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왜 中에 集積帶나, 셰셰하면 되지” 한동훈 “尹政府는 中國에 끌려가지 않아”|동아일보

李在明 “왜 中에 集積帶나, 셰셰하면 되지” 한동훈 “尹政府는 中國에 끌려가지 않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19時 05分


코멘트

唐津 잇달아 찾아 中外交問題 衝突

왼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오른쪽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왼쪽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 오른쪽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4·10總選 候補者 登錄 마지막날인 22日 國民의힘 한동훈 委員長과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總選 激戰地인 忠南을 찾아 ‘중원 票心’에 呼訴했다. 與野 代表들은 中國과의 關係問題를 擧論하며 이番엔 外交 問題로 맞붙었다. 李 代表는 “中國人들이 韓國 싫다고 韓國 物件을 沙質 않는다. 왜 中國에 찝적거리냐”며 現 政府의 對(對)中國 外交政策을 批判했다. 한 委員長은 “李 代表가 量案(中國-臺灣) 關係가 어떻게 되든 相關이 없다고 했는데 都大體 무슨 소리냐”고 批判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충청남도 당진전통시장을 찾아 어기구 후보와 함께 시민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03.22.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22日 忠淸南道 唐津傳統市場을 찾아 어기구 候補와 함께 市民에게 人事를 하고 있다. 2024.03.22. 寫眞共同取材團

이날 忠南 唐津을 찾은 이 代表는 “(中國에도) 쎄쎄(‘感謝합니다’의 中國語), 臺灣에도 쎄쎄 하면 되지. 왜 자꾸 여기저기 찝쩍거리고 量案問題 왜 우리가 介入하나”라고 했다. 이어 “臺灣 애들이 어떻게 되든 中國과 臺灣 國內 問題가 어떻게 되든 우리가 무슨 相關있나. 우리만 잘 살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했다. 또 “러시아 우크라이나(戰爭)에 우리가 왜 끼느냐”고도 했다. 李 代表는 19日에도 “臺灣海峽을 갖고 그들이 싸우든 말든 우리는 ‘旣存 秩序를 尊重한다’고 優雅하게 한마디하고 넘어가면 된다”고 했다.

李 代表는 “이番 總選은 完璧한 神(新)韓日戰”이라며 “只今 이 나라에는 아직도 淸算되지 않은 親日 殘滓가 너무 많다. 이番 總選에서 國家 正體性이 疑心되는 候補들은 다 떨어뜨려서우리가 大寒獨立國家임을 確實하게 보여주자”고 主張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청남도 당진전통시장을 찾아 정용선 후보와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03.22.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이 22日 忠淸南道 唐津傳統市場을 찾아 정용선 候補와 함께 市民들에게 人事를 하고 있다. 2024.03.22. 寫眞共同取材團


한 委員長은 唐津傳統市場에서 “尹錫悅 政府는 外交的으로도 必要한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다. 中國에 끌려가지도 않는 사람들”이라며 “특정한 나라에 끌려가지도 않고 오로지 大韓民國의 國益만을 생각하는 外交 政策을 하는 政治勢力”이라고 强調했다. 李 代表가 最近 사흘間 ‘尹錫悅 政府는 兩岸 關係에 介入하지 말라’는 趣旨로 言及을 이어가자 正面으로 맞받은 것이다.

한 委員長은 “우리는 責任感 있는 政治를 할 것이다. 國際社會에서 認定받고 할 말 하고 國益을 지키는 政治를 할 것”이라며 “世界 秩序 속에서의 어떤 役割과 正義의 便에 서지 않는 나라가 어떻게 發展하나”라고 했다.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