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라졌던 北 特殊部隊長, 金正恩 側近 돼 登場…‘GP 奇襲 浸透’ 計劃 樹立|東亞日報

사라졌던 北 特殊部隊長, 金正恩 側近 돼 登場…‘GP 奇襲 浸透’ 計劃 樹立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7日 11時 31分


코멘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전날인 6일 조선인민군 서부지구 중요 작전 훈련기지를 방문해 훈련시설들을 돌아보고 부대들의 실동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김 총비서 바로 옆에서 수첩을 쥐고 지시를 받는 김영복 인민군 총참모부 부총참모장.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7日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가 前날인 6日 朝鮮人民軍 西部地區 重要 作戰 訓鍊基地를 訪問해 訓鍊施設들을 돌아보고 部隊들의 實動訓鍊을 指導했다고 報道했다. 金 總祕書 바로 옆에서 手帖을 쥐고 指示를 받는 김영복 人民軍 總參謀部 部總參謀長. 平壤 勞動新聞=뉴스1
金正恩 北韓 勞動黨 總祕書의 軍 基地 現地視察에서 前任 北韓軍 特殊部隊長이 軍의 戰略을 總括하는 總參謀部 核心 幹部로서 ‘直報’를 하는 모습이 捕捉됐다. 또 이番 訓鍊은 우리 軍의 最前方 監視哨所(GP) 等을 占領하는 奇襲 攻擊 訓鍊이 核心 內容이었던 것으로 把握된다. 北韓軍의 接境地 一帶 戰略 變化가 感知되는 대목이다.

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7日 金 總祕書가 前날인 6日 西部地區 重要作戰訓鍊基地를 訪問해 訓鍊施設들을 돌아보고 部隊들의 實動訓鍊을 指導했다고 報道했다.

이날 新聞은 金 總祕書가 訓鍊을 視察하고 主要 幹部들과 密接하게 對話를 나누거나 訓鍊을 指導하는 모습 等을 詳細하게 公開했다.

特히 그間 公開席上에서 잘 捕捉되지 않던 김영복이라는 人物이 金 總祕書의 最側近처럼 對話하는 모습이 捕捉되기도 했다. 김영복의 名刹에는 ‘總參謀部 部總參謀長’이라는 職銜이 적혀 있고, 北韓 媒體 亦是 이番 金 總祕書 視察의 核心 人物로 그를 呼名했다.

김영복은 지난 2017年 太陽節(김일성 主席 生日) 105周年 記念 閱兵式을 契機로 存在가 確認된 特殊作戰群 司令官을 맡았던 人物이다. 그가 北韓 媒體에 登場한 것과 北韓軍이 特殊部隊를 獨立的으로 運營하는 것이 確認된 것은 모두 이때가 처음이었다.

그러나 정작 김영복은 以後 活動이 뜸했다. 지난 2022年 4月 朝鮮人民革命軍 創建 記念 閱兵式을 비롯해 지난해 2月 朝鮮人民軍 創建日(建軍節)과 7月 전승절(6·25戰爭 停戰協定 締結日) 閱兵式에서도 特殊作戰群 縱隊를 김영복이 이끌지 않아서 解任 可能性도 提起된 바 있다.

그랬던 그가 北韓軍의 戰略을 總括하는 總參謀部 所屬으로 登場한 것은 그가 北韓軍이 樹立하는 作戰의 一部에 核心的인 役割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또 金 總祕書의 至近距離에서 直接 指示를 받거나 直報한다는 것은 그만큼 金 總祕書의 信任을 얻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의 行步는 이날 北韓이 公開한 訓鍊의 內容과도 密接한 聯關이 있어 보인다.

北韓軍은 우리 軍 GP를 본떠 만든 것으로 보이는 建物을 奇襲 攻擊 後 占據하는 듯한 訓鍊을 한 것으로 보인다. 로켓砲(RPG)로 建物을 攻擊한 뒤 一部 人力이 進出해 該當 建物을 死守하는 場面이 公開된 것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6일 조선인민군 서부지구 중요 작전 훈련기지를 방문해 훈련시설들을 돌아보고 부대들의 실동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7日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가 지난 6日 朝鮮人民軍 西部地區 重要 作戰 訓鍊基地를 訪問해 訓鍊施設들을 돌아보고 部隊들의 實動訓鍊을 指導했다고 報道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이 外에도 軍事分界線 一帶에 設置된 鐵柵을 본떠 만든 空間에서 訓鍊하는 모습도 捕捉됐는데, 一連의 모습은 北韓軍이 特殊戰 人力을 活用해 對南 浸透를 위한 奇襲 攻擊을 訓鍊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番 金 總祕書의 現地視察에서는 直接的인 對南 또는 對美 메시지는 없었다. 하지만 訓鍊 內容을 봤을 때는 우리 側을 相對로 한 挑發의 性格이 짙다는 評價다.

北韓은 지난 2022年 黨 中央軍事委員會를 통해 前方部隊들의 任務와 作戰計劃을 追加하는 決定을 내렸고, 昨年에는 9·19軍事合意를 破棄하고 最前方에 다시 軍 人力을 再進出시키는 措置 等을 醉했다.

이番에 斷行된 訓鍊도 이러한 決定의 一環으로 새로 樹立된 最前方에서의 軍事戰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