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참總長에 陸士出身 徐旭… 靑, 破格 代身 安定 擇했다|동아일보

육참總長에 陸士出身 徐旭… 靑, 破格 代身 安定 擇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4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大將 4名-中將 1名 軍首腦 人事


新任 陸軍參謀總長에 陸軍士官學校 出身인 徐旭 合同參謀本部 作戰本部長(56·陸士 41期)이 內定됐다. 國防 改革을 强調하는 文在寅 大統領이 50年 만에 非陸士 出身 육참總長을 임명할 것이라는 觀測도 나왔지만, 陸士 ‘最後의 自尊心’인 陸參總長 자리를 保存해 週期로 一旦 決定한 것이다.

文 大統領은 8日 서 本部長을 大將으로 進級시켜 新任 육참總長에 內定하는 等의 大將 人事를 斷行했다. 원인철 合同參謀次長(58·空士 32期)도 大將으로 進級해 空軍參謀總長에 內定됐다. 韓美聯合司令部 副司令官에는 최병혁 陸軍參謀次長(56·陸士 41期)李, 地上作戰司令官에는 남영신 軍事安保支援司令官(57·學群 23期)이 各各 大將으로 進級해 內定됐다. 文 大統領은 9日 國務會議 議決을 거쳐 이들을 임명한다.

徐 新任 陸參總長은 合參 作戰部長, 1軍團長 等을 거친 作戰通으로 韓美 聯合作戰 分野 專門家로 통한다. 2017年 9月 合參 作戰本部長 赴任 後 北韓이 미사일 挑發을 이어가는 狀況에서 駐韓美軍과 緊密히 疏通하며 聯合對應 態勢를 갖추는 데 功을 세운 것으로 評價받는다. 監視哨所(GP) 撤收 等 南北 軍事合意 履行에 반드시 必要한 駐韓美軍 및 유엔軍司令部의 協助를 이끌어내는 데 있어 核心 役割을 한 點도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番 人事에서 가장 關心을 끈 건 1969年 任命된 고 서종철 前 육참總長(陸士 1期) 以後 이어진 陸士 出身 陸參總長 慣行이 깨질지 與否였다. 政府 消息通은 “軍 투톱인 國防部 長官과 合參議長이 各各 空軍, 學軍團 出身 陸軍으로 이미 陸士 出身이 排除된 時點에서 陸參總長마저 非陸士 出身을 任命하면 軍 組織이 크게 흔들릴 것이란 意見이 많았다”고 했다. 靑瓦臺가 陸士 出身을 擇하는 것으로 方向을 튼 것도 陸士 出身들의 反撥을 막아 向後 國防改革을 보다 安定的으로 이끌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남영신 司令官의 大將 進級도 눈길을 끌었다. 南 司令官은 지난해 8月 옛 國軍機務司令官에 任命됐고, 9月 機務司 解編 뒤 初代 軍事安保支援司令官이 됐다. 1991年 國軍保安司令部가 기무사로 名稱을 바꾼 以後 이남신 前 機務司令官이 1999年 大將으로 進級한 것 外에 機務司令官은 모두 中將으로 轉役했다. 國防部 關係者는 “남 司令官은 安保支援司令官으로서 部隊를 早期에 安定시키고 機務司 改革에 寄與한 點을 높이 評價받았다”며 異例的인 進級 背景을 說明했다.

원인철 新任 空軍參謀總長이 徐旭 新任 陸軍參謀總長보다 한 騎手 位라는 點도 눈에 띈다. 원 總長은 工事 32期로 陸士 40基와 同期여서 陸士 41基인 徐 總長보다 先輩다. 通商은 陸軍總長 騎手가 空軍總長보다 높았는데 異例的으로 騎手가 逆轉된 것. 一角에선 “鄭景斗 國防部 長官이 空軍 出身이다 보니 期數 높은 空軍總長을 內定하는 한便 騎手가 낮은 陸軍總長을 內定해 空軍에 힘을 실어준 것”이란 말도 나왔다. 國防部 關係者는 “旗手 等 旣存 人事 慣行에서 脫皮해 能力 爲主로 人事를 한 結果로 다른 意味는 없다”고 했다. 이승도 國防戰備態勢檢閱團長(55·海士 40期)은 中將으로 進級해 海兵隊司令官에 內定됐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文在寅 大統領 #徐旭 陸參總長 #國防 改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