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SM-3, 이스라엘 向한 이란 彈道彈 邀擊…우리 軍도 導入 推進|東亞日報

美 SM-3, 이스라엘 向한 이란 彈道彈 邀擊…우리 軍도 導入 推進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6日 11時 09分


코멘트
미 군함에서 SM-3 블록2A 요격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미 미사일방어청 홈페이지)2020.11.18/뉴스1
美 軍艦에서 SM-3 블록2A 邀擊 미사일이 發射되고 있다.(미 미사일防禦廳 홈페이지)2020.11.18/뉴스1
이란이 이스라엘을 向해 發射한 彈道미사일을 美國이 彈道미사일 邀擊用 誘導彈 SM-3로 邀擊에 成功한 것으로 알려졌다. SM-3街 實戰에 使用된 건 이番이 처음이다. SM-3는 우리 海軍이 北韓의 彈道미사일 防禦를 위해 導入을 推進하고 있는 武器體系이기도 해, 그 實戰 力量이 注目된다.

美國의 軍事專門媒體 워존의 지난 14日(現地時刻) 報道에 따르면 地中海 東쪽에 配置돼 있는 美國 海軍 알레이버크級 이지스驅逐艦 ‘알레이버크’와 ‘카니’ 等 2隻은 이스라엘로 向하는 이란의 彈道미사일을 擊墜하는 데 動員됐다.

이란은 領事館 空襲의 背後로 指目한 이스라엘을 向해 最近 報復 攻擊을 敢行했다. 이란이 이스라엘을 向해 發射한 彈道·順航 미사일과 無人機(드론)는 300期가 넘으며, 이 中 99%는 이스라엘軍과 中東 駐屯 美國·英國軍과 隣接國 요르단軍에 依해 擊墜된 것으로 傳해졌다.

카니함은 이 中 最少 3個의 彈道미사일을 邀擊했으며, 알레이버크함은 最小 1個의 彈道미사일을 邀擊했다고 CNN은 傳했다. 워존은 “(이 過程에서) SM-3街 發射된 强力한 徵候들이 있다”라고 傳했다.

美 레이시온이 만든 SM-3의 射距離는 700餘㎞로, 高度 500餘㎞에서 날아오는 敵의 彈道미사일을 邀擊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같은 射距離와 邀擊 高度는 現在 駐韓美軍이 運用 中인 高高度 미사일 防禦體系(THAAD·사드)의 3倍가 넘는 것이다.

最新型人 SM-3 블록2A의 射距離는 最大 2500㎞에 邀擊 高度는 1000㎞로 알려져 있다. 高高度 彈道미사일 邀擊에 强點이 있기 때문에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또는 故障 나거나 壽命을 다한 衛星을 邀擊할 때 적합하다는 評價를 받는다.

SM-3 블록2A는 지난 2022年 8月 하와이 隣近 海上에서 韓美日 3國의 海上戰力이 彈道미사일 防禦 聯合訓鍊 ‘퍼시픽 드래곤’을 進行하는 過程에서 發射되기도 했다. 當時 알레이버크級 ‘피츠제럴드函’은 SM-3 블록 2A를 쏘아 올려 太平洋 미사일 試驗射擊 施設에서 發射된 假想의 彈道미사일 標的을 邀擊했다.

우리 海軍은 SM-3 導入을 願하고 있다. 北韓이 短距離彈道미사일(SRBM) 等 高度가 낮은 彈道미사일이 아닌 長距離彈道미사일을 高脚(高角)으로 發射해 南韓을 打擊하려고 할 境遇 이를 邀擊할 수 있는 體系가 現在 갖춰져 있지 않은 狀況이다.

그러나 豫算 問題와 各 軍의 利害關係가 얽히면서 아직 導入이 決定되지 않는 狀況이다. 代身 지난 2022年 4月 防衛事業推進委員會는 射距離 240~460㎞, 最大 邀擊高度 34㎞의 SM-6를 導入하기로 決定했다. 1發當 價格은 SM-3街 250億 원, SM-6街 40億 원으로 알려져 있다.

北韓이 有事時 南韓에 主로 쏠 SRBM은 SM-3로 邀擊 可能한 高度 아래로 飛行할 것이기 때문에 SM-6街 보다 적합할 것이란 判斷이 作用했던 것으로 傳해졌다. SM-6는 航空機와 艦艇, 巡航미사일을 비롯해 飛行 終末段階의 中·短距離彈道미사일을 邀擊하도록 考案됐다. 사드를 비롯해 SM-6에도 終末段階 邀擊 體系를 촘촘히 하려는 戰略이다.

앞으로 우리 軍에도 SM-3街 導入된다면 北韓 彈道미사일의 邀擊 範圍가 넓어져 多層 防禦의 範圍가 劃期的으로 擴大될 것으로 보인다. 軍 關係者는 “SM-3를 導入한다면 南韓을 打擊하려는 北韓의 長距離彈道미사일 等을 海上에서 邀擊할 수 있을 것”이라며 “正祖大王艦級부터는 바로 SM-3를 搭載할 수 있게 設計돼 있다”라고 說明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