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포니의 첫 進出이 네덜란드… 이제는 半導體가 協力 象徵”|東亞日報

尹 “포니의 첫 進出이 네덜란드… 이제는 半導體가 協力 象徵”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4日 08時 30分


코멘트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12.14.
네덜란드를 國賓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이 13日(現地時間) 암스테르담 한 호텔에서 열린 韓-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基調演說하고 있다. (共同取材) 2023.12.14.
“1979年 韓國의 첫 國産 自動車人 포니가 유럽 市場의 門을 처음으로 두드린 곳이 바로 이곳 암스테르담입니다.”

尹錫悅 大統領은 13日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韓-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이제 韓國 自動車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人氣 있는 모델 中 하나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네덜란드는 60餘 年 前에 韓國이 유럽과의 貿易을 本格化하기 위해 最初로 貿易觀을 開設한 國家”라고 兩國의 因緣을 擧論한 그는 이를 바탕으로 한-네덜란드 協力의 核心인 ‘半導體 同盟’ 强化 必要性을 本格的으로 强調했다.

尹 大統領은 “半導體는 오늘날 兩國 協力의 象徵”이라며 “네덜란드의 ASML과 韓國의 三星, SK하이닉스는 相互補完的이고 互惠的인 協力을 통해 各自의 領域에서 世界 最高의 企業이 되었다”고 評價했다. 이어 “兩國 間 協力이 더욱 活性化되기 위해서는 半導體 分野의 戰略的 連帶를 더욱 鞏固히 다져야 한다”고 强調했다.

尹 大統領은 마르크 뤼터 總理와 締結한 ‘韓-네덜란드 半導體 同盟’에 對해 “두 나라가 政府, 企業, 大學을 아우르는 名實相符한 半導體 同盟으로 發展하는 튼튼한 基盤이 마련된 것”이라고 評價했다. 그러면서 “半導體와 함께 무炭素에너지 亦是 앞으로 兩國이 緊密히 協力할 分野”라며 “炭素中立과 에너지 安保를 同時에 達成해야 하는 우리 두 나라는 原電, 水素, 海上 風力 等 分野에서 서로 協力할 部分이 매우 크다”고 했다. 또 “海上 風力에서도 다양한 形態로 相互 補完的인 協力이 進行되고 있다”며 “韓貨 오션이 受注한 海上風力 設置線은 네덜란드 企業의 設計를 바탕으로 乾燥하고, 네덜란드 企業의 大型 크레인을 搭載할 豫定”이라고 激勵했다. 그는 “北海의 海上風力團地에서 네덜란드의 企業이 生産한 電氣는 韓國 企業인 LS電線의 케이블을 통해 유럽 全體를 밝히고 있다”고도 評價했다.

尹 大統領은 또 “技術 霸權競爭이 深化되고 地政學的 危機, 氣候變化 危機와 같은 前例 없는 複合 危機를 마주하고 있지만 普遍的 價値를 共有하는 두 나라는 그 어떤 나라보다 模範的인 協力 關係를 이어가고 있다”며 “大韓民國 政府는 언제 어디서나 여러분들의 든든한 助力者 될 것”이라고도 했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 알렉산더르 국왕이 13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의 환영사를 경청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12.14.
네덜란드를 國賓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과 빌럼 알렉산더르 國王이 13日(現地時間) 암스테르담 한 호텔에서 열린 韓-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구자열 韓國貿易協會長의 歡迎辭를 傾聽하고 있다. (共同取材) 2023.12.14.
구자열 韓國貿易協會長度 歡迎辭에서 “네덜란드는 韓國人들에게 유럽의 어느 나라보다 情緖的으로 더욱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라며 “最近에는 미피 童話冊이 韓國 어린이들에게 큰 人氣를, 젊은이들은 서울의 漢江에서 하이네켄 麥酒를 즐긴다”고 했다. 또 “네덜란드에서도 K팝, K푸드, K뷰티를 찾는 네덜란드 現地人들이 漸漸 더 많아져 只今은 韓流 文化의 交流가 10年 前에 비해 20倍 以上 增加했다고 한다. 이런 心理的 親密感은 兩國이 더욱 緊密한 協力으로 나아가는 所重한 밑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미키 아드리안센스 네덜란드 經濟氣候政策副長官은 人事말에서 “兩國 關係 部處에서 半導體 아카데미 諒解覺書(MOU)를 締結했다”며 “그 外에도 저희는 人工知能(AI), 5G, 6G, 原電, 再生에너지 等 다양한 主題를 아우르는 MOU를 締結했다. 이같은 모멘텀을 繼續 이어가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포럼에는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 최태원 SK그룹 會長, 황주호 韓水原 社長 等을 비롯해 大統領室, 政府 人士들이 參席했다. 네덜란드 側에선 피터 베닝크 ASML 最高經營者(CEO), 말튼 디얼크바거 NXP 最高戰略責任者(CSO), 미키 아드리안센스 經濟氣候政策部 長官, 미헬 스비어스 外交部 次官補 等이 參席하는 等 兩國 人士 200餘 名이 參席했다.

암스테르담=장관석 記者 j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