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鐘燮 歸國 “滯留期間 公搜處 調査받을 機會 있길”|동아일보

李鐘燮 歸國 “滯留期間 公搜處 調査받을 機會 있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9時 43分


코멘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하며 발언하고 있다.2024.03.21. 뉴시스
李鐘燮 주호朱大使가 21日 午前 仁川國際空港 第1旅客터미널을 통해 歸國하며 發言하고 있다.2024.03.21. 뉴시스
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事故 關聯 搜査 外壓 疑惑으로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의 搜査를 받는 李鐘燮 주호주 臺詞가 21日 午前 歸國했다. 出國 11日 만이다. 이 大使는 “滯留 期間 公搜處와 日程이 잘 調律돼 調査받을 機會가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大使는 이날 午前 9時 40分頃 仁川國際空港 第1터미널을 통해 歸國한 後 取材陣과 만나 “제가 臨時 歸國한 것은 防産協力과 關聯한 主要國 公館長 會議에 參席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臺詞는 이달 25日부터 外交部와 國防部, 産業通商資源部 共同 主管으로 열리는 ‘防産協力 主要 公館長 會議’에 參席할 豫定이다. 前날 外交部는 主要 防産協力 對象國인 濠洲를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等 6個國 駐在 大使들이 이番 會議에 參席한다고 發表했다.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하고 있다. 이 대사는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한 지 11일 만에 귀국했다. 2024.03.21. 사진공동취재단
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事件 外壓 疑惑으로 搜査받는 李鐘燮 주호주 臺詞가 21日 仁川國際空港으로 歸國하고 있다. 이 臺詞는 오는 25日부터 開催되는 防産 協力 主要 公館長 會議에 參席하기 위해 出國한 지 11日 만에 歸國했다. 2024.03.21. 寫眞共同取材團
이 大使는 空港 取材陣이 ‘公搜處 調査 일자’ 關聯 質問을 하자 “저와 關聯해 提起됐던 여러 가지 疑惑들에 對해선 이미 數次例에 걸쳐 事實이 아니라는 點을 분명하게 말씀드렸기 때문에 오늘은 重複해서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答했다.

이어 “向後 日程 關聯해선 다음 週는 防産協力 關聯 業務로 相當히 일이 많을 것 같다”면서 “그 다음週는 韓國-濠洲間 計劃돼 있는 外交長官 國防部長官 2+2 會談 準備 關聯 業務를 많이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두 가지 業務가 濠洲大使로서 해야 할 重要한 業務”라며 “業務에 忠實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發言을 마치고 자리를 뜬 이 臺詞는 ‘辭意 表明할 생각 있나’ ‘언제까지 滯留할 計劃인가’ ‘大統領室로부터 連絡받았나’ 等의 質問엔 아무런 答을 하지 않았다. ‘채 上兵 搜査 疑惑을 認定하느냐’는 質問엔 “搜査 問題는 搜査 機關에 말씀드리겠다”고 答했다.

이종섭 주 호주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대기하고 있던 차량에 오르고 있다.2024.03.21. 사진공동취재단
李鐘燮 週 濠洲大使가 21日 仁川國際空港 1터미널을 통해 歸國해 待機하고 있던 車輛에 오르고 있다.2024.03.21. 寫眞共同取材團
이 臺詞는 國防部 長官이던 지난해 7月 海兵隊 搜査團의 채 上兵 事件 調査 結果를 報告받고 決裁했다가 警察 移牒을 保留하라고 指示했다는 嫌疑(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等)를 받는다. 올 1月 公搜處로부터 出國禁止 措置를 받은 이 臺詞는 이달 7日 公搜處에 나가 4時間假量 調査를 받았다. 法務部는 調査 하루 만인 8日 出國禁止 措置를 解除했고, 이 臺詞는 10日 濠洲로 出國했다.

公搜處는 이 臺詞의 調査 時點에 對해 “諸般 搜査 事項을 考慮해 搜査팀이 被疑者와 協議할 것”이라고 밝힌 狀態다. 公搜處는 이 臺詞가 調査 當時 提出한 携帶電話 포렌식을 進行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