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國會議長 候補 黨內 競選에 決選投票 導入|東亞日報

민주, 國會議長 候補 黨內 競選에 決選投票 導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4日 16時 51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4.04.24.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24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最高委員會議에 參席해 發言하고 있다. 2024.04.24. 박형기 記者 oneshot@donga.com
더불어민주당이 國會議長 候補 選出을 委巷 黨內 競選에 決選投票를 導入하기로 했다. 選出된 候補의 代表性을 强化한다는 趣旨지만 親命(親李在明) 候補들 間 ‘交通整理’가 되지 않는 狀況에서 特定 候補에게 ‘銘心’(李在明 代表의 意中)을 실어주기 위한 事前 措置가 아니냐는 解釋도 나왔다. 22代 國會議長은 이番 總選에서 過半을 確保한 민주당 몫이다. 國會議長은 민주당 競選 뒤 國會 本會議 無記名 投票를 통해 在籍議員 過半을 得票해야 한다.

민주당은 24日 黨務委員會를 열어 國會議長 候補 選出을 위한 議決 定足數 基準을 過半으로 끌어올리고, 1次 投票에서 過半 得票者가 없을 境遇 1, 2位 候補 間 決選投票를 實施하는 內容의 黨規 改正案을 議決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議員總會에서 無記名 投票를 통해 議長 候補를 選出해왔는데. 1次 投票의 最多 得票者를 候補로 뽑았다.

現在 민주당에선 6選 高地에 오른 趙正湜 議員과 秋美愛 當選人을 비롯해 5線 정성호 議員이 議長 挑戰을 公式 宣言했으며, 5線 金太年 우원식 議員도 出馬를 저울질 中이다. 黨 關係者는 “多數가 立候補할 境遇 決選投票가 없다면 30票 안팎으로도 1位가 생길 수 있다”며 “李 代表도 代表性을 위해 決選投票가 必要하다는 立場”이라고 傳했다.

黨 內에선 “結局 이 代表가 願하는 候補로 票를 몰아주기 위한 安全裝置”라는 解釋도 나왔다. ‘찐名’ 候補들 間 票가 分散돼 特定 候補가 ‘漁夫之利’로 勝利할 可能性을 막기 爲한 措置라는 것. 한 關係者는 “議長 挑戰者들이 모두 茶筅 重鎭이라 指導部가 交通整理를 하기도 쉽지 않다”며 “不出馬 慫慂보다는 制度를 통해 候補들을 걸러내겠다는 意圖”라고 했다.

議長 候補들의 强性 發言들도 이어졌다. 秋 當選人은 2022年 檢警搜査權 調整法案 處理 當時 國會議長이었던 같은 민주당 出身 박병석 議員을 겨냥해 “民主黨 出身 國會議長 時節 갑자기 쭉 옳은 方向으로 갈 듯 폼은 다 재다가 갑자기 기어를 中立으로 넣어버리고 멈춰버려 粥도 밥도 아닌, 다 된 밥에 코를 빠트리는 愚를 犯한 前例가 있다”고 批判했다. 조 議員도 “제가 國會議長이 되면 緊急 懸案에 對해서는 議長 職權으로 本會議를 열어 處理를 해야 되겠다(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熾烈한 議長 競選과 달리 院內代表는 李 代表의 最側近인 親命 核心 朴贊大 議員(3線)의 斷水 立候補 可能性이 커졌다. 4選 金民錫, 서영교 議員이 出馬를 접은 가운데 韓秉道 議員(3線)도 不出馬할 것으로 알려졌다.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