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減點 30%’ 朴用鎭 ‘加點 25%’ 조수진 競選 結果 午後 發表…누가 勝者되나|동아일보

‘減點 30%’ 朴用鎭 ‘加點 25%’ 조수진 競選 結果 午後 發表…누가 勝者되나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9日 11時 52分


코멘트
ⓒ뉴시스
더불어民主黨 서울 강북乙 候補 公薦을 確定하기 위한 地域 現役 朴用鎭 議員과 조수진 盧武鉉財團 理事의 競選 結果가 19日 發表된다. 朴 議員은 現役評價 下位 10%에 包含돼 30% 減産을 適用받을 豫定이고 조 理事는 女性·新人 加點 25%를 받게 돼 이미 ‘기울어진 運動場’이란 評이 나온다. 不利한 狀況에서도 朴 議員이 湖南圈 中心으로 支持 呼訴를 하고 나섰다.

강북乙은 정봉주 前 議員이 朴 議員과 決選까지 가서 公薦받았던 곳이다. 그러나 ‘木발景品’ 發言 論難이 불거지면서 結局 公薦이 取消됐고, 이 地域은 戰略選擧區로 指定되어 戰略競選을 치르게 됐다. 投票는 全國 權利黨員 70%, 강북乙 權利黨員 30% 比率로, 온라인에서 進行된다.

朴 議員은 鄭 前 議員이 公薦에서 탈락했으니 次點者가 公薦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主張했지만 통하지 않았고, 戰略競選에 參與키로 했다.

以後에는 現役 評價 下位 10%에 包含됨에 따른 30% 減産規則이 戰略競選에도 適用되는 게 不合理하다고, 또 江北을 候補를 뽑는데 全國 權利黨員 投票 比率은 왜 70%나 되는 것이냐고 主張해봤지만 이 亦是 통하지 않았다. 朴 議員은 강북乙 1次 3人 경선과 2次 決選에 이어 이番에도 30% 減産規則을 適用받아 세 番째 競選을 치르게 됐다.

合算해서 따져보면 朴 議員은 55% 隔差가 있는 狀態에서 競選을 치르는 셈이다. 競選 勝利를 위한 마지노線은 64.2% 得票다. 그래야 本人의 減産과 相對 候補인 曺 理事의 家産을 모두 適用해도 勝利할 수 있다.

朴 議員은 前날 故鄕인 全北을 찾아 權利黨員 投票에 參與하는 地域黨員들의 支持를 呼訴했다.

그는 “기막힌 것이, 全州에 오는 時間 동안 왜 강북乙 候補를 뽑아달라는 呼訴를 故鄕 全州에서 하는냐는 것이었다”면서도 “朴用鎭 찍어내기‘, ’到底히 이길 수 없는 規則‘ 속 競選에 나서는 것은 민주당을 사랑하기 때문이고 민주당이 늘 主張해 魂 原則과 工程이 살아있음을 보여달라고 故鄕에서 呼訴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傳했다.

이어 午後에 光州를 訪問해서도 “민주당의 서울 강북乙 候補로 뽑아달라는 呼訴를, 光州에 와서 하는 이 기막힌 狀況이 제가 마주한 민주당 競選의 現實”이라고 鬱憤을 吐했다.

또 “이 規則 안에서 朴用鎭은 到底히 이길 수 없고 黨憲에도 違背된다는 것, 李在明 代表도 알고 저도 안다”며 支持해달라고 했다.

反面 조수진 理事는 ’朴用鎭 찍어내기‘, ’親命 밀어넣기‘ 等 提起되는 親命 論難에 反駁했다.

조 理事는 前날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勝負‘에 出演해 “저는 親名도 아니고 悲鳴도 아닌 改革人士”라고 스스로를 紹介했다.

이와 함께 “저는 市民運動을 해왔고, 盧武鉉財團 理事이고, 辯護士로 熱心히 活動해온 黨員”이라며 “黨員들의 選擇을 받는다면 이 모든 破裂音을 다 잠재우고 이제 本格的으로 總選에 突入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기울어진 運動場‘ 指摘에는 “充分히 그렇게 생각하는 點을 理解한다”면서도 “제가 女性, 政治新人인 것은 맞고, 朴 議員이 下位 10%에 該當하는 評價를 받은 것도 맞다. 그런데 이 自體가 朴 議員을 타깃팅해서 만든 게 아니라 制度에 따른 것이지 않나”라고 答했다.

그러면서 “制度 하나하나가 導入될 때 趣旨가 있었을텐데, 그러한 趣旨들이 겹쳐서 이렇게 運動場이 만들어진 것 아닌가. 이걸 강북乙에만 適用하지 않는다면 그것도 不公正한 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보탰다.

조 理事는 강북乙 地域에 全國 權利黨員 70% 投票가 包含되는 것에 對해선 “權利黨員 投票를 이렇게 하는게 이곳이 처음이 아니다. 이 地域區가 워낙 焦眉의 關心事가 되다보니 다른 地域에서 저한테 投票 參與하고 싶다는 말씀을 하는 분들이 있다. 이런 사황은 제가 競選에 參與하기 前에도 있었다. 그래서 全國 黨員에게 물어보자는 것 같다”고 說明했다.

’親명橫財, 非命橫死‘란 프레임에 對해선 “제가 ’찐名‘으로 分類되던 사람도 아니고, 그냥 민주당이 改革됐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總選에서 國民의힘이 執權하는 건 못 보겠다는 생각을 하는 國民 한 사람”이라며 “저는 좀 生産的인 論爭을 하고 싶다”고 잘라 말했다.

朴 議員 側은 ’前날 午後 6時부터 戰略競選이 始作되는데 投票 關聯 메시지를 받지 못했다는 事例가 續出하고 있다“며 ”中央黨 選菅委 說明과 달리 이날 午前 0時 以後가 돼서야 메시지가 받았다는 事例가 多數高 候補者 프로필을 檢索하면 繼續 誤謬가 發生했다. 이는 深刻한 權利行使 妨害“라고 主張하기도 했다.

한便 競選 結果는 이날 午後 6時30分 서울 汝矣島 민주당舍에서 發表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