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龍山 包含 都心圈 與野 同率… “象徵性 큰 地域” 必勝카드 苦心|東亞日報

龍山 包含 都心圈 與野 同率… “象徵性 큰 地域” 必勝카드 苦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D-300 輿論調査]
‘21代 總選 890票差’ 龍山 民心은

14일 서울 용산구 원효로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현수막이 나란히 걸려 있다. 대통령실 이전으로 용산 지역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날 동아일보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용산구가 포함된 도심권에서 30.8%로 지지율 동률을 
기록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14日 서울 용산구 원효로에 國民의힘과 더불어民主黨의 懸垂幕이 나란히 걸려 있다. 大統領室 以前으로 용산 地域區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있는 狀況에서 이날 동아일보 輿論調査 結果 민주당과 國民의힘은 용산구가 包含된 都心圈에서 30.8%로 支持率 同率을 記錄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890票.

2020年 치러진 21代 總選에서 集計된 서울 용산 選擧區의 1, 2位 候補 間 隔差다. 當時 選擧에서 未來統合黨(現 國民의힘) 권영세 候補는 더불어民主黨 강태웅 候補를 0.66%포인트 差로 누르고 當選됐다. 서울 49個 選擧區 中 가장 작은 隔差다.

여기에 4年 뒤인 來年 4·10總選에서도 용산을 包含한 都心圈에서 與野의 薄氷 勝負가 다시 펼쳐질 可能性도 있다. 14日 동아일보 輿論調査 結果 서울 地域의 政黨 候補 支持率 調査에서 都心圈(龍山 鍾路 中區)은 國民의힘과 民主黨이 30.8%로 同率을 記錄했다.

● 龍山·鍾路·中區, 與野 支持率 30.8% 同率
21代 總選의 開票函을 연 結果 都心圈에서 民主黨은 51.8%, 國民의힘은 45.5%를 記錄했다. 그러나 이番 調査에서는 그 隔差가 아예 없어졌다. 이 圈域은 傳統的인 ‘政治 1番地’ 鍾路와 中區, 용산구가 묶인 곳이다. 서울 5個 圈域 中 與野가 같은 支持率을 記錄한 건 都心圈이 唯一했다.

實際로 이 圈域에서는 每 選擧마다 與野의 熾烈한 勝負가 펼쳐졌다. 鍾路의 境遇 21代 總選에서 민주당이 勝利를 거뒀지만, 민주당 이낙연 前 代表의 議員職 辭退로 치러진 補闕選擧에서 國民의힘 崔在亨 議員이 當選됐다. 용산에서는 민주당 所屬 성장현 前 區廳長이 2010年부터 내리 세 次例 當選됐지만, 國民의힘은 지난해 6月 地方選擧에서 區廳長을 되찾아왔다.

여기에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 大統領室이 용산으로 移動하면서 都心圈 中에서도 용산이 가장 注目받는 地域으로 浮上했다. 與野 모두 “大統領室 以前으로 용산의 政治的 무게感이 더 커졌기 때문에 絶對 내줄 수 없는 地域區”라는 雰圍氣다. 國民의힘 關係者는 “鍾路가 ‘政治 1番地’로 불렸던 건 權力의 中心인 靑瓦臺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大統領室이 있는 용산을 野黨에 絶對 내줄 수 없다는 雰圍氣”라고 傳했다.

● 4年 사이 政治的 무게感 커진 龍山
龍山에서 만난 有權者들은 大統領室 移轉에 對해 엇갈린 反應을 내놨다. 漢江大路 隣近의 한 카페 職員은 12日 “大統領室 以前 뒤 示威 때 車路가 막혀 被害가 있다”고 했다. 反面 大統領室 正門과 가까운 飮食 골목에서 韓食집을 運營하는 김옥재 氏는 “大統領室이 오면서 賣出이 3倍로 늘었다”고 했다.

여기에 梨泰院 핼러윈 慘事의 餘波도 來年 용산 選擧의 變數가 될 것으로 보인다. 最近 恐慌障礙를 理由로 保釋 釋放된 박희영 용산구廳長은 出勤을 始作했고, 이에 맞서 慘事 犧牲者 家族들은 龍山區廳에서 朴 廳長의 辭退를 要求하는 示威를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지난 總選 以後 3年 동안 다양한 變化 要因들이 더해진 이 地域을 두고 與野 모두 ‘必勝 카드’를 苦心하고 있다. 國民의힘에서는 現役 議員인 權寧世 統一部 長官이 다시 한番 挑戰에 나설 것이라는 觀測이 많지만 內閣 人選 等이 變數다. 與圈 關係者는 “權 長官에 對한 尹 大統領의 信賴가 크기 때문에 權 長官은 꾸준히 國務總理 候補群으로 擧論되고 있다”고 傳했다.

민주당에서는 용산을 둘러싼 競爭이 이미 벌어진 狀況. 강태웅 용산 地域委員長이 權 長官과의 ‘리턴 매치’를 벼르고 있지만 1998年 民選 2基를 包含해 용산구廳長을 네 次例 歷任한 星 前 區廳長 亦是 民主黨 所屬으로 出馬를 準備하고 있다.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龍山 #都心圈 與野 同率 #必勝카드 苦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