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人材迎入胃腸에 ‘찐尹’ 李喆圭… 黨內 反撥에 “不可避한 措置”|東亞日報

與 人材迎入胃腸에 ‘찐尹’ 李喆圭… 黨內 反撥에 “不可避한 措置”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補選敗北 事態’ 19日만에 復歸
黨內 “돌려막기 人事” 批判 나와
“尹, 總選 公薦 키 잡겠다는 뜻” 解釋
尹-金起炫 1期 指導部 오늘 晩餐

國民의힘이 2日 來年 總選에 出馬할 外部 人士 迎入을 責任질 人材迎入委員長에 親尹(親尹錫悅)系 核心인 李喆圭 議員(再選·江原 東海-太白-三陟-旌善·寫眞)을 임명했다. 李 議員은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敗北의 責任을 지고 지난달 14日 事務總長職에서 自進 辭退한 지 19日 만에 核心 當直에 復歸했다. 黨 指導部는 “前職 事務總長으로서 人材 迎入 活動을 오래 해 왔기 때문에 業務 連續性을 勘案했다”고 說明했지만 黨內에선 “指導部 돌려막기 人事”란 批判이 나왔다. 與圈에선 “親尹 核心이 돌아온 것은 尹錫悅 大統領이 總選 公薦 키를 確實하게 쥐겠다는 意味”라는 解釋이 나온다.

國民의힘 薄情하 首席代辯人은 이날 最高委員會議 後 記者들과 만나 ‘回轉門 人士’란 指摘에 “黨이 쉽지 않은 狀況에서 國民에게 感動을 주고 國會를 좀 더 發展시킬 분들을 迎入하기 위한 不可避한 措置로 理解해 달라”며 “最終的으로 人材 迎入에 對한 結果로 여러분께 評價받겠다”고 말했다. 이 委員長은 國民의힘이 首都圈 總選 1號 戰略으로 내세운 ‘메가시티’ 서울 構想과 人요한 革新委員長 迎入에도 初期부터 깊이 關與한 것으로 알려졌다.

尹 大統領의 核心 側近 및 與圈 實勢로 꼽히는 이 議員은 幹部候補生 出身으로 警察廳 情報局長, 京畿地方警察廳長 等을 지낸 ‘情報通’으로 불린다. 權性東, 張濟元, 尹漢洪 議員 等 이른바 ‘初期 尹核關’(尹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 그룹은 아니지만 이들이 葛藤하며 浮沈을 겪은 것과 달리 조용히 물밑에서 움직이며 이제는 “찐尹(眞짜 親尹)”이라 불리면서 가장 核心 實勢로 浮上했다. “티 나지 않게 움직이면서도 大統領室과 與黨을 잇는 役割을 제대로 해내고 있다”는 評價를 받으며 尹 大統領으로부터 꾸준한 信賴를 얻았다고 한다. 서로 사이가 좋지 않은 親尹 勢力을 오가면서 幕後 調停者 및 連結고리 役割을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與圈 關係者는 “李 議員이 大統領 뜻을 正確히 傳達하고, 이를 歪曲하거나 訛傳시키지 않는다는 點에서 信賴를 받는 點도 있다”고 말했다.

特히 黨 關係者는 “當初 尹 大統領은 補選 敗北 뒤 이 議員의 事務總長職 辭退 決定에도 ‘反對’ 立場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結局 總選 局面에서도 黨과 龍山 大統領室의 架橋 役割을 李 議員이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이番 人選이 補闕選擧 慘敗로 總辭退한 主要 任命職 黨職者들의 復歸 信號彈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早晩間 出帆할 總選企劃團 等 黨內 機構에 親尹界 核心인 朴聖敏 議員(前 戰略企劃副總長)과 박수영 議員(前 汝矣島硏究院長)의 起用 可能性이 점쳐진다. 尹 大統領이 3日 金起炫 代表와 李 議員, 朴 議員 等 金起炫 1期 指導部 人士들과 晩餐 자리를 갖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 힘이 실리는 模樣새다.

黨內에선 非主流 人士들의 批判이 잇따랐다. 金雄 議員은 이날 페이스북에 李 議員의 8月 “멀쩡한 배에 구멍이나 내는 乘客은 乘船할 수 없다”는 發言을 겨냥해 “심기에 거슬리면 같은 黨 議員도 내쫓겠다고 劫迫하는 李 議員이 果然 어떤 人士를 迎入하겠는가. 시키는 대로만 하는 尹心 100% 人事만 迎入하겠다는 것”이라고 批判했다. 허은아 議員도 “이番 人事를 보니 金 代表가 내려와야 할 것 같다”고 날을 세웠다.

國民의힘은 이날 革新委員會가 提案한 ‘大赦免’ 次元에서 李俊錫 前 代表와 洪準杓 大邱市長, 金在原 前 最高委員에 對한 懲戒를 取消했다. 그러나 이 前 代表는 “別로 할 말이 없다. 支持率이나 올리라”라고 했고, 洪 市場은 “過夏至辱(袴下之辱·가랑이 사이를 지나가는 恥辱)의 受侮는 잊지 않는다”고 했다.


신나리 記者 journari@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國民의힘 #人材迎入僞裝 #李喆圭 #돌려막기 人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