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來日 國務會議서 總選 立場 밝힌다…국정쇄신 等 說明|東亞日報

尹, 來日 國務會議서 總選 立場 밝힌다…국정쇄신 等 說明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15日 12時 24分


코멘트

民心이반 收拾 切實…自省, 刷新 담길 듯
'悠然한 態度' 豫想…'民生法案 協治'도
祕書室長·總理 等 人的 刷新 이어질듯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이 ‘與黨 慘敗’로 나타난 4·10 總選에 對한 立場을 16日 밝힐 거라는 展望이 나온다. 總選 結果의 原因을 되돌아보고 執權 後半期 國政運營을 위한 刷新 方案을 說明할 것으로 보인다.

15日 大統領室에 따르면 尹 大統領은 16日 國務會議를 主宰하면서 總選 結果에 對한 立場을 國民들에게 說明할 豫定이다. 總選 다음날인 지난 11日 國務會議에서는 한덕수 國務總理가 政府 立場을 밝혔다.

尹 大統領은 이날 ‘國政 刷新’ 方案과 함께 總選 民心에 對한 自省, 협치를 爲한 努力 等을 담을 것으로 豫想된다. 다만 이날은 總選 責任과 變化 意志에 對한 짧은 立場을 發表한 뒤 別途의 正式 對國民 談話에 나설 可能性도 있다.

尹 大統領은 먼저 總選으로 드러난 尋常치 않은 民心에 對한 自省 立場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尹 大統領은 總選 結果가 自身의 國政運營에 對한 評價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兩黨 公薦이나 政策 競爭보다 ‘政權審判’ 構圖로 치러진 總選에서 與黨은 108席에 그쳤고, 리얼미터가 8~12日(總選 當日 10日 除外) 調査한 尹 大統領 支持率은 全州 對比 4.7%포인트 내린 32.6%로 나타났다.

尹 大統領이 執權 後半期 國政 運營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民心 離叛을 收拾하는 것이 切實한 狀況이다. 이를 위해 李鐘燮 前 주호주大使 出國 論難을 비롯해 民心에 惡影響을 끼친 이른바 ‘龍山發 리스크’에 對한 省察이 담길 可能性이 있다.

나아가 ‘國政 刷新’ 方案을 說明하고 國民에게 理解를 求할 것으로 보인다.

尹 大統領은 總選 다음날인 지난 11日 李官燮 祕書室長을 통해 “總選에서 나타난 國民의 뜻을 謙虛히 받들어 國政을 刷新하고 經濟와 民生 安定을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는 짧은 立場을 낸 바 있다.

國政 刷新은 各界와의 疏通을 强化해 國政에 反映하는 ‘悠然한 態度’에 傍點이 찍힐 可能性이 높다.

核心 改革 懸案인 醫療改革의 境遇, 지난 1日 對國民 談話가 51分間 發表로 이뤄져 ‘一方的 傳達’에 그쳤다는 批判에 對한 立場이 나올 수 있다.

政策 自體는 國民의 支持를 求하면서 繼續 推進될 것으로 보인다. 曺圭鴻 保健福祉部 長官은 15日 “政府의 醫療改革 意志는 變함 없다”며 醫大 增員은 必須·地域醫療 改善의 先決條件이라고 再確認했다.

尹 大統領은 執權 後半期 核心 關鍵으로 떠오른 ‘協治’에 對한 생각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

野圈이 執權 後半期 國會에서도 迅速處理案件(패스트트랙) 指定 線을 넘긴 巨大 議席을 確保하면서 政府 主導 國政運營은 事實上 어려워졌다.

執權 中間 選擧에서 敗北한 尹 大統領으로서는 지난 2年처럼 野圈 單獨 法案에 拒否權을 原則的으로 行使하기는 어려운 狀況이다. 法案 再議決視 與黨內 離脫票로 通過될 可能性도 考慮해야 한다.

總選 前 24次例 이어진 民生討論會에서 導出된 立法課題 通過를 위해 政府與黨와 巨大野黨이 協力할 수 있는 方案이 提示될지 注目된다.

協治의 最優先 順位로 꼽히는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와의 會同에 對한 立場이 나올지도 關心事다. 大統領室은 野黨 代表의 相對는 與黨 代表라는 立場을 固守해왔는데, 한동훈 前 非常對策委員長 辭退로 與黨 代表는 空席이다.

尹 大統領은 與黨의 總選 慘敗 以後 14日 이란의 이스라엘 攻襲 關聯 緊急會議를 除外하고는 日程을 最少化하면서 對國民 메시지 發表에 苦心을 거듭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尹 大統領은 國務會議 메시지 發表를 起點으로 祕書室長 等 參謀陣 交替, 國務總理 人選 等 人的 刷新에 나서면서 執權 後半期 國政을 다잡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