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晝耕夜讀 先輩 熱情 쏟아부어 人性-創意力 겸한 後輩 排出 支援”|東亞日報

“晝耕夜讀 先輩 熱情 쏟아부어 人性-創意力 겸한 後輩 排出 支援”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一般高 轉換 10年內 全國 10位圈 目標
김효준 덕수高總同窓會長

김효준 덕수고총동창회장은 “일반고 전환을 앞둔 덕수고가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학교로 거듭나도록 동문들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덕수고총동창회 제공
김효준 덕수古塚同窓會長은 “一般高 轉換을 앞둔 德수고가 글로벌 人材를 키우는 學校로 거듭나도록 同門들이 支援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덕수高總同窓會 提供
“學生들이 덕수高等學校에 人生을 걸어봤으면 좋겠습니다.”

김효준 덕수高總同窓會長(64·BMW그룹코리아 拷問)은 一般高로 轉換하는 母校에 對한 自負心을 이렇게 드러냈다. 지난해 1月 29代 總同窓會長으로 就任하고 나서 덕수高 發展 計劃을 세운 金 會長은 “人性과 創意力을 지닌 人材를 키워내도록 同門이 똘똘 뭉쳐 支援하겠다”고 밝혔다.

德수고는 1910年 開校한 公立수하동實業補習學校가 前身이다. 1951年 學校名을 덕수상고로 바꾼 뒤 ‘金融士官學校’로 불릴 만큼 많은 金融人을 輩出했다. 2007年 人文系列이 생기며 이름을 德수고로 바꿨다. 來年 3月부터 서울 송파구 거여동 慰禮新都市로 移轉해 一般高로서 學生을 받는다. 最近 서울 鍾路區 個人 事務室에서 만난 金 會長은 “國籍은 바꿔도 學的(學籍)은 못 바꾼다지 않느냐”며 “4萬3000餘 同門을 代表하는 總同窓會長으로서 많은 가르침을 준 學校에 진 빚을 갚을 수 있어 뿌듯하다”고 했다.

後輩 위해 발 벗고 나선 先輩들


덕수高總同窓會와 덕수奬學財團은 지난달 7日 덕수高 發展 計劃 實行을 위해 10年間 總 30億 원을 支援하는 諒解覺書를 德수고와 締結했다. ‘10 in 10 Project(텐 人 텐 프로젝트)’로 불리는 發展 計劃은 金 會長이 推進한 主要 프로젝트로 一般高 轉換 10年 안에 全國 10位 안에 드는 學校가 目標다.

全國 10位라는 基準은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進學率’이 아니다. 金 會長은 “學生들이 入學하고 싶은 學校, 學父母가 子女를 보내고 싶은 學校로 全國 10位 안에 드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高校 選擇制’에 따라 慰禮新都市 밖 學生도 定員의 20%까지 入學할 수 있다.

總同窓會는 發展 計劃에 따라 各各 人文, 科學 敎育프로그램인 덕수人材아카데미, 노벨科學半 運營과 學校施設 保守, 擴充도 支援한다. 獨逸 및 英語圈 高校와 姊妹結緣해 學生들이 글로벌 視角을 갖추게 할 생각이다. 金 會長은 “덕수高 學生들이 外國 高校生들과 畫像으로 討論하거나 交換學生으로 다녀오는 프로그램을 運營하겠다”고 말했다.

敎育에 몸담았던 同門들의 노하우와 아이디어가 集約된 發展計劃 實行을 위해 總同窓會는 基金을 모았다. 金 會長은 “基金 募金 消息을 알린 지 4個月 만에 目標額 20億 원을 모았다. 東門의 母校 사랑을 느꼈다”고 했다. 덕수奬學財團도 10億 원을 내놓았다. 慰禮新都市와의 相生을 위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가 改善되면 마라톤 大會를 열 計劃이다. 또 校內 100周年 記念館도 地域 社會에 開放할 方針이다.

世界를 向하는 德囚人


덕수高 出身 人材들은 韓國 社會 곳곳에 발자취를 남겼다.

經濟界에는 유상옥 코리아나화장품 會長, 반장식 韓國造幣公社 社長, 이삼걸 강원랜드 代表理事, 鄭賢豪 三星電子 社長, 진옥동 新韓銀行長 等이 있다. 덕수高 同門 5000名이 金融界에서 일하면서 全國 銀行 支店長만 2000名이던 때도 있었다.

政關係의 故 이종남 前 監査院長, 金東兗 前 經濟副總理, 金東秀 前 公正去來委員長, 주형환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이용득 前 國會議員 等과 法曹界의 조재연 大法官, 허익범 ‘드루킹 댓글 造作 事件’ 特別檢事 等을 꼽을 수 있다. 同門들은 2007年부터 每달 社會 著名人士를 招聘해 ‘덕수포럼’을 열어 親睦을 다지고 있다.

金 會長은 “30∼40年 前만 해도 머리는 좋지만 가난한 學生들이 晝耕夜讀하면서도 學校의 튼實한 가르침 속에서 올바른 人性을 갖추며 成長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代表的 人物이 金 會長의 1975年 卒業 動機인 金東兗 前 經濟副總理다. 11歲 때 아버지를 잃고 청계천 板子집을 轉轉한 金 前 副總理는 母校를 卒業하고 銀行에 들어갔다. 夜間大學(국제대)을 다니면서 1982年 立法考試와 行政考試에 合格했다.

金 會長은 “나도 高校 1學年 때 中學 3學年生 13名을 가르치며 나와 동생 넷의 學費를 댔다”며 “어려워도 努力했던 ‘德囚人’의 힘을 後輩들이 물려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덕수高 特性化系列 學生은 2024年 2月까지 順次 卒業한다. 그때가 되면 商業고로서의 役割은 마무리된다. 올해까지 總同窓會長을 맡는 金 會長은 母校와 商業敎育의 離別을 멋지게 마무리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金 會長과 同門 30餘 個 企業은 特性化系列 後輩들의 就業을 위해 2019年과 지난해 ‘同門 企業 就業 博覽會’를 열었다. 當時 博覽會場에서 한 學父母가 金 會長의 손을 잡으며 “後輩를 위해 이렇게 도움을 주는 同門들을 본 적이 없다”며 고마워했다. 뿌듯한 瞬間이었다.

1995年 常務理事로 BMW그룹코리아에 入社해 代表理事 會長까지 지낸 그는 “오랜 職場 生活을 통해 남이 보지 않는 것을 細密하게 觀察하고 好奇心과 想像力으로 새로움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리더임을 깨달았다”며 “後輩들이 創造的 리더십과 人性을 갖춘 글로벌 人材로 成長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윤철 記者 trigger@donga.com
#에듀플러스 #同窓會 #덕수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