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S 改革 뒤엔 孫女史” “民主化 時代 모두와 因緣”|東亞日報

“YS 改革 뒤엔 孫女史” “民主化 時代 모두와 因緣”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9日 01時 40分


코멘트

손명순 女史 殯所, 各界 弔問
與野 代表-政財界 等 追慕 行列
김현철 理事長-상도동系 殯所 지켜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의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이 조문하고 있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8日 午前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葬禮式場에 마련된 김영삼 前 大統領의 夫人 손명순 女史의 殯所를 찾은 弔問客들이 弔問하고 있다. 이한결 記者 always@donga.com
김영삼(YS) 前 大統領 夫人 손명순 女史의 殯所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는 8日 政治權과 財界 人士들의 追慕 발걸음이 이어졌다.

遺家族人 아들 김현철 김영삼大統領記念財團 理事長과 孫子 金仁圭 前 大統領室 行政官 等이 이날 午前부터 弔問客을 맞았다. 金 前 大統領의 상도동系 出身인 서청원 前 한나라당 代表, 김무성 前 새누리당 代表, 김덕룡 前 議員, 鄭柄國 前 議員도 상주와 함께 殯所를 지켰다. 影幀 寫眞은 孫 女史가 大統領 夫人 時節 찍은 寫眞으로 韓服을 입고 환하게 웃는 모습이 담겼다.

尹錫悅 大統領은 孫 女史에 對해 “民主化 運動을 이끌었으며 在任 中에 여러 큰 改革을 한 김영삼 前 大統領 뒤엔 恒常 손명순 女史의 공이 크다. 最高 禮遇로 모시라”고 말했다고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이 傳했다. 이 室長을 비롯해 성태윤 政策室長, 한오섭 政務首席祕書官, 이도운 弘報首席祕書官 等 大統領室 參謀陣이 孫 女史의 殯所를 찾아 弔問했다. 한덕수 國務總理와 吳世勳 서울市長도 殯所를 찾았다. 韓 總理는 “金 前 大統領이 果敢한 改革을 하시는데 孫 女史가 뒤에서 아주 큰 힘이 돼 드린 걸 봤다”고 했다.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은 윤재옥 院內代表, 兪義東 政策委議長 等 國民의힘 指導部와 함께 殯所를 찾았다. 한 委員長은 “金 前 大統領과 百年偕老하면서 永遠한 同伴者로 內助하시고, 싸울 땐 같이 싸우신 대단한 분이었다”고 말했다.

野圈 人士의 발길도 이어졌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는 弔問 뒤 “民主化 時代를 산 사람이면 故人과 因緣이 없다고 할 수 없다”고 哀悼했다. 民主黨 洪翼杓 院內代表와 趙正湜 事務總長, 천준호 黨 代表 祕書室長, 새로운未來 李洛淵 共同代表와 李錫玄 拷問, 金富謙 前 總理, 改革新黨 李俊錫 代表,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도 殯所를 찾았다. 이 共同代表는 “孫 女史는 金 前 大統領의 民主化 同志이자 平生의 同伴者다. 이로써 ‘3金(金) 時代’가 完全히 끝났다. 한 時代가 바뀌는 現場에 우리가 있다”고 말했다.

金 前 大統領 時節 國務總理를 지낸 이수성 前 總理와 大統領祕書室長을 지낸 한승수 前 總理, 장성덕 前 警護責任部長도 弔問했다. 박희태 前 國會議長, 金淇春 前 大統領祕書室長, 신한국당 박찬종 前 議員, 國民의힘 金起炫 前 代表, 나경원 前 院內代表, 人요한 前 革新委員長, 綠色正義黨 김준우 代表와 沈想奵 院內代表, 金鎔泰 金善東 前 議員, 李珍福 前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 맹형규 李明博財團 理事長, 李承晩 前 大統領의 며느리 조혜자 氏도 殯所를 찾았다.

財界에서는 孫京植 한국경영자총협회長과 留陣 韓國經濟人協會 會長, 윤진식 韓國貿易協會長, 최태원 SK그룹 會長,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 李在賢 CJ그룹 會長, 이석채 前 KT 會長, 우기홍 大韓航空 社長, 李穗根 韓國空港 社長 等이 殯所를 찾아 故人을 追慕했다.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손명순 女史 #金永三 前 大統領 夫人 #別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