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豊溪里 隣近 脫北民 一部 染色體 變形…“核實驗 被曝 可能性”|東亞日報

豊溪里 隣近 脫北民 一部 染色體 變形…“核實驗 被曝 可能性”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29日 13時 53分


코멘트
지난 2018년 5월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사진은 지휘소와 건설노동자 막사가 폭파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2018年 5月 24日 北韓 核武器硏究所 關係者들이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 閉鎖를 위한 爆破 作業을 했다. 寫眞은 指揮所와 建設勞動者 幕舍가 爆破되는 모습. 寫眞共同取材團
北韓 咸鏡北道 豊溪里 核實驗場 隣近 地域 出身 脫北民들의 一部에서 染色體 變形이 發生한 것으로 나타났다. 政府는 北韓의 核實驗으로 流出된 核種에 露出된 것을 原因 中 하나로 보고 있지만 攪亂變數度 存在해 因果關係를 斷定하지는 않았다.

統一部는 한국원자력의학원이 2006年 10月 1次 核實驗 以後 豊溪里 核實驗場 隣近 8個 市·郡(吉州郡, 花臺郡, 김책시, 名間群, 明川郡, 漁郞郡, 단천시, 白巖郡) 居住 履歷이 있는 脫北民 80名을 對象으로 지난해 5~11月 實施한 放射線 被爆 및 放射能 汚染 檢査 結果를 29日 公開했다.

身體의 放射能 汚染 與否를 檢査하는 全身計數器 檢査와 小便試料 分析 結果 有意味한 結果는 나타나지 않았다. 核種에 露出되지 않았거나 露出됐더라도 半減期를 거치며 核種이 사라져 體內에 有意味한 水準으로 남아있지 않다는 뜻이다.

醫學院 關係者는 “核實驗 當時 內部 被爆이 發生했다고 하더라도 相當 期間이 經過됨에 따라 檢査 時點에선 檢出되지 않았을 可能性이 있다”라고 說明했다.

累積 放射線 被爆 選良을 測定하는 安定型 染色體 以上 檢査에선 80名 中 17名에게서 最小檢出 限界(0.25그레이) 以上이 測定됐다.

다만 17名 中 2名은 2016年 檢査에선 最小檢出 限界 未滿의 數値를 보였고, 再入北한 履歷이 없는 만큼 脫北 以後 醫療放射線 被曝 等 攪亂 變數로 인해 이番 檢査에서 最小檢出 限界 以上의 數値가 나온 것으로 醫學院은 分析했다.

安定型 染色치 以上 檢査는 核實驗에 따른 放射線 被爆을 包含해 醫療放射線 被曝, 年齡, 飮酒力, 吸煙, 化學物質 等 攪亂變數에도 影響을 받는다고 한다.

醫學院이 이 17名을 對象으로 最近(3~6個月) 放射線 被爆 選良을 檢査하는 不安定型 染色體 以上 檢査를 實施한 結果, 2名에게서 最小檢出 限界(0.1그레이) 以上의 數値가 나타났다.

醫學院은 “最近 3~6個月 0.1그레이 以上의 放射線 被爆이 있거나 그 以前에 被曝이 있었으나 以上 染色體가 減少하고 있는 狀態일 可能性이 있다”라며 “最近 發生한 放射線 被爆을 評價하는 檢事의 特性을 考慮할 때 脫北 時點 以前의 放射線 被爆과는 無關한 結果일 可能性이 높다”라고 說明했다.

醫學院은 17名을 對象으로 一般 健康檢診을 實施했는데 高脂血症, 甲山性機能低下症 等 多樣한 輕症 疾患이 나타났지만, 癌과 같은 重症 疾患은 發見되지 않았다.

統一部는 向後 全數 調査를 통해 데이터를 蓄積하며 核實驗과 隣近 地域 出身 脫北民들 被曝 사이의 因果關係를 持續해서 把握해 나간다는 計劃이다.

統一部 當局者는 “이番 檢査에서 被曝線量이 最小檢出 限界 以上으로 나온 脫北民 17名에 對해선 後續 觀察이 必要하다고 보고 長期的인 健康檢診 支援 等 政府 次元에서 必要한 措置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