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對 强 對應’ 正面勝負 選擇 北, 核實驗 決斷 내리나|동아일보

‘강 對 强 對應’ 正面勝負 選擇 北, 核實驗 決斷 내리나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12日 11時 58分


코멘트
北韓이 朝鮮勞動黨 中央委員會 8期 5次 全員會議를 통해 軍事 行步 强行을 示唆해 早晩間 核實驗 決斷을 내릴지 注目된다. 韓美 當局의 核 擴張抑制에 對한 强大 江 對應 方針을 表明한 것이어서 韓半島 軍事的 緊張感이 더욱 高調되고 있다.

12日 北韓은 黨 中央위 全員會議 論議 內容을 向後 里程標로 言及하면서 後續 措置 推進 雰圍氣를 造成하고 있다. 防疫, 經濟 課業 爲主로 公開하고 있지만 國防, 對外 部門에서도 關聯 行動이 取해질 것으로 觀測된다.

北韓은 이番 全員會議에서 對南, 對外 政策 方向에 對해 “對敵 鬪爭과 對外 事業 部門에서 堅持해야 할 原則들과 戰略戰術的 方向들이 闡明됐다”고만 했다. 具體的 內容을 밝히지 않고 模糊性을 維持한 것으로 보인다.

北韓은 지난해 末 4次 全員會議에서도 對南, 對外 關聯 內容을 “다사多辯한 國際政治情勢와 周邊 環境에 對處해 北南 關係와 對外 事業 部門에서 堅持해야 할 原則的 問題들과 一連의 戰術的 方向들을 提示했다”고만 言及한 바 있다.

다만 이番 全員會議 結論에선 對南 對應을 ‘對敵 鬪爭’으로 指稱, 敵對 强勁 方針을 表現했다는 評價가 많다. 對南 强勁派로 알려진 리선권을 黨 中央위 統一戰線部長으로 내세운 것도 이런 基調 一環으로 解釋되고 있다.

나아가 ‘共和國 武力과 國防硏究 部門이 强行 推進해야 할 戰鬪的 課業’을 要求한 것도 注目받는 地點이다. 先制 核 使用 基調를 明確히 한 뒤 7次 核實驗 實行을 위한 政治的 決斷만 남긴 狀況에서 ‘强行 推進’을 言及한 셈인 까닭이다.

앞서 北韓은 黨 8次 大會에서 國防工業의 飛躍的 强化發展을 爲한 戰略的 課業‘을 提示한 바 있다. 以後 北韓은 極超音速미사일,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等 關聯 軍事 行動을 持續 展開했다.

또 最近엔 7次 核實驗 準備와 함께 多衆 射距離 投發 手段을 混合 發射하는 複合 挑發을 進行했다. 이에 對해선 核武器 小形化와 戰術武器火, 實戰 適用 試圖일 수 있다는 評價가 나온다.

北韓이 核實驗을 斷行할 境遇 擴張抑制와 韓美 軍事 共助는 더 强化될 展望이다. 反面 北韓은 ’强大 江, 正面勝負 鬪爭原則‘을 言及했는데, 壓力을 强行 突破하면서 自衛權 名目 挑發을 이어가겠다는 表現으로 보는 視線이 있다.

一例로 北韓 김정은 黨 總祕書 兼 國務委員長은 全員會議에서 “國家의 安全 環境은 매우 深刻하며 周邊 情勢는 더 극단하게 激化될 수 있는 危險性이 있다”면서 “이런 情勢는 國防力 强化 目標 占領을 더 앞당길 것을 재촉한다”고 했다.

또 “自衛權은 곧 國權 守護 問題”라며 “우리는 國權을 守護하는 데서는 한 치도 讓步하지 않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는 그間 北韓이 軍事 行動 頻度, 水位를 强化하면서 보인 主張과 櫃를 같이하고 있다.

北韓이 軍事 挑發 中間 對南 威脅, 對美 立場 表明을 積極 展開할 可能性도 擧論된다. 對南, 對美 實務 經驗이 있는 리선권과 최선희를 前面에 내세운 것은 緊張 속 情勢 管理 試圖를 爲한 布石이란 視線 等이 이에 該當한다.

한便 北韓은 軍事 緊張 高調 過程에서 韓美日 次元 共助 强化에 對應하기 위해 中國, 러시아와의 接觸面을 擴大하려 할 것이란 展望이 相當하다. 實際 地域, 國際 事案에 對한 公開的 支持, 連帶를 表明한 事例도 적지 않다.

事例 中 하나로는 지난달 30日 시진핑 國家主席이 보아오 포럼에서 發表한 安保 構想에 對해 全的인 支持 立場을 밝힌 것이 있다. 當時 박명호 外務省 負傷은 시 主席 構想에 對해 새 秩序 樹立 意志 發現으로 評價했다.

또 北中 關係에 對해 “아시아 地域과 世界 平和와 安定, 眞正한 國際的 正義를 守護하며 國際舞臺에서 朝中(北中) 두 나라 사이의 交流와 協助를 繼續 强化해 나가기 위해 積極 努力할 것”이라고 했다.

다른 事例로는 金 委員長이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에게 보낸 祝典에서 ’나라 尊嚴과 安全, 發展權을 守護하기 위한 正義 偉業 實現‘을 言及하고 “全的인 支持와 聲援을 보낸다”고 한 것이 있다.

이는 우크라이나 事態와 西方臺 러시아 對立 構圖 形成 等 安保秩序 再編 可能性 擧論 狀況 等을 考慮한 連帶 意思 表現으로 解釋될 수 있다.

祝典에서 金 委員長은 北러 協力과 ’國際的 正義 守護, 世界 安全 保障을 위한 旅程‘을 言及하고 “戰略戰術的 協同이 더 緊密해 질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