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年만에 ‘5月 黃沙 警報’… 8日까지 全國 ‘매우 나쁨’|동아일보

13年만에 ‘5月 黃沙 警報’… 8日까지 全國 ‘매우 나쁨’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몽골發 黃沙 首都圈 等 中西部 덮쳐
7日 忠南 ‘警報’… 올 들어 두 番째
프로野球 正規競技 3年만에 첫 取消
8日 全國 强風… 江原은 颱風級

황사 뒤덮인 뿌연 하늘… 오늘도 ‘매우 나쁨’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왕산 범바위에 오른 시민들이 
뿌연 황사로 뒤덮인 시내를 내려다보고 있다. 이날 서울 강서구의 시간당 미세먼지(PM10) 농도는 한때 800μg(마이크로그램)을
 넘었다. 기상청은 이날 충남 서해안 지역에 황사 특보 중 가장 높은 ‘황사 경보’를 발령했다. 5월 중 한반도 내륙에 황사 
경보가 내려진 건 13년 만이다. 이번 황사는 일요일인 9일 오전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黃沙 뒤덮인 뿌연 하늘… 오늘도 ‘매우 나쁨’ 7日 午後 서울 鍾路區 仁王山 범바위에 오른 市民들이 뿌연 黃沙로 뒤덮인 市內를 내려다보고 있다. 이날 서울 江西區의 時間當 微細먼지(PM10) 濃度는 한때 800μg(마이크로그램)을 넘었다. 氣象廳은 이날 忠南 西海岸 地域에 黃沙 特報 中 가장 높은 ‘黃沙 警報’를 發令했다. 5月 中 韓半島 內陸에 黃沙 警報가 내려진 건 13年 만이다. 이番 黃沙는 日曜日인 9日 午前까지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몽골 고비沙漠에서 發源한 黃沙가 7日 剛한 西風을 타고 들어와 韓半島 中西部 地域을 뒤덮었다. 黃沙로 인한 微細먼지(PM10) 濃度가 높아지자 氣象廳은 忠南 西海岸 地域에 黃沙 特報 中 가장 높은 水準인 黃沙 警報를 發令했다. 5月 中 韓半島 內陸에 黃沙 警報가 내려진 것은 2008年 5月 30日 以後 13年 만이다.

이番 黃沙는 首都圈을 包含한 中西部 地域에서 甚했다. 이날 m³黨 한 時間 平均 微細먼지 濃度는 忠南 泰安郡 1236μg, 京畿 水原市 1011μg, 仁川 東區 975μg까지 치솟았다. 서울 강서구도 855μg까지 올라갔다. ‘매우 나쁨’(m³당 151μg 以上) 水準을 훌쩍 뛰어넘는 數値다. 이 地域들은 超微細먼지(PM2.5) 濃度도 午後 내내 ‘매우 나쁨’(m³당 76μg 以上) 水準을 크게 웃돌았다. 氣象廳은 이날 午後 忠南 瑞山 泰安 洪城 保寧 舒川 等에 黃沙 警報를 내렸다. 黃沙 警報는 時間當 微細먼지 濃度가 800μg 以上의 狀態가 2時間 以上 持續될 것으로 豫想될 때 發令한다. 올 들어 黃沙 警報 發令은 3月 29日 以後 두 番째다.

이날 黃沙는 前날 國立環境科學院과 氣象廳이 豫測한 水準보다 훨씬 높았다. 當初 國立環境科學院은 7日 日平均 微細먼지 濃度가 ‘나쁨’(m³당 81∼150μg) 水準일 것으로 豫測했다. 氣象廳도 6日 “警報 水準까지 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對해 氣象廳은 “低氣壓이 韓半島 西쪽에서 東쪽으로 移動하는 過程에서 西海上에서 豫想보다 下降 氣流가 剛하게 나타났다”며 “西海上 地表面에 낮게 뜬 黃沙가 西風을 타고 西쪽 地域으로 바로 流入됐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이날 서울과 仁川, 光州, 京畿 수원시에서 열릴 豫定이던 프로野球 네 競技가 取消됐다. 프로野球 正規競技가 微細먼지로 열리지 못한 건 2018年 4月 15日 以後 처음이다.

이番 黃沙는 8日에도 ‘매우 나쁨’ 水準을 보이고 9日 午前까지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8日에는 全國的으로 强風이 豫告돼 山불과 施設物 被害에 對備해야 한다. 特히 江原 嶺東에는 瞬間風速이 秒速 30m(時速 110km) 以上인 ‘颱風級’ 바람이 불 수 있다.

강은지 kej09@donga.com·황규인 記者
#5月 黃沙 警報 #매우 나쁨 #警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