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말 代身 미사일 挑發 …公開 與否는 未知數|東亞日報

北, 말 代身 미사일 挑發 …公開 與否는 未知數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25日 08時 32分


코멘트
25日 北韓이 東海上으로 彈道미사일로 識別되는 發射體 3發을 發射한 것이 捕捉됐다. 韓美, 美日 頂上會談과 쿼드 頂上會議 直後 별다른 談話 없이 武力 挑發로 反應에 나선 模樣새다.

이날 合同參謀本部는 北韓이 平壤 巡按 一帶에서 東海上으로 發射한 彈道미사일 3發을 捕捉했다. 各各 午前 6時께, 6時37分께, 6時42分께 發射가 이뤄진 것으로 把握되고 있다.

우리 軍은 監視와 警戒를 强化한 가운데 韓美 共助 아래 萬般의 對備 態勢를 維持 中이다. 北韓은 지난 12日 平壤 巡按에서 이뤄진 大型 放射砲 發射 以後 13日 만에 挑發을 再開했다.

이番 挑發은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巡訪 直後 이뤄진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當初 北韓 挑發은 바이든 大統領의 訪韓 즈음 斷行 可能性이 오르내렸으나 實行은 그의 歸國 後 이뤄졌다.

北韓이 韓美 頂上會談, 美日 頂上會談, 쿼드 頂上會議 等에서 提起된 미사일, 核 活動 關聯 糾彈, 牽制 性格 메시지에 挑發을 强行하는 形態로 應答하는 모습이 演出된 셈이기도 하다.

앞서 韓美 頂上은 核·在來式 및 미사일 防禦 能力을 包含한 擴張抑制, 韓半島와 그 周邊 聯合 練習 및 訓鍊 範圍와 規模 擴大, 美軍 戰略資産 展開 및 抑制力 强化를 위한 새로운 또는 追加的 措置 識別을 言及했다.

美日 頂上은 北韓 核·미사일 問題에 對한 深刻한 憂慮를 共有했으며 彈道미사일에 對處하기 위해 ‘反擊 能力’을 包含한 모든 選擇肢를 排除하지 않겠다고 言及, 事實上 戰守防衛를 넘는 日本 軍事 行步 可能性을 示唆했다.

쿼드 頂上들은 北韓의 彈道미사일 發射를 糾彈하고 韓半島의 完全한 非核化에 專念하겠다는 立場을 보였다. 또 北韓이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모든 義務를 遵守하고 實質的 對話에 臨하라고 要求했다.

北韓은 미사일 發射 等 軍事 行步를 自衛權에 기초한 政黨 行爲라고 主張하고 있다. 아울러 軍備 擴充 雰圍氣 속 不可避한 國防 措置로 이를 指摘하는 것은 二重基準이란 論理도 펴고 있다.

通商 北韓은 軍事 行步에 關한 指摘에 反駁해 왔다. 하지만 이番엔 反論 없이 미사일 挑發을 敢行, 對北 메시지를 無視하고 行動을 持續하겠다는 意志 表現으로 解釋될 수 있는 行步를 보인 것이다.

다만 追後 韓美 頂上會談, 美日 頂上會談, 쿼드 頂上會議 共同聲明에 對한 反駁 談話가 別途로 提起될 可能性도 完全히 排除할 순 없다. 이 境遇 談話 形式, 主體, 內容 等이 注目 地點이 될 展望이다.

이날 北韓이 發射한 미사일이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인지도 關心 받고 있다. 앞서 韓美 當局은 北韓이 ICBM 發射를 準備 中이며, 그 時期가 臨迫한 것으로 보고 對備 態勢를 이어왔다.

反面 北韓이 이날 發射의 性格과 內容을 公開할지는 未知數이다. 그間 北韓은 大體로 軍事 行動 當日 또는 다음날 媒體를 통해 背景과 成功 與否, 當爲性을 强調해 왔으나 最近엔 非公開 基調를 보이고 있다.

北韓이 마지막으로 公開한 미사일 發射는 지난달 16日 新型戰術誘導武器 試驗이다. 以後 5月4日 彈道미사일, 5月7日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5月12日 大型 放射砲 發射는 公開하지 않았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