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學 革新 戰略은 ‘學生 成功’에서 始作… 地域發展 위한 特性化에 힘 써야”[인터뷰]|동아일보

“大學 革新 戰略은 ‘學生 成功’에서 始作… 地域發展 위한 特性化에 힘 써야”[인터뷰]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7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우종 청운대 總長

이우종 청운대 총장이 제시하는 청운대 발전전략은 ‘학생 성공’과 ‘대학주도성장’으로 대학 혁신이 전제다. 청운대 혁신의 성과는 WURI 랭킹 100위권 진입 등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14일 충남 홍성군 청운대 교정에서 이우종 총장이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운대 제공
이우종 청운대 總長이 提示하는 청운대 發展戰略은 ‘學生 成功’과 ‘大學主導成長’으로 大學 革新이 前提다. 청운대 革新의 成果는 WURI 랭킹 100位圈 進入 等으로 可視化되고 있다. 14日 忠南 洪城郡 청운대 校庭에서 이우종 總長이 本誌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운대 提供
이우종 청운대 總長이 主導하는 革新이 學內 構成員들과 地域社會의 呼應을 얻으며 注目 받고 있다. 청운대는 忠南 洪城郡에 있는 入學定員 1200名 規模의 小規模 私立大學이다.

韓國 大學들은 學齡人口 急減에 따라 向後 5年 以內에 地方大를 中心으로 學校 存廢가 念慮되지만, 構成員 및 地域社會의 支援 不足으로 革新에 成果를 거둔 大學은 손에 꼽을 程度이기 때문이다. 올해 入試에서 地方 私立大에 大擧 未充員이 發生한 것은 學齡人口 急減을 알면서도 對處하지 못한 大學에 相當 部分 責任이 있다는 指摘도 있다.

이 總長이 내세운 革新 戰略은 ‘學生 成功’과 ‘大學主導成長’이다. 革新의 第1原則은 ‘學生 成功’으로 ‘大學主導成長’과는 銅錢의 앞뒷面이다. ‘學生 成功’은 大學이 地域의 成長 플랫폼이 되는 ‘大學主導成長’의 核心 要素인 學生의 力量을 極大化시키는 實踐的 意味를 지닌다.

이 總長은 “‘學生 成功’은 學生이 平生 幸福하게 願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으로, 大學은 이를 爲해 力量中心敎育이 可能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說明했다. ‘學生 成功’李 革新의 目標로 提示된 背景에는 이 總長의 敎育 哲學과 “變해야 살 수 있다”는 생각이 있다. ‘靑雲人材養成플랫폼’이 ‘學生 成功’을 위한 시스템으로 問題解決 能力과 人性敎育을 强調한다. 박두경 敎授(디자인 專攻)가 이끄는 ‘디자인 씽킹 센터’는 立體的 思考를 길러주고 있다. 人性을 重視하는 것은 “人性 敎育 不在가 社會的 葛藤을 불러오고 이를 解決하는 데 엄청난 費用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 總長은 “年間 數百兆 원이 들어가는 社會的 葛藤 解消 費用의 一部만 敎育과 福祉로 돌릴 수 있으면 福祉國家가 될 수 있다”고 主張했다.

學校에서 배운 知識을 바탕으로 問題 解決 能力을 키워주는 ‘이슈 칼리지’(ISSUE 칼리지·Industry Support System of University Education·地域産業 支援을 위한 大學 시스템)의 具體化를 통해 청운대의 革新과 力量은 强化되고 있다. 이슈 칼리지는 專擔 ‘PM敎授(Project Manager)’의 코칭과 忠南, 서울, 京畿 等에 幅 넓게 퍼져있는 700餘 個 家族 企業들과의 緊密한 協力으로 이뤄진다. 學生들은 最近에도 地域 企業, 龍仁 에버랜드 等에서 現場 適應 能力과 問題 解決 能力을 길렀다.

이슈 칼리지의 持續的 推進은 청운대의 位相을 높이고 構成員들이 ‘할 수 있다’는 自信感을 불러일으키는 契機가 되고 있다. 이 總長은 “청운대가 올해 世界 大學의 革新을 評價하는 WURI랭킹(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에서 昨年보다 順位가 올라 ‘글로벌 100代 革新大學’으로 進入한 것과 敎育部 主管의 ‘就業連繫重點大學事業’에서도 6年 連續 選定된 것은 學校의 革新 戰略을 外部에서도 評價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운대는 ‘골목大將 프로젝트’를 통해 地域의 問題를 解決하고 經濟 活性化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 地域社會도 肯定的이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 WURI 評價 學生交流와 開放性 部門에서 昨年보다 높은 21位를 記錄했다.

이우종 總長은 “地方 私立大 혼자 힘만으로는 學齡人口 減少, 首都圈 大學 選好, 財政 不足 等 大學을 둘러싼 險難한 環境을 克服하기는 어렵다”고 吐露했다. 그럼에도 大學 革新을 加速化하려면 “大學 特性化를 뒷받침하는 制度가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이 總長은 大選 政局을 맞아 大學의 價値를 擴大시키는 政策이 提示되기를 바랐다. 具體的으로 “大學 問題를 國家均衡發展 次元에서 接近해 首都圈 大學보다 地域 大學을 더 支援하는 것과 學齡人口 減少에 따른 大學 定員 調整을 地域大學만 줄이는 것이 아닌 人口 比例에 依한 首都圈-脂肪 定率的 減少가 必要하다”고 했다.


洪城=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청운대 #大學革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