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北, 無謀한 挑發땐 반드시 더 큰 代價 치를 것”|東亞日報

尹 “北, 無謀한 挑發땐 반드시 더 큰 代價 치를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14時 37分


코멘트

第9回 西海 수호의 날 記念式 記念辭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제9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4.03.22. 대통령실
尹錫悅 大統領이 22日 第9回 西海 수호의 날 記念式에서 記念辭를 하고 있다. 2024.03.22. 大統領室
尹錫悅 大統領이 22日 西海 수호의 날 行事에 參席해 “北韓이 殘忍無道한 挑發 以後에도 끊임없이 西海를 威脅하고 있다”며 “北韓이 無謀한 挑發을 敢行한다면 반드시 더 큰 代價를 치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政府는 西海 守護 英雄들을 永遠히 記憶하고 잊지 않을 것”이라며 “英雄들이 確實히 禮遇를 받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約束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京畿 평택시 海軍 第2艦隊司令部에서 열린 第9回 西海 수호의 날 記念式에 參席해 이같이 말했다. 西海 수호의 날은 2002年 第2延坪海戰, 2010年 천안함 被擊과 延坪島 砲擊戰으로 犧牲된 西海 守護 將兵 55人을 기리기 위한 政府 記念日이다. 政府는 2016年부터 每年 3月 넷째 週 金曜日마다 西海 수호의 날을 맞아 追念 行事를 열고 있다. 올해 行事가 열린 海軍 第2艦隊司令部는 우리 西海를 防禦하는 本震이자 지난해 12月 作戰 配置된 ‘新(新)天安艦’의 母港이기도 하다.

尹 大統領은 이날 記念辭를 始作하며 새 天安艦과 第2연평海戰에서 散花한 여섯 英雄들의 이름을 이어받은 誘導彈 高速艦 ‘6用私함(윤영하함, 한상국函, 조천형函, 황도현函, 서후원函, 박동혁函)’ 그리고 延坪島를 지켜낸 海兵隊의 威容을 言及하며 “酸化하신 55名의 勇士들의 崇高한 軍人精神과 鬪魂이 只今도 西海를 지키고 있다”고 强調했다.

이어 尹 大統領은 “北韓이 殘忍無道한 挑發 以後에도 끊임없이 西海와 우리 安保를 威脅하고 있다”며 “北韓은 올해 初부터 西海上에 數百 發의 砲射擊을 敢行하고 우리를 ‘第1의 敵對國’ ‘不變의 主敵’이라 부르며 威脅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言及했다. 그러면서 “甚至於 北韓은 南北이 70餘 年間 實質的인 海上 境界線으로 認定한 北方限界線(NLL) 마저 不法으로 規定하고 새로운 海上國境線을 운운하고 있다”며 “우리의 正常的인 作戰 活動을 無力 挑發이라 歪曲해 西海의 緊張을 高調시키고 있다”고 했다.

尹 大統領은 “北韓이 이러한 挑發과 威脅으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完璧한 烏山”이라며 “北韓의 威脅에 맞서 철통같은 對備 態勢를 維持하며 어떠한 挑發에도 卽刻的이고 壓倒的으로 對應해 自由 大韓民國과 國民의 安全을 確固하게 지켜낼 것”고 强調했다. 尹 大統領은 “政府는 우리 安保의 核心인 韓美同盟과 韓美日 安保協力을 强化하고 友邦國과 더 强力하게 連帶도 持續 擴大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北韓이 無謀한 挑發을 敢行한다면 반드시 더 큰 代價를 치를 것”이라며 “適當히 妥協해 얻는 假짜 平和는 國民을 지키지 못하고 오히려 우리의 安保를 더 큰 危險에 빠뜨릴 뿐”이라고 强調했다. 그러면서 “우리 政府와 軍은 어떠한 北韓의 挑發과 威脅에도 決코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尹 大統領은 “北韓의 威脅에도 不拘하고, 우리 國民들이 日常生活을 營爲할 수 있는 것은 只今 이 瞬間에도 安保 現場을 確固히 지키고 있는 將兵들 德分”이라며 “國家 安保에 獻身하다 傷處를 입은 將兵과 戰死한 분들의 遺家族들에 對해 끝까지 책임지고 支援해 英雄들이 確實히 禮遇 받도록 最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와 政府는 西海 守護 英雄들을 永遠히 記憶하고 잊지 않을 것”이라며 “國民의 마음에 自由와 愛國의 精神을 깊이 새겨 주신 자랑스러운 西海 守護 55人 英雄을 다시 한 番 追慕하며 西海 수호의 날이 英雄들의 崇高한 精神을 기리고 우리의 團合된 安保 意志를 다지는 所重한 契機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된 제9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 신원식 국방부 장관,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 유족 및 참전장병 대표들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2024.03.22.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22日 京畿道 平澤 所在 海軍 第2艦隊司令部에서 擧行된 第9回 西海 수호의 날 記念式에 申元湜 國防部 長官, 강정애 國家報勳部 長官, 遺族 및 參戰將兵 代表들과 함께 入場하고 있다. 2024.03.22.大統領室通信寫眞記者團


이날 行事에는 西海 守護 戰死者 遺族, 參戰 將兵 및 部隊員들과 강정애 國家報勳部 長官, 申元湜 國防部 長官, 유인촌 文化體育觀光部 長官 等 政府 主要 人士들이 參席했다. 特히 이番 記念式엔 第2延坪海戰 當時 北韓軍 砲彈에 부상당해 오른쪽 다리를 切斷한 延坪海戰 英雄 이희완 報勳部 次官이 任命 後 처음으로 參席한 것으로 알려졌다.

政治權에서는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윤재옥 院內代表, 더불어民主黨 洪翼杓 院內代表 等이 자리했다. 박안수 陸軍參謀總長, 양용모 海軍參謀總長, 강신철 聯合司 副司令官, 손석락 空軍參謀次長, 김계환 海兵隊 司令官 等 軍 主要 職位子 等이 參席했다. 大統領室에서는 장호진 國家安保室長, 이도운 弘報首席, 김태효 國家安保室 第1次長, 인성환 國家安保室 第2次長, 왕윤종 國家安保室 第3次長, 최병옥 國防祕書官 等이 자리했다.

이예지 東亞닷컴 記者 leey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