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 ‘1審 金庫以上視 黨職停止’로 黨憲 改正 强行… 黨內 “李 防彈用”|東亞日報

野 ‘1審 金庫以上視 黨職停止’로 黨憲 改正 强行… 黨內 “李 防彈用”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旣存 ‘起訴時 黨職停止’서 緩和… 轉貸準備位, 黨內 反對에도 議決
最高委에 職務停止 取消權度 附與… 議總 途中 議決에 非명系 거센 反撥
3選 緊急會同 “非對委 通過 沮止”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08.16. 사진공동취재단
朴洪根 더불어民主黨 院內代表가 16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議員總會에서 發言을 하고 있다. 2022.08.16. 寫眞共同取材團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準備委員會(前準位)가 ‘李在明 防彈’ 論難이 불거진 黨憲 80條의 改正을 强行하기로 16日 議決했다. 主要 黨職者에 對해 ‘起訴 時 黨職停止’를 規定한 80兆 1項을 ‘1審에서 禁錮 以上 有罪 判決 時 職務停止’로 緩和하기로 한 것.

特히 전준위가 該當 事案과 關聯해 議員總會에서 議員들 間 自由 討論이 進行되는 途中 議決을 强行하면서 親文(親文在寅)을 中心으로 한 非李在明系가 거세게 反撥했다. 議員總會에서 公開 反對 發言이 이어진 데 이어 3選 議員들은 이날 緊急 會同을 열고 非常對策委員會에 反對 立場을 公式 傳達하기로 했다. 最終 通過까지 黨內 거센 內訌이 豫想된다.
○ 有罪 判決 받아도 最高委서 救濟 可能
專用機 前準位 代辯人은 이날 午前 會議 後 記者들과 만나 “下級審(1審)에서 禁錮 以上 有罪 判決을 받은 境遇 職務를 停止하기로 議決했다”며 “2, 3審에서 無罪를 받거나 禁錮 以上 兄이 아니면 職務停止 效力을 喪失한다”고 밝혔다. ‘李在明 防彈用’이란 指摘에 對해 前 代辯人은 “누구 하나만을 위한 改正이 아니다”라고 解明했다.

禹相虎 非常對策委員長度 이날 MBC 라디오에서 “檢察에 起訴될 可能性이 있는 議員들은 親文(親文在寅) 性向 議員이 더 많다”며 “無謀한 報復性 搜査 狀況에서 系派 論爭거리로 끌고 갈 것은 아니다”라고 主張했다. 全準委員長人 安圭伯 議員도 午前 YTN 라디오에서 改正을 强行하는 理由에 對해 “政治報復 搜査에 對한 不信이 相當히 높은 環境에서 野黨의 命運을 檢察의 起訴에만 걸 수는 없다”며 “어떤 한두 사람을 위한 것이 絶對 아니다”라고 힘을 실었다. 親명系 梁李媛瑛 議員도 이날 議總에서 “우리가 聖職者를 뽑는 게 아니지 않나”라며 “너무 道德主義 政治 하지 말자”고 發言한 것으로 傳해졌다.

전준위는 이날 1審에서 禁錮 以上 有罪를 받더라도 倫理審判院 調査를 거쳐 政治 彈壓으로 判斷될 境遇 黨 最高委員會 議決로 職務停止 處分도 取消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週末까지 最高委員 選擧 累積 得票率에서 ‘親命(親李在明)’系 候補 4名이 當選圈인 5等 안에 進入해 ‘親命 指導部’가 豫想되는 狀況에서 最高委에 職務停止 取消 權限까지 준 것.
○ 親文 “不淨腐敗 訣別 約束 저버린 것”
親文 陳永 核心인 電解鐵 議員은 이날 國會에서 열린 議員總會에서 公開 發言을 통해 “黨憲 80條는 민주당이 野黨이던 2015年 문재인 黨 代表 時節 採擇한 黨 革新案 中 하나로 스스로 旣得權을 내려놓고 不淨腐敗와 斷乎하게 訣別하겠다는 다짐이자 國民과의 約束”이라며 “當時에도 議員 130名 中 30餘 名이 檢察 搜査를 받는 等 野黨에 對한 偏頗 搜査 憂慮가 深刻했다”고 목소리를 냈다. 當時 김상곤 革新委員長이 “不淨腐敗를 嚴斷해 깨끗한 政黨으로 만들 것을 決意했다”며 革新案을 發表했던 點을 言及하며 李 議員이 主張한 政府 與黨의 ‘野黨 侵奪 루트’ 主張을 正面 反駁한 것.

親文 陣營에선 “전준위의 一方的인 決定”이라며 節次的 問題도 提起했다. 最高委 選擧 候補인 윤영찬 議員은 議員總會에서 “黨員들이 要請하면 다 받을 것이냐. 熟議 過程은 없는 거냐”고 批判했다. 李洛淵系人 설훈 議員도 公開 發言을 통해 改正에 反對했고, 非명系인 趙應天 議員은 議總場을 나서며 “猖披하다”고 했다.

3選 議員들도 緊急 會同을 열고 前準位 修正案에 對한 非對委 議決 沮止에 나섰다. 李元旭 議員은 會同 後 記者들과 만나 “黨憲 改正에 反對하고, 改正 必要性이 있다고 해도 只今 論議하는 것은 適切치 않다는 것이 大多數 意見”이라며 “非對委에 이 같은 意見을 傳達하겠다”고 밝혔다. 該當 議決案은 非對委와 黨務委, 中央위 議決을 거쳐 最終 確定된다.

이날 민주당 전준위는 綱領에서 文在寅 政府 政策인 ‘所得主導成長’, ‘1家口·1住宅’ 等을 ‘包容成長’, ‘實居住·實需要者’로 바꾸는 改正案도 議決했다.


박훈상 記者 tigermask@donga.com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防彈 #黨憲 80兆 #前準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