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由의 守護者들’(上)[停戰 70年, 끝나지 않은 6·25]|東亞日報

‘自由의 守護者들’(上)[停戰 70年, 끝나지 않은 6·25]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3日 11時 00分


코멘트

[22回]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자유의 수호자들’.  이승만 트루먼 대통령과 백선엽 클라크 장군 등 양국의 장군들을 함께 모았다.  구자룡 기자
서울 용산 戰爭記念館에 展示된 ‘自由의 守護者들’. 李承晩 트루먼 大統領과 白善燁 클라크 將軍 等 兩國의 將軍들을 함께 모았다. 구자룡 記者
서울 용산 戰爭記念館 地下 展示室에는 ‘自由의 守護者들’과 ‘새벽의 侵略者들’ 寫眞을 展示하고 있다. 守護者는 韓美의 大統領과 將軍들, 侵略者는 北-中-蘇의 最高 指導者와 軍司令官들이다.

6·25 戰爭이 3年 넘게 繼續되면서 政治 및 戰爭 指導部에도 많은 變化가 있었다. 美國은 共和黨의 아이젠하워가 1952年 11月 大選에서 當選돼 프랭클린 루즈벨트 以來 民主黨의 20年 執權이 끝났다. 31年 鐵拳統治를 해온 蘇聯 스탈린도 1953年 3月 75歲로 死亡했다. 李承晩 大統領은 直選制 改憲의 政治 波動속에 權力을 維持했다. 中國의 마오쩌둥(毛澤東)과 北韓 김일성은 굳건히 자리를 지켰다.

6·25 戰爭을 指揮한 유엔軍司令官은 맥아더 解任 뒤 리지웨이와 클라크가 뒤를 이었다. 美 陸軍과 韓國에 派遣된 16個國 兵力, 그리고 作戰權을 移讓한 韓國軍을 指揮했던 美 8軍 司令官은 워커, 리지웨이, 밴플리트 그리고 테일러 等 4名이었다.

‘自由의 守護者’ 政治 指導者와 軍 司令官들은 共産側 不法 侵略 擊退 目標는 같았으나 方法論과 軍事 作戰의 範圍, 作戰 性向 等에서 差異가 적지 않았다. 이런 差異가 戰爭 遂行과 展開에도 影響을 미쳤다.

● 트루먼과 맥아더

트루먼과 맥아더의 相互不信과 不和에 對해서는 본 시리즈의 <17回> ‘맥아더는 왜 戰爭 中 解任됐나’ 篇에서 다룬 바 있다. 두 사람의 衝突에는 個人的 成長 背景과 職業的 經驗 差異, 軍人과 政治人, 政治 陣營의 差異, 大統領과 戰爭 英雄으로서 各自가 가진 大衆的 支持 等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두 사람의 緊張과 葛藤은 맥아더의 解任으로 一段落됐다.

트루먼과 맥아더는 大統領과 戰爭 指揮官이라는 上下 關係에서 나타난 커다란 異見과 葛藤은 6·25 戰爭 過程에도 影響을 미쳤다. 그 餘波는 仁川上陸作戰, 北進, 滿洲 爆擊, 原爆 使用, 臺灣 國民黨 軍隊의 參戰 許容 與否 그리고 休戰會談까지 主要 고비마다 持續的으로 나타났다. 여러 事案을 貫通하는 것은 ‘戰爭에 勝利 外에는 없다’며 必要하면 核使用과 滿洲 爆擊을 主張하는 擴戰論(맥아더)과 蘇聯의 介入 等 第3次 大戰으로의 擴戰을 막는 等 ‘戰場의 勝利보다 戰略的 政治的 判斷이 優先해야 한다’는 制限論(트루먼)의 差異였다. 여기에 유럽과 아시아에 對한 優先 順位에 對한 두 사람의 差異도 變數로 作用했다.

맥아더는 仁川上陸作戰에 成功해 傳貰를 뒤집는데는 成功했다. 하지만 中共軍의 大規模 參戰을 正確히 豫測, 對備하지 못해 鴨綠江까지 北進했다가 다시 밀려 내려왔다. 한 때 37導線까지도 밀렸던 戰線이 38線 附近에서 膠着 狀態에 이른 뒤 休戰論이 높아질 때 맥아더는 물러났다.

● 退任 後 ‘사라지지 않은 맥아더’
맥아더는 議會 告別 演說에서 ‘老兵은 죽지 않고 사라질 뿐이다’고 했으나 그는 退任 後 사라지지 않았다. 1年 間 美國을 종횡무진하며 美國의 危機를 力說하고 다녔다. 軍服에 訓長을 모두 매달고 全國을 다니며 때로는 변덕스런 政治的 演說을 했다. 하지만 그가 트루먼을 猛烈히 非難할 때마다 그의 位相은 조금씩 흔들렸다고 한다. 美國人들이 생각하는 英雄의 모습과 조금씩 멀어졌기 때문이다.(맨체스터, 561쪽)

그의 演說 中에는 ‘西유럽 防禦의 第1線은 엘베 江도 아니고 라인强盜 아니다. 그것은 鴨綠江이다’라며 아시아 優先主義를 堅持했다. 自身의 解任을 두고 트루먼과 論爭을 벌이는 等 ‘平生 軍人’에서 右翼의 信念을 代辯하는 黨派的 政治家가 되었다. 그의 ‘飯 트루먼 行政府’ 遊說에 트루먼은 “맥아더는 假짜클럽이 있다면 出馬도 必要없이 會長이 되었을 것” “眞實이라고는 한 푼어치도 없는 人間”이라고 逆攻했다. 트루먼은 1951年 9月 샌프란시스코 講和條約을 맺으면서 日本占領軍司令官으로서 戰後 日本을 創設한 맥아더를 除外하는 것으로 뒷끝을 보였다.

맥아더는 1952年 11月 大選을 앞두고 공화당 候補 아이젠하워를 反對하고 태프트와 손잡고 大權의 꿈을 꾸기도 했으나 이루지 못했다. ‘크고 하얀 집’(白堊館)에 對한 政治的 希望이 무너진 뒤 民間 企業 ‘스페리 랜드’의 理事會 議長을 맡아 株主들과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때론 自身을 ‘元老 政治가’로 言及하기도 했다.(맨체스터, 587쪽) 케네디 大統領은 맥아더를 ‘崇仰’해 자주 白堊館으로 招請, 助言을 들었다. 맥아더는 “아시아 땅 위에서 美軍 兵士가 싸우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忠告했다. 1964年 4月 뉴욕 월도프의 호텔에서 急性腎不全 等으로 生을 마감해 ‘老兵은 사라졌다’.

京畿 坡州 臨津間의 해리 트루먼 大統領 銅像. 坡州 = 홍진환 記者


● 事後 再評價 받은 트루먼
2021年 美國 政治專門媒體 C-SPAN의 調査에서 트루먼은 尊敬받는 歷代 大統領 6位에 올랐다. 링컨 워싱턴 프랭클린 루스벨트와 시어도어 루스벨트 그리고 아이젠하워에 이은 것이다. 6·25 戰爭 期間 두 名의 美國 大統領이 모두 40餘名 美國 大統領 中 5,6位를 차지했다.

트루먼은 ‘偶然히 副統領이 된 後’ 루스벨트 大統領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大統領에 오르기 前에는 크게 注目받지 못했다. 再選 任期를 마친 뒤에도 人氣가 높지 않았다. 그는 死亡 20餘年이 지난 1990年代에 비로소 冷戰時代의 礎石을 닦았던 많은 業績이 새삼 浮刻됐다. 英國 처칠 首相이 그에게 “西洋 文明을 救했다”고 한 말에 걸맞는 評價를 뒤늦게 받았다.(강성학, 8쪽)

트루먼은 1945年 4月부터 1953年 1月까지 두 次例 任期 동안 많은 決斷을 내렸다. 유엔 創設, 포츠담 會談, 日本 原子彈 投下, 마샬 플랜, 이스라엘 建國 産婆, 베를린 封鎖에 맞선 空輸作戰, NATO 創設, 水素彈 開發 決定 그리고 韓國戰 參戰과 유엔軍 結成 等.

慶北 漆谷 다부동 全的記念館에 세워진 트루먼과 李承晩 大統領 銅像. 寫眞提供 유동열 自由民主硏究院長
北韓의 侵略에 迅速한 美軍 投入 等으로 6·25 戰爭에서 韓國을 求한 것에 비하면 韓國內의 評價는 높지 않다는 指摘이 있다. 그의 銅像이 京畿道 坡州 임진각의 한 켠 美軍 參戰費 앞에 세워져 있는데 仁川自由公園에서 仁川港을 내려보며 랜드마크가 된 맥아더 銅像과도 差異가 있었다. 停戰 協定 70年을 맞은 7月 27日 慶北 漆谷 다부동全的記念館 앞에 트루먼과 李承晩 大統領 銅像이 나란히 세워졌다.

<票: 戰爭 3年間 유엔軍 司令官과 美 8軍 司令官 變化>
유엔軍 司令官
駐韓 美國 陸軍 第8軍 司令官


이름
在任 期間
이름
在任 期間
더글라스 맥아더
1950年 7月?1951年 4月
월튼 H. 워커
1948年?1950年 12月
매슈 B. 리지웨이
1951年 4月?1952年 5月
매슈 B. 리지웨이
1950年 12月 25日?1951年 4月 12日
마크 W. 클라크

1952年 5月?1953年 10月
제임스 A. 밴 플리트
1951年 4月 14日?1953年 2月 11日


맥스엘 D. 테일러
1953年 2月 11日?1955年 4月 1日
※美 8軍 司令官은 1957年 以後 유엔軍 司令官이 兼任

한국전쟁 중의 맥아더와 워커.
韓國戰爭 中의 맥아더와 워커.


● 洛東江防禦線을 지킨 ‘불독 將軍 워커’
워커(1889?1950)는 1950年 7月 14日 戰況이 最惡일 때 도쿄에서 赴任했다. ‘죽느냐 지키느냐(stand or die)’의 決意로 洛東江防禦線을 最後 防禦線으로 지켜냈다. ‘워커 라인’이 무너지지 않아 仁川上陸作戰 및 北進 反擊이 可能했다. 번쩍거리는 鐵帽와 剛한 印象처럼 바람앞의 燈불 같았던 初期 急迫한 戰況을 지켜낸 ‘불독 將軍’이었다.

하지만 워커는 周邊에서 두루 信賴를 받지 못했다. 戰線이 洛東江까지 밀려갈 때 美 陸軍은 8月 初 리지웨이 中將을 韓半島에 派遣해 워커의 指揮 方式을 調査했는데 워커의 參謀들이 受動的인 態度로 一貫하는데 놀랐다고 한다. 一部 聯隊長들은 戰鬪 經驗이 거의 없었고 兵士들은 鬪魂을 發揮하던 2次 大戰 때와 달랐다. 워커 罷免 얘기까지 나올 만큼 맥아더나 參謀들은 워커를 信賴하지 않았다.(핼버스탬, 219쪽)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미국 기지의 워커 동상.
京畿道 平澤 ‘캠프 험프리스’ 美國 基地의 워커 銅像.
워커는 洛東江이 急迫하다며 맥아더의 仁川上陸作戰을 反對했다. 따라서 仁川上陸作戰 以後 北進 過程에서 맥아더는 알몬드 所長의 美 10軍團 指揮權을 워커에게서 分離하는 異例的인 措置를 取했다. 李承晩 大統領과도 사이가 좋지 않았다. 韓國軍은 왜 잘 싸우지 못하냐며 내놓고 不平을 한데다 매너가 고분고분하지 않아 心氣를 건드릴 때가 있었다. 李承晩은 이따금 “버릇없는 親舊였어”라며 不滿을 나타냈다. 白善燁은 워커와 後任인 리지웨이의 共通點이 하나 있는데 잘된 것은 美軍 탓, 잘못된 것은 國軍 탓으로 돌리는 傾向이 없지 않았다고 했다.(백선엽, 2009, 175쪽)

京畿道 楊平 지평리 戰鬪 記念館에 展示된 리지웨이 將軍. 지평리 戰鬪는 그의 赴任後 中共軍의 人海戰術을 擊退하고 유엔軍이 自信感을 갖게 한 契機가 됐다. 楊平 = 구자룡 記者


● 공重症(恐中症) 克服한 리지웨이의 ‘威力 搜索’
리지웨이(1895?1993)는 워커가 不意의 交通事故로 숨지면서 12月 27日 韓國에 왔다. 그는 오른쪽 가슴 멜빵에 手榴彈을 차고 있어 別名이 ‘鐵의 가슴(Old Iron Tits)’이란 別名이 있다. 노르망디 上陸作戰에서는 獨逸軍 後方에서 空輸作戰을 指揮했다. 그는 맥아더가 陸士 校長時節 體育 敎官으로 함께 勤務했다. 맥아더는 自身의 選擇과 薦擧로 워커 後任으로 왔다고 했다.(리지웨이 回顧錄 ‘鄕軍’ 1月號, 124쪽)

그가 워커 後任으로 赴任한 때는 유엔軍이 仁川上陸作戰에 成功한 뒤 北進했다가 中共軍 參戰으로 올라갈 때보다 더 빠른 速度로 밀려 내려오던 때였다. 그가 韓國에 到着하기 하루 前날인 12月 26日 中共軍은 38線을 突破해 내려왔다.

그는 유엔軍이 中共軍에 밀려 沈滯되고 敗北主義에 빠져 있는데다 戰況에 따라서는 韓半島에서 撤收를 檢討하는 狀況에 赴任한 것이다. 그는 유엔軍의 雰圍氣를 刷新하기 위해 ‘中共軍 殲滅作戰’을 展開했다. 그의 ‘위력(威力) 搜索’은 殲滅을 爲한 前哨戰格이다. 火力을 갖춘 搜索 部隊를 敵陣 깊숙이 投入해 敵의 反應을 보고 直接 打擊도 加하는 搜索 및 機動打擊展이다.

‘울프 하운드 作戰’으로 불린 首都圈 威力 搜索에 이어 漢江 以南까지 範圍를 넓힌 ‘썬더 볼트’ 作戰을 展開했다. 1951年 2月 지평리 戰鬪 때는 直接 헬기로 現場을 巡視하면서 衆寡不敵人 狀況에서 勝利를 이끌어 내 中共軍의 人海戰術에 自信感을 되찾게 했다. (白善燁 3卷, 172쪽)

中共軍 副司令官 훙쉐즈는 유리하면 밀어붙여 要衝地를 占領하고 不利하면 빠르게 물러나 는 리지웨이의 戰術을 中共軍이 꼼짝달싹못하게 붙잡아 놓는 ‘磁石 戰術’이라며 對應에 어려움을 겪었음을 吐露했다. 中共軍이 普及 問題 때문에 攻擊에 일정한 週期가 있다는 것을 看破하고 이에 맞춰 對應하게 했다. ‘中共軍이 가장 두려워한 將軍’이었다.(훙쉐즈, 215쪽)

리지웨이의 한국전쟁 자서전.
리지웨이의 韓國戰爭 自敍傳.


● 맥아더와 다른 길을 간 리지웨이
트루먼 大統領과 擴戰論, 休戰에 對한 見解 差異 等으로 맥아더가 解任돼 後任으로 任命된 리지웨이가 워싱턴의 뜻에 맞춰 맥아더와 다른 指揮 路線을 보인 것은 자연스런 일이다. 리지웨이는 “戰爭이 全面戰으로 擴大되는 것을 막기 위해 내 權限 範圍 內에서 實行 可能한 모든 措置들을 取하는 것”李 유엔軍司令官으로서 自身의 任務라고 했다.(리지웨이, 228쪽) 리지웨이는 美 8軍 司令官으로서 人海戰術로 밀고 내려온 中共軍에 反擊을 加害 殲滅作戰으로 南進을 沮止했다. 하지만 中共軍과 對峙 狀況으로 變한 뒤 유엔軍司令官이 되었을 때는 戰略的 重點이 ‘攻勢에서 수세’로 바뀌었다.

백선엽 將軍은 리지웨이 8軍 司令官의 리더십 德分에 1·4 後退로 내주었던 서울을 되찾고 南쪽으로 밀려가던 傳貰를 뒤집어 反擊해 올라가게 됐다고 했다. 다만 유엔軍司令官으로 옮겨간 뒤에는 ‘合參의 指示에 忠實해 韓半島 戰爭을 管理하는 役割에만 沒頭했다’고 評價했다.(백선엽 1卷, 169쪽).

그의 守勢的이고 制限戰爭에 머무는 戰略으로 禮成江 너머의 個性이나 東部 戰線에서 金剛山 一帶를 차지하려는 作戰에 모두 反對했다고 白善燁은 아쉬움을 나타냈다. 白善燁은 休戰會談이 膠着狀態이던 1950年 10月 平壤∼元山 線까지는 못가도 禮成江까지는 奪還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韓半島가 過去 統一國家로서 傳統을 갖고 있어 休戰도 統一을 前提로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자 리지웨이는 어디서 들었는지 過去에도 馬韓 津한 變한 3國의 세 갈래로 나눠진 적이 있다는 말까지 하면서 攻擊的인 戰線 끌어올리기 作戰을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백선엽, 2009, 253쪽)

特히 1951年 6月 頃 美軍이 가진 第7艦隊 等 全力이라면 東部戰線을 마음껏 北上시켜 壓迫할 수 있다며 밴플리트 8軍 司令官도 積極 關心을 보인 高低(庫底) 上陸作戰을 不許했다. 이는 韓美 4個 群團이 參加해 元山 東南쪽 30km 高低를 占領하는 等 東部 電線을 훅 끌어올리는 野心찬 計劃이었다. 楊口郡 해안면과 金剛山을 據點으로 하는 敵軍을 包圍 殲滅해 東海岸 北緯 39度까지 確保하자는 것이었다. 리지웨이는 美 合參에 올리지도 않고 自身의 線에서 遮斷해 버렸다. 그런 리지웨이는 北進 統一까지 꿈꾸던 李承晩과는 ‘물과 기름’처럼 사이가 좋지 않았다.

맥아더의 滿洲 爆擊 等 擴戰에는 反對 信念이 確固했다. 空軍이 滿洲 地域을 攻擊하면 空軍의 自然的 消耗와 戰鬪 損失로 유럽의 美軍이 約 2年동안 敵의 空軍力에 無防備로 露出된다는 것이다. 泄瀉 擴戰으로 맥아더가 追求하는 勝利가 韓國에서 達成돼도 다른 곳에서는 均衡을 깨뜨리는 副作用을 招來한다는 것이다. 맥아더가 아시아에서 무너지면 유럽도 危險하다며 아시아를 重視한 것과 對比된다.(리지웨이, 207쪽)

戰死한 將軍과 將軍의 아들

6·25 戰爭 3年 中 많은 將兵들이 犧牲됐다. 高位 將星들은 戰鬪를 指揮하다 戰死하거나 部隊 視察을 爲해 移動 中 自動車나 航空機 事故 等으로 殉職했다. 將軍의 아들들은 大部分 現場에서 作戰 中 戰死했다.

서울 도봉구의 워커 將軍 전시지 標識石. 구자룡 記者


● 워커, 不意의 交通事故로 殉職
1號線 도봉역 2番 出口를 나와 도봉로를 건너 右側으로 조금 걸어가면 大路邊 검은 돌 위에 4個의 별이 새겨져 있다. ‘美 陸軍 大將 월튼 해리스 워커 轉寫紙’ 標識板이다. 標識石 윗面에는 實際 戰死한 곳 住所가 ‘도봉 1棟 596-5 番地’로 案內되어 있다. 標識石에서 100餘m 떨어진 이면 往復 2車路길인 ‘도봉로 169나길 55’의 建物에 낯익은 워커 將軍의 寫眞이 2層 壁에 새겨져 있다. 洛東江防禦線을 지키며 했던 ‘내가 여기서 죽더라도 끝까지 韓國을 지키겠다’는 말이 그가 交通事故로 死亡한 곳에 걸려있다.

서울 도봉구의 워커 將軍 實際 死亡 地點에 있는 建物 2層에 워커 寫眞이 새겨져 있다. 구자룡 記者
워커 美 8軍 司令官은 1950年 12月 23日 午前 11時頃 議政府 南쪽에서 손수 지프를 運轉했다. 이날 美 24師團 所屬 외아들 샘 워커 大尉 等에게 北進 專攻으로 司令官 表彰狀을 줄 豫定이었다. 그의 가방에는 아들에게 줄 表彰狀이 있었다. 그는 中央線을 넘어온 國軍 6師團 2聯隊 所屬의 民間人 修理工이 몰던 쓰리쿼터 트럭에 側面을 받혀 車가 뒤집어지면서 車體에 깔려 野戰病院으로 옮겼으나 숨졌다. 副官 等 同乘者는 重傷을 입었다. 워커는 事後 大將에 追敍됐다. 아들 샘 워커도 1977年 最年少 陸軍 隊長으로 進級해 陸軍 史上 처음으로 富者 4星 將軍이 됐다.

워커 將軍의 이름을 띠 지어진 서울 워커힐 호텔의 한 켠에 워커將軍의 追慕碑가 세워져 있다. 구자룡 記者
中共軍 副司令官 훙쉐즈(洪學之)는 ‘워커가 後退하던 길에 自動車 事故로 숨졌는데 相對의 後退길이 어느 程度로 혼란스러웠는지 알 수 있다’고 記錄했다. 正確한 戰死를 記錄하기보다 敵將의 갑작스런 죽음을 自身들 便宜에 맞게 꾸민 것이다.(훙쉐즈, 174쪽) 甚至於 北韓中央通信은 2年餘가 지난 記事에서 워커가 人民 軍隊의 埋伏에 걸려 死亡했다고 捏造했다.

● 헬기 事故, 作戰 中 死亡 美國 將校들
경기도 여주의 무어 장군 추모 전적비.
京畿道 驪州의 무어 將軍 追慕 戰績碑.
브라이언트 무어 所長(1894?1951)은 1951年 1月 31日 第9 軍團長으로 赴任해 3週만인 2月 24日 ‘킬러 作戰’을 展開하며 ‘南漢江 渡河 作戰’을 指揮하던 中 驪州 北쪽 漢江邊에서 헬기 墜落으로 殉職했다. ‘킬러 作戰’은 中共軍의 人海戰術을 克服하고 反擊의 轉換點이 된 지평리 戰鬪(2月 13?15日) 以後 敵에게 休息과 再編成의 餘裕를 주지 않기 위한 攻勢作戰이었다. 事故 現場인 京畿道 驪州에는 ‘무어 將軍 追慕 戰績碑’와 ‘무어 장군길’이 있다. 6·25 戰爭에서 戰死한 美軍 將星은 워커 中將과 무어 所長 두 名이다.

6·25 戰爭에 參戰한 美軍 將星 아들은 모두 142名이다. 마크 클라크 유엔軍 司令官, 워커와 밴 플리트 8軍 司令官은 富者(父子) 모두 함께 戰場에 있었다. 아이젠하워 大統領의 아들은 大統領 當選 以後에도 美 3師團 大隊長으로 服務했다. 美軍 高位 將星의 子女 中 死傷者는 35名이었다.

서울 蘆原區 陸軍士官學校 校庭에 있는 美 陸士 1950年 卒業 旗手 戰死者 追慕碑. 6·25 戰爭이 나던 해 卒業해 投入돼 初級 將校로 勤務하다 숨진 것이다. 구자룡 記者
서울 蘆原區 陸軍士官學校 校庭에 있는 美 陸士 1949年 卒業生 戰死者 追慕碑. 同期生들이 세워놓은 것이라고 한다. 구자룡 記者
美 海兵 第1航空社丹粧의 아들 해리스 少領은 長津湖 戰鬪에서 아버지의 航空 支援下에 陸上에서 長津湖를 突破하는 任務를 遂行하다 하갈우리에서 戰死했다. 클라크의 아들 마크 빌 클라크 大尉는 세 番이나 負傷을 입어 除隊 後 後遺症으로 死亡했다.(‘1129일의 戰爭’, 414쪽)

長津湖 戰鬪에서 湖水 東쪽을 맡았다가 壞滅的 打擊을 입은 美 陸軍 7師團 31聯隊의 매클린 聯隊長은 敵軍을 我軍으로 誤認해 接近하다 붙잡힌 뒤 死亡했다. 그는 中共軍 80師團에 包圍돼 撤收 作戰을 벌이던 1950年 11月 29日 長津湖 東쪽 풍류리江 岸曲에서 南쪽에서 接近하는 部隊를 보고 後方에서 오는 隸下 2代대로 錯覺하고 손을 흔들며 接近했다. 그는 中共軍 兵士들에게 끌려간 뒤 連絡이 끊겼다. 그는 捕虜가 되어 移動하다 12月 初 負傷當한 傷處 때문에 死亡한 것으로 뒤에 알려졌다. 同僚들은 그를 道路 옆에 묻어주었고 失踪 8個月 後 그에게 殊勳十字勳章이 授與되었다.(애플먼, 189쪽)

경기도 오산 미공군 기지의 밴플리트 중위의 흉상.
京畿道 烏山 美空軍 基地의 밴플리트 中尉의 胸像.


● 밴 플리트 2歲의 마지막 便紙
밴 플리트 美 8軍 司令官의 아들 제임스 밴 플리트 주니어 中尉는 아버지가 美 8軍 司令官에 任命되어 韓國 勤務를 自願했다. 그는 1952年 4月 4日 B-26 爆擊機를 몰고 鴨綠江 南쪽 80km 地點의 北韓 順天 地域에서 爆擊 任務를 遂行하던 中 對空砲를 맞고 失踪됐다.

그는 밴 플리트街 結婚 10年 만에 얻은 외아들이었다. 밴플리트 中尉는 2年 前 結婚한 夫人과 사이에서 돌이 갓 지난 아들이 있었다. 밴 플리트 將軍은 “내 아들만 죽은 것이 아니다. 내 子息을 찾는 일로 다른 將兵들의 목숨을 위태롭게 해서는 안 된다”며 敵地에서의 搜索 作業 中斷을 리지웨이 유엔軍司令官에게 要請했다.

밴 플리트는 自身의 아들을 잃은 뒤 自身처럼 韓國戰線에서 아들을 잃어버린 父母들에게 慰勞 全文을 보냈다. “모든 父母님들이 저와 같은 心情이라고 믿습니다. 自身의 삶을 내놓는 사람보다 더 偉大한 사람은 없습니다”(남정옥, 105쪽)

아버지처럼 戰場에서 家族에게 자주 便紙를 썼던 밴 플리트 中尉는 失踪 보름 前 亦是 어머니에게 ‘軍人의 아내에게’로 始作하는 ‘마지막 便紙’를 보냈다. “저는 모든 사람이 두려움없이 살 수 있는 權利를 위해 싸우는 아버지에게 조그마한 힘이 되어 주기 위해 韓國에 왔습니다. 저를 위해 祈禱하지 마시고 祖國을 守護하기 위해 召集된 乘務員(航空社, 爆擊手, 機關銃射手)을 爲해 祈禱해 주십시오. 어머니의 눈물이 이 便紙를 적시지 않았으면 합니다.”(남정옥, 101쪽)

밴 플리트 2世처럼 6·25 戰爭에서 戰死하거나 負傷當한 美軍 操縱士는 1920名에 達했다. 韓美同盟親善協會가 밴 플리트 大尉(事後 大尉 追敍)의 胸像을 烏山 空軍基地에 建立한 것은 이들의 犧牲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國家報勳處는 2022年 9月 政府世宗廳舍 內 報勳處 建物 5層 會議室 名稱을 ‘밴플리트홀’로 바꿨다.

경남 하동 ‘쇠고개 전투’ 현장의 채병덕 장군 전사비.
慶南 河東 ‘쇠고개 戰鬪’ 現場의 蔡秉德 將軍 前사비.


● 白衣從軍하다 戰死한 蔡秉德 將軍
6·25 戰爭이 터졌을 때 陸軍總參謀長(參謀總長)이었던 蔡秉德 小將은 北韓軍이 서울을 陷落한 直後인 6月 30日 解任됐다. 채 所長은 白衣從軍을 自請해 後方에서 兵力을 補充하고 새로운 部隊를 編成하는 것이 任務인 慶南地區 編成軍司令官이 됐다.

그는 7月 23日 湖南을 통해 嶺南으로 裝甲車를 앞세우고 오는 北韓軍 1個 大隊를 殲滅하라는 指示를 받았다. 그는 24日 釜山과 馬山의 病院에서 모은 가벼운 負傷兵으로 1個 大隊를 編成해 떠났다. 그 때 갓 태어난 아들 이름을 ‘榮光의 進擊’이라는 뜻의 榮進으로 짓고 河東으로 떠났다. 蔡秉德은 美軍 19聯隊와 合同 作戰을 벌이다 7月 27日 戰死했다. 我軍의 軍服과 裝備를 着用한 北韓軍을 檢問하기 위해 接近해 “敵인가 我軍인가?” 라며 묻자 바로 銃擊을 加했다. 慶南 河東 ‘쇠고개 戰鬪’ 現場에는 戰死碑가 세워졌다. 政府는 그를 中將으로 進級시키고 을지武功勳章을 追敍하였다.

慶南 巨濟捕虜收容所 遺跡公園 옆 興南撤收 記念公園에 세워진 김백일 將軍 銅像. 巨濟 = 구자룡 記者
1951年 3月 27日 리지웨이 司令官은 驪州 美 8軍 前震 指揮所에서 韓美 兩國의 師團長과 軍團長을 全員 召集했다. 이날 驪州會議를 마치고 輕飛行機 便으로 江陵으로 歸還하던 金白一 1軍團長(所長)李 惡天候로 搭乘機가 大關嶺 山中에 墜落했다. 遺骸는 5月 9日에나 發見됐다.

金白一 所長은 興南撤收의 英雄 中 한 名으로 꼽히는 人物이다.

이용문  준장.
이용문 准將.
이용문 准將(1916?1953)은 陸軍參謀學校 副校長 때 6·25街 터졌다. 서울에서 部隊가 瓦解되자 南山에 숨어서 게릴라전을 폈고 서울이 共産 治下에 들어간 뒤에는 行商으로 變裝해 北韓軍 動向을 把握하다 이듬해 6月 准將으로 軍에 復歸했다. 1953年 南部地區警備司令官으로 智異山 一帶의 빨치산 討伐 作戰을 指揮했다. 停戰 協定 締結을 한 달餘 앞둔 그해 6月 24日 南原 上空에서 飛行機 墜落事故로 殉職했다. 檢事長 出身 前 자민련 所屬 이건개 前 國會議員의 父親이다.

<參考 文獻>
강성학 지음, 『大韓民國의 代父, 해리 S. 트루먼』, 박영사, 2021.
남정욱 지음, 『밴플리트 大韓民國의 永遠한 同伴者』, 百年동안, 2014.
데이비드 핼버스탬 지음, 정윤미 이은진 옮김, 『콜디스트 윈터』, 살림, 2009.
로이 E. 애플먼 지음, 허빈 옮김, 『長津湖 東쪽-4日 낮 5日 밤의 비록』, 다트앤, 2013.
마크 W. 클라크 지음, 김형섭 옮김, 『다뉴브江에서 鴨綠江까지』, 國際文化出版工事, 1981.
매슈 B. 리지웨이 지음, 박권영 옮김, 『리지웨이의 韓國戰爭』, 플래닛미디어, 2023.
白善燁 지음, 『君과 나』, 서울: 時代精神, 2009.
白善燁 지음, 유광종 整理, 『白善燁의 6·25 戰爭 懲毖錄』 1?3卷, 2020.
윌링嚴 R. 맨체스터 지음, 박광호 옮김, 『맥아더 2』, 未來事, 2016.
최상진 지음, 『永遠한 親舊들』, 韓美友好協會, 2022.
훙쉐즈(洪學智) 지음, 홍인표 옮김, 『中國이 본 韓國戰爭』, 韓國學術情報, 2008.
『鄕軍』 1991年 1~3月號, 대한민국재향군인회, 1991.
『1129日間의 戰爭 6·25』, 陸軍本部 陸軍軍事硏究所, 2014.

구자룡 花亭平和財團 21世紀平和硏究所長 bon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