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天安艦 함께 둘러본 尹-韓… 大統領室 “黨政 葛藤 없다”|동아일보

天安艦 함께 둘러본 尹-韓… 大統領室 “黨政 葛藤 없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總選 D―18]
李鐘燮 等 葛藤以後 첫 同行 行事
尹, 韓 握手하며 어깨 두드리기도
尹 “反國家勢力 발 못붙이게 할것”

윤석열 대통령(가운데)이 22일 경기 평택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마치고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천안함 선체를 살펴보고 있다. 두 사람이 만난 건 ‘황상무 사퇴·이종섭 귀국’을 둘러싼 갈등 이후 처음이다.
 윤 대통령 왼쪽은 천안함 전 함장인 최원일 326호국보훈연구소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았고 홍익표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대통령실 제공
尹錫悅 大統領(가운데)이 22日 京畿 平澤 海軍 第2艦隊司令部에서 열린 第9回 西海守護의 날 記念式을 마치고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과 함께 天安艦 船體를 살펴보고 있다. 두 사람이 만난 건 ‘황상무 辭退·李鐘燮 歸國’을 둘러싼 葛藤 以後 처음이다. 尹 大統領 왼쪽은 天安艦 前 艦長人 최원일 326護國報勳硏究所長이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는 記念式에 參席하지 않았고 洪翼杓 院內代表가 參席했다. 大統領室 提供
尹錫悅 大統領과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이 22日 天安艦 46勇士 追慕碑를 함께 參拜하고 天安艦 船體度 둘러봤다. 앞서 李鐘燮 주호주 大使 歸國 및 황상무 前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 辭退 問題 等을 놓고 葛藤을 빚은 後 처음으로 公式 席上에서 함께한 것. 總選을 앞둔 狀況에서 葛藤을 縫合하는 모습을 演出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尹 大統領과 한 委員長은 京畿 평택시 海軍 第2艦隊司令部에서 열린 第9回 西海守護의 날 記念式에 參席했다. 尹 大統領과 한 委員長이 人事를 나눈 건 記念式 後 進行된 天安艦 46勇士 追慕碑 參拜 때였다. 尹 大統領은 追慕碑에 미리 와 있던 한 委員長을 만나 握手를 나눈 뒤 함께 參拜했다. 이어 天安艦 船體度 같이 둘러보며 최원일 前 天安艦 艦長으로부터 說明을 들었다. 尹 大統領은 “이렇게 明白하게 挑發과 攻擊을 받았는데도 自爆이라느니 歪曲, 造作, 煽動해서 犧牲者를 侮辱하는 일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崔 前 艦長에게 “反國家勢力들이 발붙이지 못하게 해서 더 많은 慰勞를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 委員長은 “英雄들을 이렇게 侮辱하고, 造作하고 煽動하고 歪曲하는 勢力들이 繼續 그런 일을 하고 있다. 반드시 막아 내야겠다”고 했다. 두 사람이 함께 天安艦을 둘러본 것에 對해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黨政 間 葛藤이 있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行事 後 尹 大統領은 車에 搭乘하기 前 한 委員長과 握手하며 어깨를 두드려 주기도 했다.

천안함 영웅의 딸 “아빠와 함께 활짝 필게” 22일 경기 평택시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천안함 폭침사건으로 전사한 고 김태석 원사의 딸 해봄 씨가 아빠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고 있다. 평택=대통령실사진기자단
天安艦 英雄의 딸 “아빠와 함께 활짝 筆게” 22日 京畿 평택시 海軍 第2艦隊司令部에서 열린 西海守護의 날 記念式에서 天安艦 爆沈事件으로 戰死한 故 김태석 元士의 딸 해봄 氏가 아빠에게 보내는 便紙를 읽고 있다. 平澤=大統領室寫眞記者團
이날 記念式에선 天安艦 爆沈 事件 當時 戰死한 김태석 元士의 막내딸인 金海봄 氏가 아버지에 對한 그리움을 담아 ‘아빠에게 보내는 便紙’를 朗讀했다. 金 氏는 “올해 2月 高等學校 卒業式 때 親舊들이 아빠와 같이 寫眞 찍는 모습을 보는데 아빠 생각이 나더라”라며 입을 열었다. 이어 “이 따뜻한 봄에 아빠와 함께 활짝 피어날게. 꼭 지켜봐줘”라고 말했다. 行事場 곳곳에서 눈물이 터져 나왔고, 尹 大統領 亦是 손手巾으로 눈물을 닦아냈다.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天安艦 #尹錫悅 大統領 #한동훈 #黨政 葛藤 #國民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