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8線 北進 指揮’ 美最多 勳章 老兵 눈감다|동아일보

‘38線 北進 指揮’ 美最多 勳章 老兵 눈감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랠프 퍼킷 豫備役 大領 98歲로 別世
人海戰術 中共軍 맞서 高地 死守
22年 服務中 名譽-은성勳章 等 받아
尹, 昨年 美서 太極武功勳章 授與

2023년 4월 25일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오찬에서 랠프 퍼킷 예비역 육군 
대령의 휠체어를 밀어 주고 있다. 윤 대통령은 당시 퍼킷 대령에게 최고 무공훈장인 태극무공훈장을 수여했다. 
워싱턴=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3年 4月 25日 尹錫悅 大統領이 美國 워싱턴의 한 호텔에서 열린 韓美同盟 70周年 記念 午餐에서 랠프 퍼킷 豫備役 陸軍 大領의 휠체어를 밀어 주고 있다. 尹 大統領은 當時 퍼킷 大領에게 最高 武功勳章人 太極武功勳章을 授與했다. 워싱턴=大統領室寫眞記者團
지난해 4月 尹錫悅 大統領이 美國을 國賓 訪問했을 때 直接 太極武功勳章을 授與했던 6·25戰爭 參戰勇士 랠프 퍼킷 美 陸軍 豫備役 大領이 8日(現地 時間) 別世했다. 享年 98歲.

美 國立步兵博物館은 퍼킷 大領이 이날 조지아州 콜럼버스 自宅에서 잠을 자던 中 世上을 떠났다고 페이스북 公式 計定을 통해 밝혔다. 死因은 파킨슨病 合倂症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傳했다.

1926年 조지아州에서 태어난 퍼킷 大領은 1945年 美 陸軍士官學校(웨스트포인트)에 入學했다. 6·25戰爭이 勃發한 뒤 1950年 11月 陸軍 特殊部隊 第8레인저 中隊 指揮官으로 任命돼 韓國 땅을 밟았다. 더글러스 맥아더 將軍이 같은 해 9月 仁川上陸作戰을 實行한 直後로, 第8레인저 中隊는 北韓軍을 38線 너머로 후퇴시키는 데 一助했다.

퍼킷 當時 中尉는 平安北道 淸川江 以北의 戰略的 要衝地인 205高地 陣地를 6次例에 걸쳐 死守했다. 그는 中共軍의 人海戰術로 韓國軍과 유엔軍이 크게 奇襲을 當했던 ‘淸川江 戰鬪’에서 敵軍의 位置를 把握하기 위해 開豁地로 뛰어나가 射擊을 自身에게 誘引하며 聯合軍이 205高地를 掌握하는 데 貢獻했다.

6·25戰爭 以後에는 베트남, 西獨 等에 派遣됐고 1971年 轉役했다. 그는 “리더는 아무리 苦難이 닥치더라도 있어야 할 자리에 있어야 한다(Be there)”라는 座右銘을 갖고 率先垂範을 實踐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尹 大統領은 지난해 白堊館에서 열린 ‘韓美 同盟 70周年’ 記念 午餐에서 퍼킷 大領의 휠체어를 直接 밀고 舞臺에 올라 最高 武功勳章人 太極武功勳章을 달아줬다. 現職 韓國 大統領이 外國 訪問 中 武功勳章을 授與한 첫 事例다.

퍼킷 大領은 2021年 當時 文在寅 大統領의 訪美 期間 中 조 바이든 美 大統領으로부터도 美國 最高 勳格인 名譽勳章을 받았다. 30年 以上 퍼킷 大領의 代辯人 役割을 해온 존 록 大領은 當時 “퍼킷 大領은 自身의 參戰이 民主主義 國家 樹立에 寄與했다는 데 늘 自負心을 느낀다고 말해 왔다”고 傳했다. 이 外에도 殊勳十字勳章, 은성·同性武功勳章 等 美 陸軍 史上 가장 많은 勳章을 받은 人物 中 한 名이라고 뉴욕타임스(NYT)는 報道했다.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랠프 퍼킷 #豫備役 大領 #98歲 #別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