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材確保 基盤構築-農漁業 定着支援 等 中長期 發展方案 發表|東亞日報

人材確保 基盤構築-農漁業 定着支援 等 中長期 發展方案 發表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4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한農大

韓國農水産大學(한農大·總長 조재호)은 最近 4大 推進戰略을 中心으로 한 ‘한農大 中長期 發展 方案’을 發表했다.

學齡人口 減少와 氣候變化 深化, 供給者 中心 敎育體系와 未洽한 支援策 等으로 急變하는 敎育環境에 能動的으로 對處하기 어렵다는 判斷에 따라 ‘農水産業 未來를 함께하는 디지털 農漁業 人材 養成 大學’이라는 새 비전을 세우고 이에 맞는 方案을 마련했다.

優秀 人材 確保를 위한 基盤 構築을 첫 番째 推進戰略으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營農 基盤이 없거나 不足하더라도 營農 意志가 剛하면 入學 機會를 주도록 入試 制度를 改善할 計劃이다. 營農 基盤 點數가 없는 特別銓衡 募集 比率을 올해 37%에서 來年 48%, 2023年 54%, 2024年 60%로 擴大한다. 一般銓衡의 單純 營農 基盤 點數를 올해 15%에서 來年 10%로 줄이고 營農意志를 評價하는 面接 點數는 올해 25%에서 來年 30%로 높인다.

또 新入生 募集 方式과 敎育課程 改編을 통해 學生의 專攻 및 敎科 選擇權을 强化하기로 했다. 一般銓衡은 學部 單位로 新入生을 募集해 1學年 2學期부터 專攻을 選擇하도록 한다. 特別銓衡은 專攻 單位로 募集한다. 敎育課程도 必須科目을 最少化하고 敎養·共通 必須科目은 選擇할 수 있도록 한다.

두 番째 推進戰略은 未來를 準備하는 敎育 시스템 革新이다.

旣存 敎科目에 데이터 蒐集 및 活用 같은 디지털 敎育을 椄木하고 炭素中立과 溫室가스 減縮, 氣候變化 對應 敎育도 强化한다. 校內 實習場 生育環境을 데이터베이스화해 디지털 農業 敎育 施設을 만드는 等 ‘스마트 ICT 融合敎育 시스템’을 2023年까지 構築한다. 學期當 最小 履修 學點을 20學點에서 15學點 以上으로 낮춰 自律學習 機會를 넓힐 方針이다.

새만금 干拓地에 造成하는 ‘한農大 스마트 農業 實習場’에 露地(露地) 스마트팜, 스마트 畜産 및 敎育施設을 設置해 現場 敎育 및 實習 需要를 充足할 計劃이다. 또 2學年 長期 現場實習을 學習 中心으로 改善해 敎科目과 實習活動의 連繫를 强化할 計劃이다.

세 番째로 營農과 英語(營漁) 定着 支援을 强化하는 戰略이다.

卒業生 深層管理 시스템을 導入해 義務營農을 履行하는지 點檢하는 프로세스를 效率化하고 深層管理 對象者를 選定해 營農 定着에 支援을 集中할 計劃이다. 이를 爲해 入學부터 卒業 後까지 學生의 情報를 ‘學生 패널 데이터’로 데이터베이스화해 體系的인 管理 基盤을 마련한다.

創業 準備부터 安定的 定着까지 情報를 提供하며 取·創業 支援을 强化하고 卒業 後에도 定着 段階別 敎育과 支援을 아끼지 않을 計劃이다.

먼저 營農과 英語를 위한 情報를 地方自治團體, 品目, 定着 類型別로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提供한다. ‘1인 1資格證’ 取得을 義務化하고 資格證 取得班을 더욱 活性化하며 創業동아리 및 創業競進大會 參與者에게 費用, 專用空間, 컨설팅 等을 支援한다

卒業 後 1∼3年次인 營農 進入 段階에는 實習 賃貸農場, 2030農地銀行 같은 事業의 情報를 提供하고 定着을 希望하는 地自體와 連繫해 支援한다. 卒業 後 4年次부터인 定着·成長 段階에는 2040 深層 컨설팅 및 마케팅 敎育과 販路 確保 支援을 强化한다.

敎育 專門機關으로서의 位相 强化가 네 番째 戰略이다.

一般 農漁業人, 農高 및 農大 卒業生 等을 위한 平生敎育 機能을 强化한다. 이를 위해 農漁業界 敎育生, 地域住民, 潛在的 歸農歸村人을 위한 非學位 敎育課程을 開發하고 平生敎育院을 農水産人材開發원으로 擴大 改編해 平生敎育 需要 增加에 對應할 方針이다.

한農大 네트워크를 構築해 地域社會 共同體 活動을 넓히고 情報 共有, 交流를 活性化한다. 지난해 卒業生들이 設立한 (寺)韓農大靑年聯合會 運營을 活性化해 地域社會에 寄與할 事業과 政策을 發掘해 推進하고 卒業生과 在學生의 連繫를 强化할 計劃이다.

大學 이미지와 位相 提高를 위해 學校 名稱을 韓國農水産大學校로 바꾸고 敎員 成果年俸制를 導入할 方針이다. 올 下半期에는 綜合 캠퍼스 造成 計劃인 ‘한農大 캠퍼스 마스터플랜 2030’을 樹立할 豫定이다.

1997年 開校한 한農大는 지난해까지 卒業生 5551名 가운데 84.7%가 成功的으로 農漁業 現場에 定着했다. 家口當 年平均 所得 約 9000萬 원으로 一般農家(4118萬 원)의 2倍에 이른다. 조재호 總長은 “農漁業의 持續 可能한 成長을 위해 靑年 農漁業人을 養成하는 한農大의 役割이 더욱 重要하다”며 “中長期 發展 方案 課題들의 推進 狀況을 꼼꼼하게 챙겨 한 段階 跳躍할 수 있는 土臺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에듀플러스 #한農大 #中長期 發展方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