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스포 開催地 投票 D-3… “진인사대천명 姿勢로 마지막 鬪魂”|東亞日報

엑스포 開催地 投票 D-3… “진인사대천명 姿勢로 마지막 鬪魂”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5日 10時 14分


코멘트
2030 釜山世界博覽會 誘致 活動을 위해 프랑스를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이 24日(現地時間) 파리 브롱냐르궁에서 열린 國慶日 리셉션에 入場하며 參席者들과 人事하고 있다. 2023.11.25. 파리=뉴시스
大統領室은 프랑스 파리에서 벌어지고 있는 2030 釜山 世界博覽會(엑스포) 誘致戰에 對해 “尹錫悅 大統領은 政府 出帆 以來 46個 國家와 150餘次例 頂上會談을 實施했다”며 “남은 期間에도 ‘원팀 코리아’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사람의 일을 다 하고 하늘의 命을 기다린다)의 姿勢로 마지막 鬪魂을 불사르겠다”고 밝혔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은 24日(現地 時間) 午後 現地 브리핑을 통해 “우리 政府는 出帆 直後부터 엑스포 誘致 活動을 積極的으로 展開했다”며 “尹 大統領의 이番 訪問은 政府 閣僚들의 誘致活動에 힘을 실어줄 것이며, 그間 活動 總整理하는 意味”라고 말했다. 金 次長은 “尹 大統領이 떠난 以後에는 總理가 파리를 訪問해 投票日 當日 마지막까지 支持 確保 活動을 이어갈 豫定”이라고 말했다.

金 次長은 “1年 6個月 동안 政府, 企業, 國民이 하나의 目標를 向해 달려왔다”며 “釜山 엑스포는 大韓民國을 結束시켰고 우리 外交의 外延을 劃期的으로 擴張하는 觸媒劑 役割을 했다”고 말했다. 金 次長은 “어제 BIE(國際博覽會機構) 晩餐과 오늘 午餐, 그리고 大韓民國 國慶日 리셉션까지 尹 大統領은 모든 테이블을 巡廻하며 參席者 한 사람 한 사람과 人事를 나누고 歡談했다”고 說明했다. 尹 大統領은 파리에 到着한 첫날인 23日부터 BIE 會員國 代表團 招請 晩餐, 午餐, 리셉션에 參席해 釜山 엑스포 誘致를 위한 마지막 勝負를 펼치고 있다.

다만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파리에 머무는 동안 接觸한 國家의 數에 對해서는 答辯을 하지 않았다. 特히 24日(現地 時間) 大韓民國 國慶日 리셉션에는 BIE 會員國 代表團을 비롯한 主要 人士 600餘 名이 招待됐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競爭國을 너무 確實히 支持하기에 우리 行事場에 나타나기 겸연쩍거나 罪責感을 느끼는 나라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招請받은 大部分의 나라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 關係者는 “28日 파리 現地時間 午後 4時30分, 韓國時間 29日 새벽 12時30分에서 1時 사이에 (開催地가) 決定된다. 企業과 政府 閣僚, 地自體長 等이 마지막 3日을 效率的으로 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24日(現在 時間) 저녁 파리 브롱냐르궁에서 열린 駐프랑스大使館 主催 國慶日 리셉션에 參席해 各國 大使와 BIE 會員國 代表들을 만났다. 尹 大統領은 祝辭에서 “開天節은 檀君이 紀元前 2333年 韓半島에 처음으로 나라를 세운 것을 기리는 날”이라며 “大韓民國은 建國 以來 많은 어려움을 國民들의 땀과 獻身, 國際社會의 支援에 힘입어 슬기롭게 克服해왔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그러면서 “大韓民國은 自由·人權·法治의 普遍的 價値를 守護하고 世界의 平和와 繁榮에 寄與하는 글로벌 責任 國家의 役割을 積極 遂行하고자 한다”며 “平和를 함께 지켜내면서 弱者를 보듬고 나눔을 實踐해야 한다. 大韓民國은 글로벌 中樞 國家로서 2030年 釜山엑스포를 통해 이러한 人類의 連帶에 앞장서겠다”고 强調했다.

尹 大統領은 “이제 韓國은 새로운 革新을 先導하고 人類의 持續 可能한 成長에 寄與하는 엑스포를 開催하고자 한다“”며 “釜山엑스포를 가장 革新的이고 包容的인 엑스포를 만들기 爲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마지막으로 “釜山은 이미 여러분과 함께 할 準備가 됐다”며 英語로 “釜山 이즈 레디”(Busan is ready·釜山은 準備됐다)를 외쳤다.


파리=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