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 盧 逝去 13周忌에 “民主主義 지켜 尹 獨走 맞서야”|동아일보

民主, 盧 逝去 13周忌에 “民主主義 지켜 尹 獨走 맞서야”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23日 11時 27分


코멘트
더불어民主黨은 故(故) 盧武鉉 前 大統領 逝去 13週期인 23日 一齊히 追慕 메시지를 내고 故人을 기렸다.

조오섭 민주당 代辯人은 이날 午前 書面 브리핑을 통해 “오늘 慶南 鎭海 烽下마을에서 故 盧武鉉 前 大統領의 逝去 13周忌 追悼式을 嚴修한다”며 “민주당은 地方選擧 運動 期間이지만, 차분하고 嚴肅한 가운데 盧 前 大統領을 기리는 하루를 보내겠다”고 韻을 뗐다.

이어 “大統領께서 우리 곁을 떠나신 지 13年, 盧武鉉 精神이 마음속에 如前히 살아 있는데도 尹錫悅 政府는 大韓民國 歷史에서 일찍이 經驗하지 못한 檢察共和國을 向해 速度를 내고 있다”며 “大韓民國의 民主主義가 다시 危機를 맞고 있는 이 瞬間, 盧 前 大統領의 ‘正義가 무너진 社會에서는 어떠한 繁榮도 있을 수 없다’는 말씀을 가슴에 한 番 더 되새긴다”고 했다.

그러면서 “江물이 바다를 抛棄하지 않듯 民主主義 最後의 堡壘인 깨어있는 市民의 組織된 힘으로, 다시 한番 大韓民國의 民主主義를 지키기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 나아가야 한다”며 “尹錫悅 政府의 傲慢과 獨走에 맞설 수 있는 地方政府를 세워 우리 民主主義에 힘의 均衡을 맞춰야 한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主權者인 國民께서 危機의 民主主義를 求하고 國家 均衡發展을 통해 사람 사는 世上을 만들 민주당 候補들에게 투표해주시길 懇切하게 呼訴드린다”며 “尹錫悅 政府의 獨走로부터 民主主義를 지켜내고, 盧 前 大統領이 꿈꿨던 새로운 大韓民國을 期必코 完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社會關係網서비스(SNS)에서도 追慕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金振杓 議員은 페이스북에 “大統領의 智慧를 求하고 싶은 일들이 많은 오늘이다. 特히 檢察共和國으로 치닫고 있는 昨今의 狀況을 보면서 大統領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悔恨과 함께 萬感이 交叉한다”며 “國會가 民主主義를 지키고 尹錫悅 政府의 獨走를 막아내는 最後의 堡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趙正湜 議員도 “‘民主主義의 最後의 보루는 깨어있는 市民들의 團結된 힘’이라고 힘줘 强調하시는 그때가 그립다”며 “地域感情과 世代·性別 葛藤으로 共同體를 분열시키고 政治的 利得이 取하려 하는 나쁜 생각을 버려야 한다. 尹錫悅 政府의 檢察共和國이 民主 陣營을 無力化하고 自身만의 城을 鞏固히 하려는 行態에 抵抗해야 한다”고 적었다.

박광온 議員은 “盧 前 大統領은 四方이 꽉 막힌 絶望的 狀況에서도 國民과 疏通했다. 權力을 國民께 드리고, 權威를 國民 앞에 내려놓으며, 國民과 눈을 맞췄다”며 “國民과의 疏通, 그 切實함과 謙遜함에 答이 있다. 사람 사는 世上의 꿈을 첫 마음으로 다시 始作하겠다”고 기렸다.

강병원 議員도 “大統領 앞에선 언제나 面目이 없지만, 오늘은 唯獨 罪悚하고 또 아팠다”며 “봄만 되면 마음 저리게 그립고, 날이 지나고 지나도 애틋한 當身. 남은 世上은 저희가 어떻게든 해보겠다. 부디 지켜봐 주시라”라고 傳했다.

宋永吉 서울市長 候補는 “13年 前의 일이 反復될까 봐 두렵다. 尹錫悅 大統領 就任式이 끝나자마자, 檢察은 기다렸다는 듯 前職 大統領 搜査에 着手했다”며 “盧 前 大統領의 말씀을 다시 가슴 깊이 새기겠다. 지켜드리지 못해 罪悚하다는 말, 다시는 않겠다. 어떤 狀況에서도 不義와 妥協하지 않고 맞서겠다”고 했다.

한便 이날 午後 慶南 金海 烽下마을 生態文化公園 잔디동산에서는 盧 前 大統領 逝去 13周忌 追悼式이 열린다. 文在寅 前 大統領과 한덕수 新任 國務總理 等 前·現職 政府 人士들과 與野 指導部가 자리할 豫定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