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태악 中央選菅委員長 聽聞報告書 採擇…‘當選人 地域訪問’ 等 攻防|東亞日報

노태악 中央選菅委員長 聽聞報告書 採擇…‘當選人 地域訪問’ 等 攻防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3日 17時 34分


코멘트
與野는 13日 노태악·김필곤 中央選擧管理委員 人事聽聞會에서 입을 모아 지난 大選 不實 管理 問題를 指摘하고 공정한 選擧管理를 注文하는 等 큰 攻防을 벌이지 않은 채 人事聽聞經過報告書를 採擇에 合意했다. 大法官인 노태악 候補者는 任命 後 號線을 거쳐 中央選菅委員長에 就任하고, 김필곤 候補者는 常任委員으로 向後 3年間 勤務하게 된다.

兩黨은 다만 尹錫悅 大統領의 當選人 時期 地域 行步가 政治的 中立 違反이라는 主張과 李在明 前 더불어民主黨 大統領候補의 過去 ‘强制入院’ 關聯 虛僞事實流布 無罪 判決 等으로 角을 세웠고, 法官 出身인 두 候補者에게 所謂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立法에 對한 見解를 묻는 過程에서 舌戰도 벌였다.

이형석·林昊宣·양기대·한병도·백혜련 議員 等 더불어民主黨 行安委員들은 이날 國會 行政安全委員會 人事聽聞會에서 尹 大統領 (當時 當選人)李 6.1 地方選擧·補闕選擧 出馬者들과 함께 地域을 訪問한 일이 選擧 介入에 該當하는지에 攻勢를 集中했다.

韓秉道 議員은 “當選人께서 各 地域을 訪問하면서 (地方選擧) 候補者를 帶同한 것에 對해 現行法的으로는 問題는 없지만, 正말 가장 影響力이 國民에게 크신 분”이라며 “支持하지 않는 50%에 對해서도 包容하고 疏通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아쉬움이 커서 關聯 法案도 냈다”고 말했다.

이에 與黨인 國民의힘의 최춘식 議員은 “尹 大統領이 當選人 時節 選擧에 介入했다는 말씀들을 하시는데, 昨年에 文在寅 (前) 大統領도 補闕選擧를 앞두고 李洛淵 代表를 비롯한 黨 指導部와 長官님들을 다 動員해서 釜山 加德島에서 報告를 받아 이 部分을 叱咤하시는 것은 適切치 않다”고 맞받았다.

國民의힘은 最近 選擧 過程에서 中央選菅委가 政黨에 따라 偏頗的인 懸垂幕 使用 基準을 適用했다는 趣旨의 主張을 提起했다.

서범수 國民의힘 議員은 김필곤 候補者에게 “지난 總選과 (서울·釜山市長) 補闕選擧, 올해 大選 때 여러 選菅委 有權解釋을 보면 조금 偏頗性으로, 政府 눈치를 너무 많이 보는 것 아니냐”고 質疑하며 몇 가지 事例를 들었다. 이에 김필곤 候補者는 “그런 事例들만 모아보면 조금 저도 理解가 안 되는 部分이 있고, 누구나 봐도 공정한 解釋이 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答했다.

그러자 다음 順序 質疑에 나선 오영환 民主黨 議員은 “質問을 받기 前에 (該當 事例의 仔細한 內容을) 알고 있었나”라고 물은 뒤 “中央選菅委의 活動에 對해 앞서서 ‘모르지만 問題가 있는 것 같았다’ 이런 態度는 옳지 않은 것 아닌가”라고 指摘했다.

兩黨은 또 李在明 前 民主黨 大統領候補 大法院 裁判과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立法 等에 對해서도 짧은 論爭을 주고받았다.

이명수 國民의힘 議員은 大法官인 盧 候補者가 李在明 前 候補의 2020年 ‘虛僞事實 流布罪’ 大法院 無罪 判決에서 有罪 趣旨의 少數意見을 낸 理由를 물었다. 盧 候補者는 “候補들 사이 討論에서 演說의 範圍가 虛僞事實公表罪에 該當되는지 與否에 大法官들 사이에 爭點이 많이 됐고, 저는 저의 나름대로 少數意見이 맞겠다고 생각했다”고 答했다.

金度邑 議員은 “警察이 國會議員 될 사람들을 搜査하다가 不送致 決定을 하면, 選菅委에서 告發을 하더라도 異議申請을 할 수 없게 돼있다”며 “민주당의 特定人들을 刑事處罰받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밀어붙이고 그러면서 國會議員 選擧事犯 제대로 搜査도 못하게 했다”고 主張했다.

그러자 白惠蓮 民主黨 議員은 “너무 一方的인 主張”이라며 “檢察 正常化法은 그 條文을 權性東 院內代表께서 스스로 ‘내가 거의 불러준대로 했다’고 했고, 國民의힘 議總에서 追認까지 했던 法이다. 그것을 며칠 만에 손바닥 뒤집듯 뒤집은 게 問題”라고 反駁했다.

이날 두 候補者의 個人 脾胃에 關한 論駁은 거의 없었다. 子女 關聯 僞裝轉入과 아파트 다운契約書 作成 等 一部 指摘이 있었으나 두 候補者는 卽刻 認定하고 謝過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