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京畿]이슈點檢/政府 ‘營利病院 設立’ 再推進|東亞日報

[仁川/京畿]이슈點檢/政府 ‘營利病院 設立’ 再推進

  • Array
  • 入力 2011年 9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松島 營利病院 10年째 論難 이番엔…

仁川의 經濟自由區域人 연수구 松島國際都市에 營利病院을 建立하는 方案을 놓고 贊反兩論이 다시 加熱되고 있다. 經濟自由區域 開發事業이 始作될 무렵인 2002年부터 推進된 營利病院 建立 方案은 그동안 國內 醫療界와 政治權의 反撥로 繼續 延期돼 왔다. 그러나 最近 就任한 임채민 保健福祉部 長官이 國會 人事聽聞會에서 “松島國際都市와 濟州特別自治道에 한해 投資開放型 醫療法人(營利病院)을 許容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다시 불거졌다.

29日 仁川市에 따르면 松島國際都市에 外國資本을 誘致해 營利病院을 세우는 方案을 推進해 왔다. 市價 營利病院 建立을 推進하는 것은 經濟自由區域에 對한 外國人直接投資(FDI)를 비롯해 各種 規制가 緩和되지 않아 外資 誘致가 期待에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

하지만 營利病院과 非營利病院을 運營하는 데 따른 不一致 問題를 解消하기 위한 法律 制定이 漂流하고 있어 事業이 番番이 霧散돼 왔다. 政府는 2005年 美國 뉴욕 프레스비테리안(NYP)病院을 優先協商對象者로 選定해 國際病院을 設立하는 事業을 推進해 왔으나 關聯 法令 未備로 2008年 協商이 最終 決裂됐다. 2009年에는 詩가 美國 존스홉킨스病院, 서울大病院과 송도국제병원 設立을 위한 諒解覺書(MOU)를 締結하고 事業을 推進했으나 같은 理由로 霧散됐다.

이에 따라 政府와 한나라당은 營利病院 設立에 關한 法律의 國會通過를 다시 推進하고 있다. 國內에 怜悧病院이 導入되면 外國系 資本이 病院産業에 投入돼 競爭이 熾烈해져 患者에 對한 서비스나 醫療 水準이 높아진다는 主張이다. 또 外國人 患者 誘致와 國內 일자리 創出 等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고 說明한다.

松島國際都市 住民들도 營利病院 誘致에 贊成하고 나섰다. 松島國際都市市民聯合은 聲明書를 통해 “先進 醫療技術 導入을 통한 國家競爭力 確保와 일자리 創出을 위해 怜悧病院이 들어서야 한다”며 “外資誘致를 위한 必須 基盤施設인 營利病院 設立 法案 通過를 위한 市民 行動에 나서겠다”고 밝힌 狀態다.

民主黨 所屬인 宋永吉 市場도 外國人 定住餘件을 向上시키기 위해 營利病院은 必要하다는 立場이다. 經濟自由區域에 推進되기 때문에 國民健康 保險體系에 미치는 影響이 매우 制限的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詩는 國會에서 法案이 通過되면 송도국제병원 投資 優先協商對象者와 契約을 締結해 2016年에 病院을 開院한다는 計劃을 推進하고 있다.

하지만 野黨과 市民團體들은 反對 立場을 굽히지 않고 있다. 怜悧病院이 導入되면 國民健康과 醫療에까지 怜悧槪念이 導入돼 國民健康保險體系가 無力해진다는 主張이다. 結局 醫療費 上昇과 醫療 兩極化, 地域醫療 空洞化 等과 같은 副作用을 낳는다는 것이다. 特히 營利病院 導入으로 民營醫療保險이 活性化되면 富裕層들은 差別化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民營保險을 選擇할 것이고 이는 結局 國民健康保險體系 自體를 뿌리째 뒤흔들 수 있다고 說明한다. 이에 對해 市 關係者는 “松島에 誘致하는 國際病院은 特別法에 依據해 經濟自由區域에 制限的으로 許容되는 病院으로 國內 營利病院 許容과는 完全히 다른 事案”이라며 “國際病院은 國際學校와 마찬가지로 外國人 對象 基本 인프라 次元으로 接近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금천 記者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