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主義 武器庫’ 役割로 急浮上… 多目的 戰鬪機 FA-50 大規模 輸出 成功|東亞日報

‘民主主義 武器庫’ 役割로 急浮上… 多目的 戰鬪機 FA-50 大規模 輸出 成功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新 自主國防]KAI

KAI 민군겸용 AAV(미래항공기체) 이미지. KAI 제공
KAI 民軍兼用 AAV(未來航空機體) 이미지. KAI 提供
最近 K-防産 烈風이 불고 있는 가운데 大韓民國이 世界 平和에 寄與하는 ‘民主主義 武器庫’의 役割을 하고 있다는 評價가 나온다. 그 背景에는 우리 防産 企業들의 製品 競爭力과 함께 政府와 軍의 緊密한 疏通으로 結集된 國家的 力量이 있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은 名實相符 大韓民國 航空宇宙産業의 先頭 走者로 最近 폴란드, 말레이시아에 FA-50의 大規模 輸出에 成功하며 K-防産의 神話를 이어가고 있다. 現在 700餘 臺의 KAI 航空機가 全 世界 하늘을 날며 優秀한 性能과 安定性, 後續 支援 能力을 立證받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과 이스라엘-하마스 戰爭 等 新冷戰 雰圍氣가 本格化됨에 따라 全 世界 各 軍의 軍備 競爭이 加速化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방산 市場은 ‘迅速 納期’와 ‘뛰어난 價性比’의 防産 物資 獲得을 통해 自國의 國防力 强化에 集中하는 趨勢다.

KAI는 폴란드 輸出 草島 物量인 FA-50GF 12臺를 契約 1年 3個月 만에 納品 完了했다. 迅速한 納品은 우리 政府와 空軍 等 汎政府 次元의 支援이 奏效했다. 이뿐만 아니라 FA-50은 最新型 AESA 레이더 裝着, 航速 距離 擴大, 近接 空中戰 向上을 위한 空對空 武裝 等 性能 改良을 進行 中이다. 變化된 방산 市場 環境과 顧客 要求 事項에 KAI가 適期 對應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事例다.

現在 많은 國家에서 FA-50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는 理由는 大韓民國 空軍이 實戰 運用하면서 檢證된 性能은 勿論 經濟的 運營維持費, 圓滑한 後續 支援을 통한 높은 稼動率 維持와 航空機에 對한 各國 顧客의 信賴를 確保했기 때문이다.

KF-21 시제 2호기. KAI 제공
KF-21 時祭 2號機. KAI 提供
K-防産 烈風의 中心이 FA-50에서 수리온과 LAH 헬기, KF-21 戰鬪機로 擴大되고 있다. 지난해 戰力化 10周年을 맞이한 수리온은 올해 첫 輸出이 期待된다. 陸軍의 老朽된 機動 헬기를 代替하기 위해 最初로 開發된 國産 헬기인 수리온은 大韓民國을 世界 11番째 헬기 生産國으로 만들었다. 基本形인 機動 헬기를 基盤으로 10餘 種의 軍·寬容 派生 헬기로 다양하게 進化했다. 수리온과 LAH는 2023年 11月 두바이에어쇼에서 海外 첫 示範 飛行을 선보이며 中東 市場의 많은 海外 顧客으로부터 높은 關心을 받았다.

大韓民國 領空 防衛의 核心 戰略 資産인 KF-21度 安定的인 開發과 擴張性으로 K-防産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KF-21은 지난해 10月 열린 ‘서울 ADEX 2023’에서 海外 顧客들에게 첫 飛行을 公開하며 글로벌 市場에서 關心이 集中됐다. 4次 産業革命 技術이 登場한 以後 開發되는 첫 番째 戰鬪機 KF-21은 人工知能(AI), 빅데이터 等 다양한 尖端 技術이 適用됐으며 向後 無人 戰鬪機(UCAV)와 多目的 無人機(AAP)가 融合된 未來形 有無人 空中 戰鬪 體系 플랫폼이 適用될 豫定으로 6世代 戰鬪機로의 能力 擴張이 期待된다.

4次 産業革命 技術은 未來戰의 指向點을 변화시켰다. AI가 主導하는 6世代 戰場 體系는 有·無人機, 超連結 體系 等 有無人 複合 體系로 構成돼 誘引 플랫폼의 限界를 넘어 持續可能하고 壓倒的인 戰爭 能力을 提供한다. 또한 情報 獲得과 超連結 體系의 重要性이 增大됨에 따라 各國의 宇宙 空間 先點도 核心 話頭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未來戰의 變化 속에서 KAI는 6世代 戰鬪機, 次世代 輸送機, 次世代 機動헬기, AAV(未來航空機體), 衛星·宇宙모빌리티, 未來尖端 S/W 等 挑戰的인 6代 大型 事業을 推進하며 未來 戰場을 對備한 競爭力 確保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無人機와 衛星 等 多領域 監視 體系 플랫폼과 고기동·저피탐의 次世代 플랫폼을 開發 中이다. 特히 次世代 空中 戰鬪 體系 核心 技術인 有無人 複合 體系 具現을 위한 AI, 빅데이터, 自律·無人 等 核心 技術 確保를 위해 KAI는 올해 2月 1025億 원의 大規模 投資를 決定하는 等 基盤 技術 內在化를 目標로 삼고 있다.

次世代 空中 戰鬪 體系 外에 AAV와 宇宙 모빌리티 市場에 對備하고 있다. 지난 7日 KAI는 민·군 兼用 AAV 車體 開發을 위해 553億 원 投資를 決定했다. AAV는 KAI가 그동안 夙成한 고정익, 回轉翼, 無人機 開發 노하우를 網羅한 尖端 技術의 集合體다. KAI는 그동안 다양한 航空 플랫폼 開發 技術을 保有해 AAV 開發 技術의 70% 以上을 確保하고 있으며 分散 推進, 飛行 制御 等 要素의 技術開發에 힘써왔다. KAI는 이番 投資를 始作으로 AAV 開發을 核心 技術 段階에서 體系 開發로 轉換하고 AAV 商用化에 나설 計劃이다. AAV는 未來 領空 防衛와 韻·輸送을 責任질 手段으로서 市場 價値가 莫大할 것으로 豫想되며 2050年까지 國內外 累積 販賣 2萬3000臺를 目標로 하고 있다.

數 世紀 동안 持續된 海洋과 地上 中心의 産業이 3次 産業革命을 거쳐 航空宇宙産業으로 移動하고 있으며 宇宙力이 自主國防의 核心이 되는 時代가 到來하고 있다. KAI는 未來 宇宙産業 分野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再使用 發射體, 多目的 輸送機 基盤 空中 發射體, 宇宙 飛行體 等 宇宙 모빌리티 開發도 推進할 計劃이다. 이를 통해 超小型 衛星, 偵察衛星 等 國防 衛星의 發射 費用을 낮추고 宇宙 空間 先占과 宇宙 經濟 實現에 寄與할 것이다.

航空宇宙産業은 新自主國防의 核心으로 巨視的이고 長期的인 觀點의 計劃과 挑戰이 必須다. KAI는 올해를 未來 事業 本格化의 元年으로 삼고 未來 航空宇宙 戰力 强化와 大韓民國 世界 4代 航空宇宙産業 强國 班列에 오르는 데 先導的 役割을 持續할 것이다.

김신아 記者 sina@donga.com
#新 自主國防 #國防 #kai #民主主義 武器庫 #kai 民軍兼用 aav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