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京畿 南部 ‘半導體 벨트’ 17곳 對陣表 確定… 與도, 野도 專門家 投入|東亞日報

京畿 南部 ‘半導體 벨트’ 17곳 對陣表 確定… 與도, 野도 專門家 投入

  • 週刊東亞
  • 入力 2024年 3月 16日 11時 55分


코멘트

未來 尖端産業 품은 水原·平澤·龍仁·李蕆·火星에 政治 新人 大擧 出馬

?韓國의 未來 尖端産業을 품고 있는 京畿 南部 ‘半導體 벨트’가 4·10 總選에서 首都圈 勝負處로 浮上하고 있다. 半導體産業 인프라가 集中돼 人口 流入이 많은 이곳에서 與野 모두 불꽃 튀는 競爭을 벌이고 있다. 半導體 벨트는 三星電子, SK하이닉스 等 世界的 半導體 企業의 本社나 工場이 있는 水原·平澤·龍仁·李蕆·華城 等 5個 市(市) 17個 選擧區를 흔히 일컫는다. 議席數 面에서 釜山(18席)에 맞먹는 規模다. 더욱이 龍仁에 622兆 원을 들여 半導體 메가 클러스터가 들어서면 이 一帶 人口와 經濟 規模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이곳에서 勝機를 잡은 政黨이 이番 總選 판勢를 主導할 可能性이 큰 理由다.

주 | 3월 13일 기준, 정당 순서는 국회의원 의석수 기준
週 | 3月 13日 基準, 正當 順序는 國會議員 議席數 基準


政治 新人, 民主 7名·國힘 11名


與野의 半導體 벨트 公薦 키워드는 ‘專門性’이다. 半導體를 비롯한 尖端産業에 從事했거나 多樣한 分野에서 專門性을 갖춘 政治 新人이 大擧 出馬했다. 國民의힘은 半導體 벨트 出馬者 17名 中 11名이 選出職 經驗이 없는 政治 新人으로, 企業·學界·郡·官家에서 活躍하던 이들이다. 민주당에선 半導體 벨트에 出馬한 17名 中 7名이 政治 新人으로 自己 分野에서 專門性을 갖춘 人物이다. 尖端産業 어젠다에 死活을 건 改革新黨度 半導體 벨트에 候補 8名을 냈다.

京畿 南部 中心地 水原

水原은 道廳이 있는 京畿 南部의 傳統的 政治·經濟 中心地로, 道內에서 單一 市郡으로는 가장 많은 5席이 걸린 곳이다. 2020年 21代 總選 當時 민주당은 水原 5個 選擧區를 모두 席卷했다. 水原에는 三星電子 本社와 各種 硏究·生産施設이 모인 ‘三星디지털시티’가 있다. 半導體 벨트, 나아가 京畿 南部 民心의 向背를 가늠할 수 있는 核心 地域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경기 수원정에 각각 공천한 김준혁 한신대 평화교양대학 교수(왼쪽)와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전공 교수. [김준혁 페이스북, 뉴스1]
더불어民主黨과 國民의힘이 京畿 水原丁에 各各 公薦한 김준혁 한신大 平和敎養大學 敎授(왼쪽)와 이수정 京畿大 犯罪心理學專攻 敎授. [김준혁 페이스북, 뉴스1]
水原에서 特히 눈길을 끄는 選擧區는 三星디지털시티와 광교新都市를 품은 水原丁이다. 이곳에서는 ‘大學敎授 매치’가 펼쳐진다. 民主黨은 3線 박광온 議員이 競選에서 탈락한 水原丁에 김준혁 한신大 平和敎養大學 敎授를 公薦했다. 國民의힘은 이수정 京畿大 犯罪校庭心理學專攻 敎授를 일찌감치 公薦했다. 앞서 水原丁에선 金振杓 國會議長이 17~19代 總選에서 내리 3選을 했다.

水原甲·乙·病에선 민주당 現役議員 3人坊이 地域區를 守成할지 注目된다. 水原甲에선 민주당 김승원 議員이 國民의힘 公薦을 받은 김현준 前 國稅廳長과 對決한다. 改革新黨은 水原甲에 메가스터디敎育 講師 出身인 정희윤 候補를 公薦했다. 水原乙에선 민주당 白惠蓮 議員과 國民의힘 候補로 나선 홍윤오 前 國會事務處 弘報企劃官이 맞붙는다. 水原丙은 김영진 議員과 방문규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의 對陣表가 確定됐다. 進步黨은 水原을·병에 金式 한국청년연대 代表와 臨未熟 水原勞動人權센터 所長을 各各 候補로 냈다. 金振杓 議長의 地域區인 水原戊에 民主黨은 廉泰英 前 水原市長을 公薦했다. 國民의힘에선 박재순 前 京畿道議會 議員이 出馬했고, 改革新黨은 이병진 政策委員會 副議長을 公薦했다.

新設 平澤病, 김현정·兪義東 ‘리턴매치’
三星電子 半導體 産業 中心 平澤

平澤은 三星電子 平澤캠퍼스가 들어선 데다 設備 增設이 進行되고 있어 韓國의 未來 半導體産業에서 中樞的 役割이 期待되는 곳이다. 빠른 人口 增加로 이番 總選에서 平澤病 選擧區가 新設됐다. 美軍의 海外 最大 基地인 ‘캠프 험프리스’를 품고 있어 地政學的 意味도 남다르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진보당이 경기 평택을에 각각 공천한 이병진 전 평택대 중국학과 교수와 정우성 포항공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 김양현 경기도당
사무처장(왼쪽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우성 블로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당과 國民의힘, 進步黨이 京畿 平澤乙에 各各 公薦한 이병진 前 平澤大 中國學과 敎授와 정우성 포항공대 産業經營工學科 敎授, 김양현 京畿道當 事務處長(왼쪽부터). [中央選擧管理委員會, 정우성 블로그, 中央選擧管理委員會]
平澤에서 耳目이 쏠리는 地域區는 三星電子 平澤캠퍼스가 있는 平澤乙이다. 現役인 3線 國民의힘 兪義東 議員은 이番 總選에서 平澤甁에 出馬한다. 平澤乙에서는 민주당 公薦을 받은 이병진 前 平澤大 中國學과 敎授와 國民의힘 候補인 정우성 포항공대 産業經營工學科 敎授가 對決한다. 進步黨도 김양현 京畿道當 事務處長을 平澤乙에 公薦했다.

平澤甲 選擧는 4巴戰으로 치러진다. 現役인 민주당 홍기원 議員이 國民의힘 韓茂景 議員(比例代表)과 對決을 펼친다. 여기에 改革新黨과 進步黨은 各各 정국진 統一政策硏究원 責任硏究員과 신미정 平澤市委員會 共同委員長을 公薦했다. 新設 選擧區 平澤丙에선 지난 總選 平澤乙에서 맞붙은 민주당 김현정 黨代表 言論特報와 國民의힘 兪義東 議員이 리턴매치를 벌인다. 改革新黨은 유지훈 政策위 副議長을 公薦했다. 公薦을 進行 中인 새로운미래에선 전용태 平澤都市發展硏究所 代表가 平澤病 豫備候補로 活動하고 있다.

世界 最大 半導體 클러스터 들어서는 龍仁

龍仁은 水原과 함께 京畿 南部의 特例市로, 人口 100萬 名이 넘고 4個 地域區가 있다. 器興區에 삼성전자 器興캠퍼스가 자리하며, 處仁區 一帶에는 世界 最大 規模의 半導體 클러스터가 들어설 豫定이다. SK하이닉스도 龍仁에 半導體 工場을 造成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개혁신당이 경기 용인갑에 각각 공천한 이상식 전 부산지방경찰청장과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양향자 원내대표(왼쪽부터). [이상식 페이스북,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뉴시스]
민주당과 國民의힘, 改革新黨이 京畿 용인갑에 各各 公薦한 이상식 前 釜山地方警察廳長과 이원모 前 大統領室 人士祕書官, 梁香子 院內代表(왼쪽부터). [이상식 페이스북, 中央選擧管理委員會, 뉴시스]
龍仁에서 눈에 띄는 勝負處는 3巴戰이 豫想되는 용인갑(處仁區)으로, 現在 議員職은 空席이다. 21代 總選에서 當選한 國民의힘 정찬민 前 議員이 龍仁市長 時節 賂物 收受 嫌疑로 裁判에 넘겨져 2023年 8月 大法院에서 懲役刑이 確定됐다. 民主黨은 이상식 前 釜山地方警察廳長을, 國民의힘은 檢事 出身인 이원모 前 大統領室 人士祕書官을 公薦해 兩黨 간 檢警(檢警) 對決이 펼쳐진다. 改革新黨에선 光州 西區乙 現役인 梁香子 院內代表가 삼성전자 任員 出身임을 내세워 出馬했다.

龍仁 乙·病·政, 軍·企業 出身 激突
龍仁乙·病·政은 모두 民主黨 議員이 現役이지만 競選에서 敗하거나 不出馬했다. 巨大 兩黨이 이곳에 軍(軍) 出身 人士를 大擧 公薦한 點이 눈에 띈다. 3選 金敏基 議員이 不出馬를 宣言한 龍仁乙에 民主黨은 손명수 全 國土交通部 次官을 公薦했고, 國民의힘은 陸軍 中將 出身인 이상철 全 地上作戰司令部 參謀長을 候補로 내세웠다. 改革新黨과 進步黨은 各各 유시진 民主平統 龍仁市協議會 諮問委員과 조병훈 中央委員을 公薦했다. 龍仁丙에선 現役 정춘숙 議員이 민주당 競選 結果 空軍 少領 出身인 부승찬 前 國防部 代辯人에게 苦杯를 마셨다. 國民의힘은 陸軍 准將 出身인 고석 前 高等軍事法院腸이 公薦됐다. 民主黨 이탄희 議員이 不出馬하는 龍仁丁에선 企業 任員 履歷을 가진 候補들이 맞붙는다. 민주당에선 에쓰오일 常務를 지낸 李彦周 前 議員이, 國民의힘에선 강철호 前 HD現代로보틱스 代表가 各各 出馬한다.

SK하이닉스 本據地 利川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경기 이천에 각각 공천한 엄태준 전 이천시장(왼쪽)과 송석준 의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당과 國民의힘이 京畿 利川에 各各 公薦한 엄태준 前 利川市場(왼쪽)과 宋錫俊 議員. [中央選擧管理委員會]
SK하이닉스 本社와 工場을 품은 利川은 單一 選擧區다. 陸上 交通의 要地로, 傳統 特産品인 쌀은 勿論, ‘尖端産業의 쌀’ 半導體産業을 中心으로 經濟가 發展하고 있다. 이곳에선 민주당 엄태준 前 利川市長과 現役인 國民의힘 宋錫俊 議員이 맞對決한다.

人口 急增 ‘젊은 都市’ 火星

火星은 競技에서 가장 빠르게 人口가 느는 新興 都市다. 三星電子 半導體 生産·硏究 中心 基地인 火星캠퍼스가 자리해 經濟活動 人口 流入이 많다. 東灘2新都市 住民 平均 年齡이 34歲일 程度로 젊다. 華城鄭 選擧區가 新設됨에 따라 總 4個 地域區가 자리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개혁신당이 경기 화성을에 각각 공천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과 한정민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연구원, 이준석 공동대표(왼쪽부터). [뉴스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뉴시스]
민주당과 國民의힘, 改革新黨이 京畿 華城乙에 各各 公薦한 공영운 前 현대自動車 社長과 한정민 삼성전자 메모리事業部 硏究員, 李俊錫 共同代表(왼쪽부터). [뉴스1, 中央選擧管理委員會, 뉴시스]
火星에서 注目되는 地域區는 華城乙이다. 與野 共히 ‘젊은 피’ ‘企業인 出身’을 앞세운 候補들이 激突한다. 民主黨은 공영운 前 현대自動車 社長을, 國民의힘은 한정민 삼성전자 메모리事業部 硏究員을 公薦했다. 改革新黨에선 그間 여러 地域區 出馬가 擧論된 李俊錫 代表가 華城乙에 出師表를 던져 같은 黨 梁香子 院內代表와 半導體 벨트 시너지 效果를 노린다. 이곳에서 내리 3線을 지낸 現役 李元旭 議員은 改革新黨 候補로 華城鄭에 出馬한다.

現役議員 3巴戰 벌이는 華城鄭


火星甲·火星丙에선 민주당 現役議員들이 수聖殿을 벌인다. 火星甲은 民主黨 송옥주 議員이 國民의힘 公薦을 받은 홍형선 前 國會事務處 事務次長과 對決한다. 이 地域에 出馬한 進步黨 홍성규 代辯人은 宋 議員과 野圈 單一化에 合意해 競選을 치를 豫定이다. 火星病 現役인 민주당 權七勝 議員은 國民의힘 최영근 前 華城市場과 맞붙는다. 新設 選擧區인 華城鄭에선 現役議員 3巴戰 結果가 觀戰 포인트다. 민주당 專用機 議員(比例代表)과 國民의힘 유경준 議員(서울 江南丙), 改革新黨 李元旭 議員(華城을)이 激突한다.

<이 記事는 週刊東亞 1431號에 실렸습니다.>
#週刊東亞 #京畿 #南部 #半導體 #對陣表 #選擧 #總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