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工夫習慣-마음가짐 잡아준 구몬先生님은 人生의 스승”|東亞日報

“工夫習慣-마음가짐 잡아준 구몬先生님은 人生의 스승”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스승의 날 企劃 學習紙 私製 對談 / 20餘年 因緣 윤윤경-임의진 氏 /

학습지로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온 임의진 교수(왼쪽)가 20여 년 사제 인연을 이어온 윤윤경 씨와 스승의 날인 15일 만났다. 임 씨는 “엄마 대신 선생님이 예복습을 다 봐주셨어요. 선생님은 그때 제겐 친구이자 상담 멘토이기도 했어요”라고 밝혔다. 교원구몬 제공
學習紙로 혼자 工夫하는 習慣을 길러온 임의진 敎授(왼쪽)가 20餘 年 司祭 因緣을 이어온 윤윤경 氏와 스승의 날인 15日 만났다. 林 氏는 “엄마 代身 先生님이 예복습을 다 봐주셨어요. 先生님은 그때 제겐 親舊이자 相談 멘토이기도 했어요”라고 밝혔다. 敎員구몬 提供
임의진 교수
임의진 敎授
學習紙는 子女 工夫의 ‘最後의 堡壘’라는 말이 있다. 經濟가 어렵고 家計가 위태로워져 敎育費를 줄여야 하는 狀況에 處한 엄마들이라도 마지막까지 學習紙를 끊지는 않는다는 意味에서다. 每週 큰 가방에 새로 건네줄 學習紙를 담아 집에 오던 學習紙 先生님에 對한 追憶은 끊이지 않는다. 學習紙 先生님은 初等學生이 집에서 혼자 工夫하는 習慣을 길러주는 役割을 톡톡히 했다. 工夫하기 싫다며 어딘가 숨긴 敎材를 찾아내고, 집에 아무도 없는 척해도 門을 두드리며 아이가 進度를 차근차근 나갈 수 있도록 곁을 지켜줬다.

이 같은 因緣을 어른이 돼서도 이어가는 사람들이 있다. 超中學校 時節 구몬으로 工夫해 現在 敎育學 敎授가 된 임의진 氏(34·진주교대 敎授)와 윤윤경 구몬先生님(55·巨與支局)이다. 20年 넘게 私製(師弟)의 緣을 맺고 있는 두 사람을 스승의 날인 15日 各各 만났다.

● “工夫 習慣부터 應用力까지 잡아줘”

林 敎授는 高等學校에 들어가기 前까지 ‘구몬學習’ 말고는 私敎育을 全혀 받지 않았다고 한다. 林 敎授가 이 學習紙로 工夫하게 된 背景에는 “하도 工夫를 안 하니까 이거라도 시켜야겠다”는 林 敎授 엄마의 決定이 있었다. 그렇게 始作한 學習紙는 段階마다 어린 林 敎授를 刺戟했다. 中學校 1學年 때 數學 因數分解 段階에서 몇 次例고 넘어서지 못하게 되자 그는 傲氣가 생겨 더 集中하게 됐다고 한다.

“數學은 어려웠지만 反復學習을 하면서 한 段階를 確實하게 마스터하고 다음 段階로 넘어갔던 것이 큰 도움이 됐어요.”

細分化된 段階에서 壁에 부딪힐 때마다 다시 그 段階의 처음으로 돌아가 學習을 反復하다 보니 原理를 完璧히 理解하고 그 다음 段階로 나아갈 수 있었다는 얘기다. 段階別 反復學習을 하면서 林 敎授의 性格은 더욱 여유로워졌다.

“다람쥐 쳇바퀴 도는 듯한 學習이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내 것이 되더라고요. 이 習慣이 몸에 익은 다음에는 高等學校나 大學에서 工夫할 때 學習 段階나 速度에 크게 戀戀하지 않게 됐어요. 무엇이든 穩全히 내 것으로 만드는 게 重要하다는 眞理를 그때 깨친 거죠. 하하.”

敎材도 좋았지만 윤윤경 先生님에게 큰 도움을 받았다. 初等學生 때 엄마가 일터에 나간 뒤 혼자 있던 林 敎授는 學習紙 課題를 밀리기 일쑤였다. 어느 날 낮, 尹 先生님이 집 門을 두드렸지만 房에서 꼼짝도 하지 않았다. 火를 內示겠거니 했던 尹 先生님은 그날 저녁 떡볶이를 사들고 다시 오셨다. 아무 일 없다는 듯 떡볶이를 함께 먹으며 웃는 尹 先生님의 모습에 林 敎授는 ‘아, 이러면 안 되겠구나’ 깨달았다.

“엄마의 關心이 必要한 初等學生 때 每日 일하러 나가신 엄마 代身 先生님이 집에서 豫習, 復習을 다 봐주셨어요. 中學生이 되고 思春期가 찾아왔을 때 先生님은 가장 親한 親舊이자 相談 멘토셨죠.”

冊 읽기를 재미있어 했던 林 敎授는 國語를 좋아했지만 어린 學生들에게는 漢字를 推薦하고 싶다고 했다. ‘完全國語와 漢字’ 組合은 讀解力과 語彙力 向上에 톡톡히 한몫을 했다. 尹 先生님은 林 敎授가 漢字 資格證을 따고 싶다고 하자 코치를 自處했다. 資格證 獲得은 學習紙 先生님의 役割은 아니었지만 오히려 더 熱情的이었다. 林 敎授는 “내가 뭐든 하려고 하면, 배우려고 하면 先生님이 도와줄 거라는 믿음이 깊어졌다”고 말했다.

林 敎授와 尹 先生님의 因緣은 林 敎授의 海外 留學 時節에도, 博士 學位를 받고 敎授가 된 只今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只今은 엄마로서 育兒에 對한 小小한 이야기도 서로 나눈다.

“바빠도 1年에 두어 番은 봬요. 先生님을 빼놓고는 第 幼年 時節도, 現在도 말하기 어렵지요. 人生의 先生님이시기도 하죠. 最近 스마트 學習, 非對面 學習 方法이 많이 나오고 저도 實際로 그 硏究에 參與하기도 했어요. 發達된 技術을 통해 學習效果도 크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學習紙 先生님의 領域은 따로 있다고 믿어요. 좋은 先生님은 특별하니까요.”

● “性向을 把握하고 關心과 사랑으로 다가가죠”

윤윤경 先生님은 아이들을 만나면 가장 먼저 아이의 性格을 正確하게 把握하려고 努力한다. 人工知能(AI)李 아이의 學習 性向을 完璧하게 把握해준다는 世上이지만 아이의 性格을 알려면 가까이에서 부딪히며 겪어가는 時間이 必要하다는 것.

尹 先生님에 따르면 林 敎授는 조용하지만 自身이 좋아하는 것에는 熱情的이었고 自己主張과 剛斷이 있었다. 房의 3面이 冊으로 쌓여 있을 程度로 冊을 좋아했다고 한다. 成績이 特出하지는 않았지만 ‘머리가 좋다. 意志를 높여 熱心히 하면 成長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親舊처럼 얘기를 많이 들어줬어요. 오늘은 어떤 氣分인지, 苦悶이 무언지 等을 서로 나누면 이 親舊는 어떤 性格인지 알 수 있었지요. 冊을 많이 읽어서 理解力이 宏壯히 좋았기 때문에 조금만 더 熱心히 하면 成績이 크게 오를 可能性이 無窮無盡했어요. ‘너는 잘할 수 있다’고 動機를 附與해줬어요. ‘오늘 學習紙 한 張을 더 해내면 分明히 너의 未來에 도움이 될 거야’라고 자주 얘기했는데 正말 도움이 된 거 같아 뿌듯하네요.”

學習紙 先生님은 1 對 1로 學生과 마주한다. 多數의 아이들을 相對하는 學校 敎師와는 當然히 달라야 한다. 學習은 勿論이고 將來에 對한 苦悶까지 나누면서 學生을 믿어주는 存在가 되어야만 確實한 動機를 附與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尹 先生님의 信念이다.

여기에 學生이 敎材를 믿는다면 시너지는 倍加된다. 林 敎授는 구몬 敎材를 참 좋아했고 이 學習紙를 꾸준히만 하면 實力이 는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그 옆에서 學習 習慣을 길러주고 마음가짐을 잡아주며, 막힌 問題에 答을 明快하게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尹 先生님의 몫이었다.

“스몰스텝(單純하지만 꾸준하게 反復하는 것) 敎材는 차근차근 아이를 성장시킵니다. 오랜 時間 持續的으로 工夫하면 持久力과 끈氣가 생겨요. 學窓時節을 지나 社會에 나가도 그 꾸준함을 바탕으로 삶의 態度를 維持했으면 좋겠어요. 그런 마음으로 모든 弟子를 應援합니다.”

젊은 스승과 어린 弟子로 만나 20年 넘게 因緣의 끈을 이어가는 두 사람의 善한 微笑가 닮아 보인다. 敎育者의 길을 繼續 걸어갈 두 사람은 또 다른 누군가에게 ‘특별한 因緣’이 되어줄 것이다.
#에듀플러스 #敎員 #구몬 #스승의날企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