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水道물 幼蟲, 淨水場 덮개 代身 이걸로 解決 可能”…專門家 助言 들어보니|동아일보

“水道물 幼蟲, 淨水場 덮개 代身 이걸로 解決 可能”…專門家 助言 들어보니

  • 뉴스1
  • 入力 2020年 7月 24日 09時 34分


코멘트
서울 영등포 정수장에 설치된 수입산 멤브레인 여과 시설(시노펙스 제공)
서울 永登浦 淨水場에 設置된 輸入産 멤브레인 濾過 施設(시노펙스 提供)
?淨水處理 工程에 멤브레인을 設置하면 最近 問題가 되고 있는 ‘水道물 幼蟲’ 問題를 根本的으로 解決할 수 있다는 指摘이 關聯 業界에서 提起되고 있다. 淨水場에 덮개를 씌우는 方案이 論議되고 있지만 根本的인 解決策이 되지 못한다는 說明이다.

멤브레인은 ‘막’을 뜻하는 것으로 깨끗한 물만 통과시키고 그렇지 않은 物質은 걸러내는 濾過膜을 말한다. 효성의 멤브레인 數處理 시스템은 氣功 사이즈 0.03㎛(머리카락 굵기의 2000分의 1)의 中空絲(中空絲) 分離幕을 利用해 물속의 濁質 汚染物質과 大腸菌, 病原性 院生動物 等을 99.99% 以上 完璧히 除去할 수 있는 修處理 技術이다.

24日 數處理 및 필터 製造業界에 따르면 纖維 가운데 구멍이 뚫린 빨대 模樣의 ‘中空絲’를 다발 形態로 묶은 멤브레인을 設置하면 이番에 問題가 된 幼蟲도 거를 수 있다고 指摘한데. 멤브레인이 微細 粒子도 걸러낼 수 있어 技術이어서 幼蟲 程度 크기의 異物質은 쉽게 除去할 수 있다는 說明이다.

◇‘開放形’ 國內 淨水處理 施設, 根本的으로 幼蟲 막기 어려워

現在 國內 各 地自體에서 運營 中인 大部分 淨水場은 外部로 開放된 形態로 運營되고 있어 淨水場 隣近에 棲息하는 昆蟲들이 流入될 수 있는 環境이다.

이番에 幼蟲이 發見된 仁川의 공촌·富平淨水場은 高度淨水處理를 하는 곳이다. 高度淨水處理는 標準處理工程(混和→凝集→침千→濾過→消毒)에 ‘活性炭 濾過’ 工程이 追加된다. 숯의 一種인 活性炭이 물 속의 汚染 物質을 빨아들이는 原理인데 問題는 活性炭 濾過紙는 蓮못 形態로 外部에 開放돼 있다는 點이다.

活性炭에 붙은 汚染 物質은 깔다구 幼蟲의 먹이가 된다. 外部에 露出돼 있는 構造的 限界 탓에 活性炭 濾過紙가 幼蟲의 棲息地가 되는 問題가 생기는 셈이다.

活性炭 濾過 以後에도 消毒하는 工程이 따로 있긴 하지만 깔다구류의 幼蟲은 消毒藥에 耐性이 强해 쉽게 죽지 않는다. 各 家庭에서 水道물 幼蟲이 發見되는 理由다.

現在까지는 공촌·富平淨水場에서 逆洗滌을 좀 더 자주 한다면 幼蟲 發生 可能性을 낮출 수 있다는 分析이 支配的이다. 逆洗滌은 活性炭에 붙은 有機物을 없애기 위해 週期的으로 물의 方向을 바꿔 活性炭을 洗滌하는 것을 말한다.

깔다구 幼蟲의 알은 7日 以內에 孵化하는데 逆洗滌 週期가 이를 넘겨 지나치게 길면 幼蟲이 棲息하기 充分한 環境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番의 境遇 공촌·富平淨水場의 一部 逆洗滌 週期가 20日이 넘었던 것으로 確認되고 있다. 앞으로 逆洗滌을 더욱 자주해 幼蟲 發生을 遮斷하자는 게 一部 專門家들의 分析이다.

하지만 逆洗滌을 자주 하면 活性炭의 精髓 效果가 떨어지는 또 다른 問題가 發生한다. 逆洗滌은 根本的인 解決策이 될 수는 없는 셈이다. 特히 開放型 構造에서는 活性炭 濾過紙에 벌레가 모이는 것을 源泉的으로 遮斷할 수는 없다.

實際로 富平淨水場은 二重으로 遮斷막이 設置된 密閉 構造였지만 幼蟲이 생겼다. 閉鎖型 構造라고 해도 벌레가 들어올 만한 작은 틈이 있었을 可能性이 있고 또 淨水場 關係者들이 施設門을 여닫을 때 벌레가 들어올 수도 있다.


◇“中共死刑 멤브레인, 幼蟲보다 작은 박테리아까지 除去 可能”


이에 對해 淨水器 業界 專門家들은 멤브레인을 活性炭 濾過 工程 以後에 設置하면 問題를 解決할 수 있을 것이라고 助言한다. 高性能 液體濾過필터를 生産하는 시노펙스 關係者는 “纖維 가운데 구멍이 뚫린 빨대 模樣의 ‘中空絲’ 形態의 멤브레인은 幼蟲은 勿論 그보다 더 작은 不純物이나 박테리아까지도 完璧히 除去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이어 “不純物이 完璧히 걸러진다면 소독제로 注入하는 鹽素 注入量度 劃期的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只今보다 훨씬 安全하고 깨끗한 水道물을 供給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淨水場 外部의 境遇에도 멤브레인을 設置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파트 團地別 底流소나 마을 單位의 小規模 幕濾過裝置에 멤브레인을 設置하면 보다 安全하게 水道물을 使用할 수 있다는 說明이다.

멤브레인은 環境的으로도 問題가 없는 시스템이다. 효성은 지난 2013年 浸漬式 멤브레인 數處理시스템에 이어 加壓式 멤브레인 數處理시스템까지 環境 新技術 認證을 獲得한 바 있다.

시노펙스는 지난해 9月 LG化學으로부터 高性能 中空絲 멤브레인 生産設備 및 技術을 引受한 後 이를 더욱 발전시켜 浸漬式, 加壓式, MF(Micor-Filtration), UF(Ultra-Filtration), 및 NF (Nano-Filtration) 等의 다양한 等級의 製品들을 供給하고 있다.

또 코웨이는 最近 自社 環境技術硏究所 硏究를 통해 멤브레인 필터의 效果를 立證했고 이를 導入한 淨水器를 販賣하고 있다.

海外의 境遇 美國 미시간 湖水의 물을 整數解 水道물로 供給하는 라신 淨水場에서 活性炭 濾過紙 公正 以後에 멤브레인을 設置해 使用하고 있다.

淨水器 業界 關係者는 “現在 國內 淨水場 14곳에 加壓式 멤브레인 필터가 適用돼 있지만 모두 活性炭 濾過紙 移轉 過程에 設置가 돼 幼蟲 除去에는 效果가 없다”며 “이미 精髓 機能에 異常이 없다는 것이 立證된 만큼 環境部 等 關係機關이 國內 淨水場에 멤브레인 導入을 檢討해 볼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