•  


交通安全 敎育, 年10∼11時間 學校 裁量에 맡겨… “體系的 學習 限界”|東亞日報

交通安全 敎育, 年10∼11時間 學校 裁量에 맡겨… “體系的 學習 限界”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速度에서 生命으로]〈11〉교통안전교육, 正規 敎科 編成을

도로교통공단이 운영하는 강원 원주시 어린이도로교통안전 체험관에서 어린이들이 자전거 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도로교통공단 제공
道路交通公團이 運營하는 江原 原州市 어린이道路交通安全 體驗館에서 어린이들이 自轉車 安全敎育을 받고 있는 모습. 道路交通公團 提供
지난해 1月 京畿 김포시의 한 어린이집에서 집으로 가던 아이들과 敎師 等 11名을 태운 通學버스가 貨物車와 衝突했다. 이 事故로 通學버스는 約 3m 높이의 다리 아래 農水路로 떨어졌다. 車에 타고 있던 아이들과 敎師는 事故 直後 隣近 病院으로 옮겨져 治療를 받은 뒤 當日 모두 退院했다. 자칫 큰 事故로 번질 수 있었지만 모두 安全띠를 매고 있어 큰 負傷은 避할 수 있었다. 當時 어린이집 關係者는 “아이들에게 敎育資料만 보여주는 것은 큰 意味가 없다고 생각해 自動車 놀이를 할 때 隨時로 安全敎育을 했다”고 말했다. 敎師가 ‘自動車에서는 가장 重要한 게 뭐죠?’라는 質問을 던지고 아이들이 答하는 式이다.

○ 體系的인 交通安全敎育이 交通文化 바꾼다


最近 5年間 우리나라의 어린이 交通事故 發生 件數는 해마다 1萬 件 程度 된다. △2016年 1萬1264件 △2017年 1萬960件 △2018年 1萬9件 △2019年 1萬1054件 等이다. 다만 지난해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로 인해 幼稚園, 初中高校生들이 登校를 하지 않아 8400件 程度로 줄었다.

專門家들은 어린이들의 交通安全敎育을 只今보다 體系的으로 시스템化해야 한다고 助言한다. 곽대경 동국대 警察行政學科 敎授는 “成長期 時節 交通 危險에 對해 알려주면 그 認識이 靑年이 되어서도 維持된다”며 “安全意識의 패러다임이 바뀌게 되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敎育部는 2014年 세월호 慘事 以後 ‘學校安全法에 따른 考試’를 制定했다. 幼稚園을 包含한 모든 學校級에서 義務的으로 年間 51時間의 安全敎育을 하도록 規定한 것이다.

하지만 只今의 交通安全敎育으로는 제대로 된 交通 認識을 심어줄 수 없다는 指摘도 있다. 安全敎育 7個 領域 中 하나로 交通安全敎育을 年間 10∼11時間 程度 하고 있을 뿐 別途의 正規 敎育課程에 包含하지 않고 있어서다. 學校別로 運營하는 交通安全敎育의 內容도 千差萬別이다.

프랑스의 境遇 2002年 ‘도로 初步敎育 이수증 制度(APER)’를 導入해 萬 3∼11歲 어린이를 對象으로 體系的인 交通安全敎育을 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初等學校를 卒業할 때까지 해마다 交通安全敎育을 履修하고 試驗을 치러 ‘APER 이수증’을 받는다. APER를 修了한 學生들은 保險會社인 MAIF의 데이터베이스에 올라간다. 學生들이 原動機·自動車 保險을 加入할 때 敎育 修了 與否를 確認하는 用途로 活用된다. 中學生으로 進級하면 ‘道路安全 學校敎育 認證制度(ASSR)’로 連結돼 小型 모터사이클 道路 硏修 等의 敎育을 받게 된다.

스웨덴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家 中 交通事故 死亡率이 比較的 낮은 便에 屬한다. ‘發達段階別’ 맞춤型 어린이 交通安全敎育을 强調한 德分이다. 1969年 設立된 國立道路安全協會(NTF) 안에 地域別로 結成된 어린이 交通클럽에서 萬 3歲부터 交通安全敎育을 한다. 아이들이 初等學校에 進學한 뒤에는 專門 知識을 갖춘 敎師에게서 해마다 20時間 以上의 交通安全敎育을 받도록 하고 있다.

○ 體驗 爲主의 交通安全敎育


敎科 知識 爲主의 安全敎育 外에 아이들이 實習 爲主로 ‘道路 위 危險’을 經驗할 수 있는 體驗型 交通安全敎育을 해야 한다는 指摘도 있다. 車輛의 速度, 死角地帶 等 아이들이 理解하기 어려운 槪念들을 直接 體驗하면서 安全意識을 일깨워야 한다는 것. 道路交通公團 關係者는 “아이들은 달리는 車보다 自身이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死角地帶에 對한 槪念이 없는 境遇가 많아 危險을 認識하지 못할 때가 있다”며 “달리는 車의 速度가 얼마나 빠른지 느끼고, 車 안에서 밖에 서 있는 親舊가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體驗을 통해 經驗할 수 있는 部分”이라고 말했다.

交通 先進國으로 불리는 英國은 90% 以上의 初等學校가 正規 敎育課程 안에서 獨立 敎科나 統合 敎科로 어린이 交通安全敎育을 하고 있다. 王室事故防止協議會(ROSPA) 傘下 地域別 어린이 交通安全 敎育團體人 터프티 클럽(Tufty Club)에서는 滿 3∼7歲 어린이와 父母를 對象으로 體驗型 敎育을 한다. 클럽 主導로 理論 授業을 한 뒤 實際 道路에서 아이들이 父母와 함께 交通安全 行動 패턴을 習慣化하도록 指導한다.

特別取材팀
▽ 팀長 박창규 社會部 記者 kyu@donga.com

▽ 변종국(産業1部) 신지환(經濟部) 정순구(産業2部)

이소정(社會部) 新亞型(國際部) 記者

共同 企劃: 行政安全部 國土交通部 警察廳 韓國交通安全公團 損害保險協會 韓國道路公社 道路交通公團 韓國交通硏究院 三星交通安全文化硏究所

交通文化를 改善하기 위해 讀者 여러분의 提報와 意見을 e메일(lifedriving@donga.com)로 받습니다.


#交通安全 敎育 #學校 裁量 #正規 敎科 編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