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1總選 D-27]民主, 나꼼수 公薦… “監獄指示 받나” 批判|東亞日報

[4·11總選 D-27]民主, 나꼼수 公薦… “監獄指示 받나” 批判

  • Array
  • 入力 2012年 3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收監된 鄭鳳柱 地域區 怒怨甲에 金容民 戰略公薦
金, 나꼼수 進行 繼續할 듯… 누리꾼, 出馬 贊反兩論 팽팽

김용민 민주 입당 “2012년을 점령하겠다” 14일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멤버 김용민 씨(오른쪽)가 민주통합당에 입당했다. 이날 서울 노원갑 공천이 확정된 김 씨가 한명숙 대표로부터 환영 꽃다발을 받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金容民 민주 入黨 “2012年을 占領하겠다” 14日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멤버 金容民 氏(오른쪽)가 民主統合黨에 入黨했다. 이날 서울 노원甲 公薦이 確定된 金 氏가 한명숙 代表로부터 歡迎 꽃다발을 받고 있다. 변영욱 記者 cut@donga.com
民主統合黨은 14日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멤버 金容民 氏(38)를 서울 怒怨甲에 戰略公薦했다. 노원甲은 收監 中인 정봉주 前 議員의 地域區다. 金 氏의 公薦으로 민주당의 ‘나꼼수 마케팅’은 頂點을 찍었다.

金 氏는 이날 國會에서 열린 민주당 入黨 行事에서 “國民도, 野圈도, 노원구도 꼭 웃을 수 있도록 하겠다. 2012年을 占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열린 記者會見에선 “MB(李明博) 政權을 반드시 끝장내겠다”고 밝혔다. 民主黨 한명숙 代表는 “金 氏가 많은 國民으로부터 支持를 받고 政治人 役割을 잘할 수 있을 것이라 期待한다”고 激勵했다.

總選에 出馬한 狀況에서도 金 氏는 나꼼수에 繼續 出演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選擧法에 抵觸되지 않는다면 그만둘 理由가 없다”고 말했다. 中央選擧管理委員會도 金 氏의 나꼼수 進行에 問題가 없다는 解釋을 내렸다. 選菅委 關係者는 “나꼼수는 放送事業者가 流通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個人 팟캐스트 放送”이라며 “國會議員 候補가 個人 팟캐스트를 運營하는 것은 公職選擧法上 無妨하다”고 밝혔다. 會堂 1000萬 다운로드를 記錄하는 나꼼수가 4·11總選에 끼칠 影響力에도 關心이 쏠린다.

黨內에서는 “鄭鳳柱의 ‘監房 指示’를 받고 나꼼수 눈치 보면서 公薦하는 게 受權政黨의 態度냐”는 批判도 나왔다. 黨 指導部는 地域區 世襲 論難을 의식해 다른 候補의 公薦을 檢討했으나 金 氏의 公薦을 固執하는 鄭 前 議員의 뜻을 꺾지 못했다.

인터넷에서는 贊反兩論이 팽팽하게 맞섰다. 누리꾼 ‘피플**’은 “더러운 MB 政府에 堂堂히 맞서주길 바란다. 수많은 小市民이 든든한 支援軍이 될 것”이라고 應援했다. 反面 나꼼수가 只今껏 批判하던 旣成 政治에 便乘해 權力을 잡으려는 ‘꼼수’를 부린다는 批判도 나왔다. 누리꾼 ‘podae****’은 “結局 너희들의 指向點도 制度圈 政治 進入이었냐”고 꼬집었다. 國民생각 田麗玉 代辯人은 虛僞 事實을 流布한 嫌疑로 檢察에 出頭해 調査를 받은 金 氏를 公薦한 민주당을 겨냥해 “‘나꼼수當’으로 이름을 바꿔야 한다”고 批判했다.

이남희 記者 irun@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