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先進企業들 理工系 女性硏究人力 모시기 競爭|東亞日報

先進企業들 理工系 女性硏究人力 모시기 競爭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6月 28日 18時 14分


코멘트

키워드로 풀어본 産業界 女性硏究人力 現況
韓國經濟의 未來, 女性 R&D 人材 活用에 있다

어제(6月28日) 國會에서는 與野 議員 30餘名이 한데 모여 ‘第4次 産業革命포럼’을 出帆시켰다. 모처럼 與·野가 한목소리로 主張한 內容은 바로 4次 産業革命에 對備하여 工學 人材 養成 等 體系的인 시스템을 構築하고 産業界의 土臺를 든든히 다져야 한 다는 것. 注目되는 點은 이 날 모임을 主導한 議員들이 與野 3黨 比例代表 1番(理工系 ‘山·學·硏’ 出身 女性 議員)들이었고 特히 女性工學人材 活用의 重要性을 强調했다는 것이다.

- 4次 産業革命時代, 産業構造 再編에 必要한 女性人力을 찾아라!

□先進企業들度 理工系 女性硏究人力 모시기 競爭

最近 들어 國家的으로 女性 工學人材 養成에 積極的인 理由는 4次 産業革命의 물결이 거세짐에 따라 소프트웨어 中心으로 産業構造가 急速히 改編되면서 創意性,精密함,세밀함을 要求하는 融複合적 新産業 創出에 積極的인 對應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特히 産業界에서는 女性 R&D 人力 確保 競爭이 熾烈해지고 있지만, 相對的으로 産業技術 分野에 女性 參與가 매우 低調하여 深刻한 人力難을 겪고 있다. 4次 産業革命에 必須的인 事物인터넷, 빅데이터, 센서 等 核心 技術과 企劃設計 等 소프트파워 分野는 더욱 深刻하다. 敎育部에서 發表한 資料에 따르면, 2020年 工學 및 科學分野에서 深刻한 人力不足이 展望되는데 바이오 醫藥, 事物인터넷, 新素材 나노, 로봇技術 等 9代 有望分野 모두 必要 人力에 비해 折半도 供給되지 않을 것으로 展望되고 있다. 이러한 專門 人力難의 唯一한 解法은 바로 女性 R&D 人力 擴充이라는 것을 다시 한 番 확인시켜주고 있다.

-韓國女性工學技術人協會의 經歷復歸와 커리어 管理 프로그램

□작지만 貴한 結實… 切實한 支援擴大

勿論 長期的인 眼目에서 該當 分野의 女性人力 供給을 늘리는 方案을 摸索하는 것도 必要하겠지만, 當場 눈앞에 닥친 現實에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市場에서 놓치고 있거나 失敗한 部分에 對한 좀 더 體系的이고 效率的인 代案 提示가 必要하다. 예컨대 女性人力을 活用하는 企業에 對한 支援이라던가 需要와 供給을 매치시켜주고 就業되었다 하더라도 持續性을 維持하기 위한 컨설팅 支援 等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役割을 (寺)韓國女性工學技術人協會(會長 오명숙)가 社會 敵 시스템으로 遂行 中이다. 그 가운데 代表事業이라 할 수 있는 것은 經歷斷絶 女性의 經歷 復歸와 함께 社會 初年生 女性人力의 커리어 管理를 위한 支援 프로그램으로 R&D라는 특수한 分野에 從事하는 女性人力을 支援하고 있다. 現在 産業通商資源部와 韓國産業技術振興원의 支援을 받아 運營 中인 經歷 復歸 프로그램은 敎育과 인턴십을 通한 職務 訓鍊을 提供하고 이를 발板으로 이들 人力의 R&D 分野로의 再進入이 可能하도록 支援하고 있다. 그 成果와 參與人力들의 滿足度가 相當히 높은 水準으로, 今年부터는 女性人力의 經歷斷絶을 豫防할 수 있는 事業들을 더욱 强化할 豫定이어서 關係者들의 注目을 끌고 있다.

韓國女性工學技術人協會 오명숙 會長은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産業界에서 活躍하는 女性 硏究人力들의 經歷斷絶을 豫防하는 한便 休職狀態가 오래된 女性硏究人力들도 産業現場으로 다시 復歸할 수 있는 契機가 될 것으로 期待한다”고 밝혔다.

- 獨逸 事例를 벤치마킹한 ‘K-Girls’ Day‘

□女學生의 理工系 進學率 向上 期待… 工學 人力 需給 均衡에 寄與

産業現場의 理工系 女性人力 增加는 單純히 女性의 社會參與 擴大를 통한 雇傭率 上昇뿐만 아니라 家計所得 增大와 함께 R&D 人力이 不足한 中小企業 人力難 解消 等 일석삼조의 效果를 가져온다.

일찌감치 理工系女性人力의 重要性을 깨달은 獨逸의 境遇 메르켈 總理의 主導下에 女性의 工學 分野 進出을 積極 支援하고 있는데, 特히 2001年부터 女學生들이 企業, 硏究所, 大學 等을 訪問, 産業技術을 直接 體驗하는 Girls’Day 行事는 R&D 强國 獨逸의 든든한 土壤이 되고 있다. 지난 4月 치러진 올해 行事는 9,500餘 個 企業, 女學生 11萬 名이 參加하는 汎國家的인 行事로 자리매김해왔고 現在는 유럽 16個國으로 擴大 運營되고 있는 實情이다. 韓國도 이를 벤치마킹하여 産業通商資源部 主導下에 2013年부터 K-Girls‘Day 行事를 開催하며 女學生들의 理工系 進學을 늘리고 未來 女性R&D人力으로의 成長을 돕고 있다. 敎育部도 女性工學 人材를 育成하기 위해 工大敎育 시스템을 改編하고 女性工學徒의 就業도 支援하는 ’女性工學 人材養成 事業(WE-UP)‘을 計劃하고 있다. 入學段階에서 女大生의 工學分野 進出을 誘導한 뒤 就業 支援에까지 焦點을 두고 女性 맞춤型 專攻 트랙이나 敎科目 開設, 就業支援프로그램 運營 等을 支援할 豫定이다.

結局 産業現場의 理工系 女性人力 增加는 單純히 女性의 社會參與 擴大를 통한 雇傭率 上昇뿐만 아니라 家計所得 增大와 함께 R&D 人力이 不足한 中小企業의 人力難을 解消할 수 있다는 點에서 必須的인 일이다. 向後 다가올 未來 社會는 製品의 品質과 價格이 競爭力이 아닌 女性 硏究人力을 어떻게 活用하는가가 한 國家의 競爭力을 左右할 수 있을 것이라는 社會的 認識改善이 必要한 時點이다.
産業界 女性硏究人力活用… 패러다임 바꿀 때
女性科學技術人力 리턴쉽 支援…70%가 3年後에도 繼續 在職 中
科學技術 일자리는 特性上 한 番 經歷이 斷絶되면 再就業하기가 쉽지 않다. 一般 事務職 女性은 40代에도 復歸하는 傾向이 높게 나타나지만 硏究開發이나 産業界 專門分野에 勤務하는 理工系 女性들의 經濟活動 參加率은 經歷 斷絶된 以後 勞動市場에 再進入夏至 못하고 非經濟活動 人口로 轉換되고 있다. 그만큼 經歷斷絶 效果가 剛하게 維持된다는 뜻으로 이는 技術·硏究 트렌드가 急變하는 科學技術分野 特性上 經歷復歸가 쉽지 않은데다 勤勞時間이 不分明한 硏究開發 業務의 特性으로 일과 家庭 兩立의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理工系 女性들의 經歷復歸에 더 많은 關心과 全幅的인 支援이 必要한 理由다.

이런 趨勢에 발맞춰 未來創造科學部 支援을 받아 理工系 分野 經歷斷絶 女性이 R&D 分野로 復歸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女性科學技術人 R&D 經歷復歸支援事業은 類似한 프로그램들 中 可視的 成果를 거둔 代表的인 政策으로 손꼽히고 있다. 韓國女性科學技術人支援센터(所長 한화진)가 遂行하는 이 事業은 選定된 理工系經歷斷絶 女性들이 科學技術 硏究開發 分野에 다시 일할 수 있도록 每年 2千萬 원 以內 硏究費를 支給하며, 1年마다 評價를 통해 最大 3年까지 支援하는 事業이다.

이는 經歷斷絶 女性 科學技術人과 硏究機關을 連結해줌으로써 그들이 R&D 課題에 投入됨과 同時에 硏究實績과 經歷을 쌓을 수 있게 도움을 주었고 該當 人力에게도 利益이 되면서 그들을 採用한 硏究機關 또한 人力需給과 同時에 硏究經歷 活用을 통한 成果創出이라는 一石二鳥의 結果를 가져왔다. 2012年부터 始作된 이 事業은 2016年 127名을 支援하여, 經歷 斷絶된 女性科學者가 硏究現場에 復歸하거나 旣存에 自身들이 일했던 專門分野로 再進入해서 專門家로 자리잡는 데 디딤돌 役割을 遂行했다.

이렇게 硏究現場으로 復歸한 女性科學技術人들이 創出해낸 成果들은 量的으로나 質的으로도 優秀하다고 認定받고 있다.

지난 4年餘間 SCI 論文 117件, 特許出願 47件 等이 이뤄져 代表的인 成果로 꼽히고 있다. 이같은 높은 成果로 인해 該當 分野로 復歸한 人力들 中 70% 以上이 支援이 終了된 以後에도 繼續 科學技術分野 經歷을 維持하고 있는 것으로 調査돼 짧은 支援時期에도 不拘하고 雇傭乳脂率이 相當히 높은 것으로 分析된 바 있다. 그만큼 支援을 받은 機關과 人力 모두 滿足할만한 成果를 創出해낸 것이다.




- 經歷復歸支援事業 規模 擴大해야

□ 3~40代 再就業 政策事業모델로 他分野 適用 可能

우리나라 專門學士 以上 經歷斷絶 女性科學技術人 規模가 約 30萬 名에 達하며, 이 中 席·博士級은 1萬7千 名이다. 그러나 이들의 經歷復歸를 支援하는 政府事業에서 지난해까지 4年동안 不過 169名만이 惠澤을 받았다.

OECD에 따르면 우리나라 女性의 經濟活動 參加率이 男性水準으로 上昇하면 經濟成長率이 年平均 1% 上昇할 것으로 展望하고 있으며, 女性 經濟活動 參加率 提高는 出産率 提高로 이어져 超高齡 社會의 進入을 늦추는 附加的인 效果도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政府支援惠澤이 終了된 以後에도 70%以上이 持續的으로 일하고 있다는 點은 他支援事業과 比較할 때 相當히 높은 效果를 나타내고 있다. 女性科學技術人들의 經歷復歸 支援事業은 他 分野에도 適用될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專門家 인터뷰

‘소프트파워’ 裝着한 女性 人力擴充…持續 可能한 經濟成長의 길

韓國女性科學技術人支援센터 한화진 所長

“向後 다가올 4次産業革命 時代를 對備해 世界 各國의 글로벌 企業들은 그에 걸맞는 對應戰略을 樹立하느라 분주한데 우리도 이에 徹底히 對備해야 살아 남을 것”이라고 말門을 연 한화진 韓國女性科學技術人支援센터 所長은 “最近 다보스 포럼뿐 아니라 많은 未來學者들이 女性人力 活用 程度에 따라 産業界를 包含한 國家競爭力이 左右될 것이라고 豫見했듯이 女性科學技術人의 重要性은 向後 더욱 커질것”이라며 어제 出帆한 國會의 ‘4次産業革命포럼’出帆에 對해 支持를 表明했다.

또한 “特히 急激한 産業構造 革新과 多樣한 分野의 융複合을 통한 新産業의 登場으로 인해 女性 特有의 長點을 가진 女性科學技術人力 確保가 곧 企業의 競爭力을 左右하는 時代가 되었다”고 指摘하며, “글로벌 리더 企業들이 優秀 女性人力을 確保하기 위해 心血을 기울이는 것도 이와 無關하지 않다”고 言及했다.

韓所長은 이와함께 “産業界의 女性 科學 技術 人力 養成과 活用 支援의 成功 與否가 國家 競爭力 提高를 판가름하는 基盤이 될 것”이라며, “高級 科學技術 女性人力을 제대로 活用할 수 있는 有望 일자리를 發掘하고 經歷斷絶 女性에게 그에 맞는 力量敎育을 시켜 産業 現場과 連繫하는 政策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강동영 專門記者kdy184@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