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 스타트업 烈風, 大學企業家센터가 主導한다|동아일보

캠퍼스 스타트업 烈風, 大學企業家센터가 主導한다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3月 14日 19時 24分


코멘트
大學 캠퍼스에 스타트업 烈風이 불고 있다. 실리콘밸리뿐 아니라 國內에서도 學生 創業으로 成功하는 事例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大學의 스타트업 支援은 理論 傳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創業까지 할 수 있도록 物的인 인프라까지 提供하고 있다. 大學 캠퍼스의 스타트업 烈風의 中心에는 大學企業家센터가 있다. 大學企業家센터가 注目받는 理由는 企業家精神에 對한 敎育 프로그램을 만들어 學生들과 共有하고, 實際 創業에 이르도록 實質的인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 各 大學의 企業家센터를 살펴본다.
□서강대학교 企業家센터

SAMSUNG CSC
SAMSUNG CSC
서강대 大學企業家센터는 企業家精神 DNA로 武裝한 創業 엘리트를 養成하고 自立型 大學企業家센터를 만드는 게 目標다. 世界的인 게임會社 스마일게이트의 권혁빈 代表(2016年 포브스지 選定 世界符號 421位)를 롤모델로 삼고 있으며 創業에 關心있는 모든 學部生들이 3學年부터 자유롭게 參與할 수 있는 스타트업 連繫 專攻을 運營 中이다. 基礎課程(企業家精神과 創意的 問題 解決 敎科目), 深化課程(事業計劃書 作成, 스타트업 事業運營 實習, 스타트업 마케팅 實習), 實戰創業過程 (스타트業 企業에서 實習, 核心 敎科目인 實戰 스타트업(Cash Class))을 거치며 季節學期마다 아이디어 具體化를 위한 IV(Idea Visualizing)캠프와 創業競進大會를, 學期마다 實戰스타트업을 開設하여 實際 創業 時 成功 可能性을 높여주는 體系的인 敎科課程 運營을 志向하고 있다.

□서울大學校 벤처經營企業家센터

國內 最初로 벤처經營學 聯合專攻(學部過程)을 開設하고 體系化된 企業家 精神 및 벤처 創業 敎育課程을 運營하고 있다. 서울대 벤처經營企業家센터는 벤처經營學 聯合專攻醫 敎科目 開設, 敎育 콘텐츠 開發, 運營 실습비 等을 支援하고 있다. 이를 통해 健康한 企業家 精神을 涵養하고 創業아이디어를 探索하며 事業 力量을 强化한다.
主要 프로그램으로는 IT 非專攻者들을 위한 웹/모바일 앱 코딩敎育 동아리 ‘Programming’, 글로벌 市場의 機會와 威脅 要因을 分析하고 潛在的 事業 파트너와의 네트워크 構築을 돕는 ‘國外 인턴십 프로그램’과 서울대 同門들로 構成한 諮問委員 및 멘토團 運營, 멘토-멘티 間 創業敎育 및 事業化 支援 促進, 1社-1學 멘토링 시스템 等의 ‘同門 프로그램’이 있다.

□淑明女子大學校 앙트러프러너십센터

‘宿命 STAR 프로그램’은 女性 特有의 섬세함과 휴머니즘을 創業에 活用함으로써 패러다임 變化를 先導하고 있다.
숙명여대의 創業 모델은 ‘Small Changes for Big Outcome’. 캐시클래스로 進行하는 ‘비즈니스 스타트업’은 英語講義를 通해 글로벌 創業家 育成과 글로벌 創業生態系 造成에 앞장서고 있다. 壘美에르팀은 글로벌 소셜벤처를 創業했다.
‘스타트業 事例分析’은 크로스캠퍼스로 運營하며, 學校-創業企業-온라인 空間 等 多衆 캠퍼스에서 實時間으로 企業家와 企業家精神을 傳播한다.
‘카카데미’는 創業을 했거專門經營人으로 活動 中인 30餘 名의 同門들이 後輩들의 創業과 창직, 事業化를 돕는 멘토프로그램. 國內外 最初의 ‘올바른 企業家精神 敎育’ 特講은 모든 企業家精神과 創業 講座에서 進行한다.

□영남대學校 企業家센터

영남대學校 企業家센터는 國家와 地域을 先導하는 글로벌 企業家 育成을 目標로 發足되었다.
特히 非首都圈臺 1位 上場企業 同門人脈을 活用하여 在學生들의 創業, 인턴십 및 멘토링 支援과 함께 創意的 企業家 養成과 持續可能한 成長을 牽引하는 地域의 核心 企業家精神 敎育據點 役割을 遂行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의 글로벌化를 牽引할 수 있는 글로벌 創業力量을 强化함과 同時에 國際的 네트워킹을 通한 創業과 글로벌 네트워크 構築을 위해 每年 ‘글로벌 靑年 創業·인턴십 博覽會’를 開催하고 있다. 영남대학교는 企業家精神으로 武裝한 優秀한 靑年들이 創業을 通해 經濟發展에 寄與할 수 있도록 創業 및 段階別 成長支援 體系도 構築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企業家센터

梨花女大 企業家센터는 ‘ADD Venture Ewha’라는 旗幟아래 2015年 9月 門을 열었다. 急變하는 環境과 時代的 要求에 副應해 ‘스타트業 마스터(Startup Master) 글로벌 創業 人材’ 育成을 目標로 한다. 이화여대는 企業家精神 咸陽부터 創業 體驗 過程까지 體系的으로 反映한 企業家精神 連繫專攻 課程을 開設 했다. ‘映畫속 企業家精神’, ‘스타트業 마케팅: 그로스해킹’, ‘스타트業 캡스톤디자인’ 等 쉽고 재미있는 敎科目으로 構成되어 있다. 同門 先輩 創業者 네트워크 構築, 企業家精神 硏究論文 支援, 스타트업 매거진 發行 等에도 힘쓰고 있다.
더불어 ECC 스타트업 라운지, 創業講座 專用講義室, 스타트업 레지던스, 이화웰컴센터 等 인프라 構築을 통해 뛰어난 女性 創業家를 育成하는데 努力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企業家센터

DCIM\100MEDIA
DCIM\100MEDIA
仁荷大 企業家센터의 目標는 大學時節부터 企業家精神 (Entrepreneurship)을 갖추고 韓國經濟를 創造的으로 牽引할 人材를 養成하는 것이다.
스타트업테라피, 슈퍼챌린지해커톤, 創業인턴십 等 經驗을 통해 學生의 力量을 自己主導的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이 中 스타트업테라피는 創業에 關心 있는 學生들이 必要한 要素(아이템 發掘, 敎育, 멘토링, 投資誘致)를 適時에 支援하는 複合프로그램이다. 슈퍼챌린지해커톤은 大學 內 메이커(Maker) 文化의 擴散을 主導한 仁荷大 企業家센터의 代表的인 行事로서 國內 여러 미디어와 다른 大學에서도 높은 關心을 보이고 있다.

□KAIST 企業家精神硏究센터

KAIST 企業家精神硏究센터는 企業家精神 關聯 學內 正規敎科課程을 企劃, 運營하고 있다. 正規課程은 成功을 前提로 한 事業化 過程뿐만 아니라, 失敗 後 再挑戰 過程까지 提供한다. 企業家精神 發現 機會를 주기 위해 各種 아웃리치 프로그램도 提供한다. 海外의 優秀한 初期企業을 發掘해 創業과 企業經營을 經驗하는 GED 프로젝트, 周邊의 이슈에서 事業化 機會를 捕捉하고 推進하는 K-NEST 캠프, 自身이 保有한 技術을 基盤으로 事業化 方向과 計劃을 短期間에 體系的으로 樹立하는 SEI워크숍 等이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相互補完的이다. 지난해 이런 프로그램을 體驗한 學生들 中 創業하거나 同門先輩의 創業企劃 프로그램에 參與하는 學生들이 나타났다. 企業家精神의 發現과 네트워크에 對한 세미나도 열어 技術創業에 對한 認識의 轉換과 擴大에도 努力하고 있다.

□포스텍 企業家센터

포스텍企業家센터는 3段階 同門 連繫 創業 멘토링과 敎育 프로그램을 運營 中이다. 1段階는 아지트 멘토링 카페로 眞率하게 同門企業 先輩와 便하게 創業에 對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포스텍만의 프로그램이다.
2段階 POVI(POSTECH Venture Innovators)는 ‘同門企業 連繫 인턴십’으로 學生들은 同門 벤처企業에서 인턴십을 하며 經驗과 力量을 쌓을 수 있다. 3段階 APGC(Association of POSTECH Grown Companies)-Lab으로 ‘同門企業 連繫 實質 創業 인큐베이팅 서비스’다. 創業에 가장 近接한 段階로 同門企業으로부터 創業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멘토링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實質的인 創業 인큐베이팅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한양대학교 글로벌企業家센터

漢陽大 글로벌企業家센터는 在學生과 創業 初期의 企業家에게 健全한 企業家精神을 길러주고, 企業家들의 現場經驗과 實戰智慧를 傳授해 ‘準備된 技術創業人’을 育成하기 위해 國內 大學 最初로 門을 열었다.
大學 內 創業敎育, 創業保育과 投資業務를 一元化해 統合支援하고 있다. 代表的인 創業敎育 프로그램은 工大生의 必須 履修課程人 테크노經營學(스타트업綜合設計)이다. 테크노經營學은 아이디어 構想부터 事業計劃書 作成, 製品販賣를 위한 마케팅 戰略 樹立 等 創業과 關聯된 實戰過程을 體驗한다. 試製品 製作을 위해 10萬 원의 시드머니를 받아 實際로 創業에 挑戰하는 機會도 갖는다. 學期 말에는 ‘CEO캠프’를 열어 優秀 創業팀을 選拔하고 自身의 아이템을 發表한다. 每年 1200餘 名의 學生이 參與해 200餘 個의 創業아이템을 發掘한다.

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