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兆 줄였던 R&D 豫算 來年 大幅 擴大… 올해 稅金 減免液 77兆 歷代 最大 될듯|동아일보

3兆 줄였던 R&D 豫算 來年 大幅 擴大… 올해 稅金 減免液 77兆 歷代 最大 될듯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2025年 豫算-基金運用 指針 確定
豫算 690兆 안팎 豫想… 支出 4%↑

올해 3兆 원 가까이 줄었던 硏究開發(R&D) 豫算이 來年에는 다시 크게 늘어난다. 非課稅, 稅額控除 等 稅金 減免液은 올해 77兆 원이 넘어 史上 最大를 보일 것으로 展望됐다.

政府는 26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서 열린 國務會議에서 이 같은 內容의 ‘2025年度 豫算案 編成 및 基金運用 計劃案 作成指針’을 確定했다. 尹錫悅 大統領은 “2025年度 R&D 投資 規模를 大幅 擴大할 것”이라며 “特히 人工知能(AI), 尖端바이오, 養子 等 3個 게임 체인저에 對한 R&D 投資를 擴大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來年 R&D 豫算은 올해 豫算 減少額 以上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硏究費 나눠 먹기’ 等이 問題가 되면서 올해 R&D 豫算은 26兆5000億 원으로 前年보다 2兆8000億 원 減少했다. 김동일 企劃財政部 豫算室長은 “韓國의 國內總生産(GDP) 對比 R&D 豫算 比重은 世界 1, 2位를 十數 年째 지켜왔지만 質的 轉換이 不足한 게 事實”이라며 “補助金式 R&D 豫算은 果敢하게 調整하고 民間에서 하기 힘든 危險을 지는 次元에서 基礎 源泉技術 R&D 豫算은 擴大하겠다”고 說明했다.

또 政府는 重症應急, 分娩, 小兒診療 等 必須 醫療 支援을 위한 豫算을 擴充하고, 地域 醫療를 强化하고 醫大 定員을 늘리는 데 必要한 豫算도 積極 編成하기로 했다. 低出産 問題 解決을 위해 일·家庭 兩立과 돌봄, 子女 敎育 支援에도 財政을 重點的으로 投入할 豫定이다. 各 部處는 이番 指針에 맞춰 來年 事業 計劃과 豫算案을 作成해 5月 末까지 提出해야 한다.

政府가 來年 豫算案에도 健全財政 基調를 이어가기로 하면서 來年 總支出 規模는 680兆∼690兆 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觀測된다. 올해 總支出은 656兆6000億 원인데, 企財部가 中期 財政支出 計劃을 통해 提示한 來年 總支出 增加率이 4.2%이기 때문이다. 企財部는 올해 豫算을 짤 때 總支出 增加率을 歷代 最低인 2.8%로 묶은 바 있다.

한便 올해 政府가 稅制 支援으로 깎아주는 國稅減免液이 前年보다 7兆 원 넘게 늘어나면서 國稅減免率은 2年 連續으로 法定 限度를 넘어설 것으로 展望된다. 이날 國務會議에서 確定된 ‘2024年度 租稅支出 基本計劃’에 따르면 올해 國稅減免液 展望値는 77兆1000億 원으로 推算됐다. 1年 前보다 7兆6000億 원(10.9%) 늘어난 規模로, 展望値 基準으로 歷代 最大다. 이에 따라 國稅收入에서 國稅減免額이 차지하는 比重인 國稅減免率은 올해 16.3%로 法廷限度(14.6%)를 1.7%포인트 웃돌 것으로 豫想된다. 지난해에도 國稅減免率은 15.8%로 法定 限度를 넘었다.


世宗=이호 記者 number2@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尹錫悅 大統領 #r&d 投資 擴大 #2025年 豫算-基金運用 指針 確定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