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元喜龍 擧論되던 祕書室長, “쓴소리할 人物 必要” 정진석 等도 檢討|東亞日報

元喜龍 擧論되던 祕書室長, “쓴소리할 人物 必要” 정진석 等도 檢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大統領室, 總理 等 人選 愼重
野 “元喜龍, 李在明 攻擊手” 反撥
總理는 權寧世 中心 檢討 氣流… 尹과 같은 ‘서울법대-檢出身’ 負擔
李喆雨 慶北知事도 候補群 擧論

尹, 총선 이후 첫 공식 일정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중동 사태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집권 여당의 4·10총선 참패 이후 외부에 공개된 첫 공식 일정이다. 왼쪽부터 성태윤 정책실장,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윤 
대통령, 이관섭 비서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대통령실 제공
尹, 總選 以後 첫 公式 日程 尹錫悅 大統領이 14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攻襲’ 中東 事態에 따른 緊急 經濟·安保 點檢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執權 與黨의 4·10總選 慘敗 以後 外部에 公開된 첫 公式 日程이다. 왼쪽부터 성태윤 政策室長, 장호진 國家安保室長, 尹 大統領, 李官燮 祕書室長,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 大統領室 提供
4·10總選 慘敗 收拾을 위한 刷新案을 苦心 中인 尹錫悅 大統領이 祕書室長에 元喜龍 全 國土交通部 長官 等 複數의 人物을 놓고 檢討하며 人選에 愼重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덕수 國務總理 後任 候補群에도 國民의힘 권영세 議員을 비롯한 複數의 人事를 놓고 檢討 中이다. 祕書室長-總理 人選, 總選 敗北 立場 發表로 刷新 意志를 내비치려던 大統領室은 “大統領에게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이들로 候補群을 넓히고 있다”며 速度 調節에 나섰다. 다만 野圈의 國政基調 轉換 壓力 속에 人選을 늦추기도 어려운 만큼 人選案은 이番 週中 發表될 것으로 알려졌다.

● “李在明 攻擊手 元 祕書室長 批判 負擔”

尹 大統領은 12日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으로부터 後任 祕書室長과 總理 候補群에 對해 報告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復讐의 人物이 올라간 狀況에서 “3年이 남은 狀況에서 性急하게 決定할 問題가 아니다”는 意見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現在 元 前 長官, 國會副議長을 지낸 鄭鎭奭 國民의힘 議員 等이 檢討되고 있다.

祕書室長 人選 키워드는 ‘重量感’에 쏠려 있다. 單純히 大統領室의 2人者로 祕書室과 內閣 調律이 아니라 總選 慘敗 後 垂直的이라는 批判을 들었던 黨政 關係를 새로 調整해야 하는 壓力이 거센 狀況에서 黨의 要求를 柔軟하게 受容하면서도 大統領의 意向을 자연스럽게 傳達, 調整해야 하는 高度의 政務 力量이 必要해졌기 때문이다. 國會와 黨에 對한 理解와 影響力이 큰 人物이 選好될 수 있다는 것이다. 尹 大統領은 當初 政治人 出身 祕書室長에 否定的이라 經濟 官僚 出身을 重用해 왔는데, 總選 慘敗 以後 人選에 變化를 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有力하게 檢討되던 것으로 알려진 元 前 長官이 尹 大統領과 같은 서울對 法大에 檢事 出身인 데다 總理 候補群에 있는 權 議員까지 똑같은 履歷을 가진 點도 苦心되는 地點이다. “서울大 法大, 男性, 檢察” 프레임에 刷新 意志가 退色될 수 있다는 憂慮다. 元 前 長官이 仁川 桂陽乙에서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 攻擊手를 自處하며 一戰을 치렀던 만큼 野黨이 “協治보다 對決이냐”고 反撥할 수 있는 點도 擧論된다.

大統領室 內部에서는 “大統領에게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必要하다”는 意見과 함께 候補群을 넓혀 보자는 얘기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與圈 關係者는 “쓴소리의 前提條件은 基本的으로 大統領과의 信賴가 前提돼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當初 尹 大統領이 임명할 생각이 없던 人士들이 下馬評에 올라 野黨이 集中 攻勢를 벌여 刷新 意志에 對한 輿論의 疑懼心이 불거진 點도 人選 速度 調節에 影響을 끼쳤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重要한 자리인 만큼 人物을 찾고 檢證하는 데 最小限의 時間이 必要하다”고 했다. 檢證을 거치지 않은 人士도 包含돼 人的 刷新에 時間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 “尹, 大統領-總理 役割 調整 苦心해야”

總理 候補群은 權 議員을 中心으로 檢討되는 氣流다. 5選의 權 議員은 特定 系派에 局限되지 않고 院內와 院外 要職을 두루 맡으면서 合理的이라는 評價를 받아 왔다. 박주선 前 國會副議長 等 ‘2連續 湖南 總理論’에는 “現實的으로 湖南에서 合理的 投票가 이뤄졌느냐”는 反論도 만만치 않다. 韓 總理도 全北 全州 出身이다. 여기에 朱豪英 國民의힘 議員에 더해 李喆雨 慶北知事 等도 候補群으로 擧論된다. 大邱·慶北(TK) 出身 가운데 巨大 野黨의 國會 認准을 받을 수 있는 合理的 人事를 指名해 保守 民心을 按排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尹 大統領이 總理와 大統領의 關係, 卽 業務 範圍와 權限 設定을 苦悶해 볼 必要가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與圈 高位 人士는 “總選 民心이 政權에 對한 審判으로 歸結됐는데 이는 大統領의 役割을 조금 줄이라는 意味도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며 “尹 大統領이 總理에게 힘을 실어주는 責任總理 等 役割 調整도 人選과 함께 苦悶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祕書室長 #大統領室 #總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