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白頭山의 中國化’를 憂慮한다[기고/최강]|동아일보

‘白頭山의 中國化’를 憂慮한다[기고/최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4日 23時 20分


코멘트
최강 아산정책연구원장
最强 峨山政策硏究院腸
白頭山(白頭山)은 檀君神話에서 ‘太白山(太白山)’으로 불리는 곳으로 古朝鮮 時代 以來 우리 民族의 靈山(靈山)으로 여겨지는 곳이다. 南과 北이 分斷되어 있어 쉽게 갈 수는 없지만, 코로나-19 移轉 연(年) 50萬名이 넘는 韓國人이 白頭山을 찾은 것은 이런 白頭山의 象徵性과 魅力 때문일 것이다.

白頭山이 ‘白頭’가 아닌 ‘창바이(長白)’로 불릴 危險에 處해있다. 中國은 2020年度에 ‘창바이산’ 地域을 世界脂質公園(Global Geoparks)으로 登錄을 申請했고 2024年 3月 第219次 유네스코 執行理事會는 ‘창바이산’ 地域을 새로운 世界脂質公園으로 認證했는데, 우리의 歷史를 모르는 外國人들은 白頭山을 中國의 것으로 알게 될 것이다.

地理的 領域이 여러 國家에 걸쳐 있는 境遇 共同登載도 可能한데, 유네스코에 登載된 脂質公園 中 5個가 共同登載되어 있다. 代表的으로 英國과 아일랜드는 英國과 北아일랜드 사이에 펼쳐진 地下洞窟人 마블 아치 洞窟을, 獨逸과 폴란드는 國境地域을 가로질러 흐르는 나이세 江 周邊을, 오스트리아와 슬로베니아는 두 나라 接境地의 카라완켄 山脈 地域을 共同 登載했다. 白頭山을 共有하고 있는 北韓과는 共同登載를 推進했어야 하고, 名稱도 ‘창바이산’이 아니라 ‘창바이-白頭’와 같이 中國과 우리를 同時에 象徵할 수 있는 것을 選擇했어야 했다.

中國의 單獨登載는 ‘東北工程(東北工程)’의 延長線上에서 推進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데, 東北工程에서 中國은 滿洲 地域을 起源으로 하는 우리 民族의 歷史를 否定한다. 中國은 “現在 中國 領土 內에 있는 모든 民族은 廣義의 中華民族이고 그들이 이루어낸 歷史的 活動도 모두 中國의 歷史”라는 恣意的인 主張을 하고 있다.

그동안 中國은 ‘창바이산文化論(長白山文化論)’을 提起하고 白頭山을 中國化하려고 했다. 中國 政府는 2011年에 6部作 다큐멘터리 ‘長白山’을 製作 및 放映하기도 했는데, 이를 통해 中國人들에게 高句麗와 渤海의 歷史가 中國의 歷史이고 白頭山도 中國의 山이라는 認識을 刻印시키고자 했다. 시진핑 中國 主席은 2017年 4月 美中 頂上會談에서 트럼프 大統領에게 “韓國은 歷史的으로 中國의 一部”라고 말했는데, 國家 間 相互尊重의 精神이 있다면 나올 수 없는 말이다.

한 歷史學者에 따르면 우리는 數千年 歷史 속에서 931回의 크고 작은 外侵을 받았고 이 中 438回가 中國에 依한 것이었다고 한다. 特히 새로운 王朝가 登場할 때마다 中國은 우리를 自身들에게 服屬시키려고 했는데, 우리가 이를 拒否할 때마다 侵略을 서슴치 않았고 우리는 목숨을 바쳐 싸웠다. 6世紀 末 中國을 統一한 隋나라는 周邊國에 入朝(入朝)를 命했지만 高句麗 嬰陽王은 이를 拒否했고, 598年 수 問題가 30萬을 이끌고 高句麗를 侵略했지만 林有關 戰鬪에서 강이식 將軍이 이끄는 高句麗軍에게 大敗했다. 612年에는 數 煬帝가 113萬 兵力으로 高句麗를 侵攻했는데 全軍의 길이는 400㎞나 되었고, 發進에만 40日이 걸렸다고 한다. 乙支文德 將軍의 智略과 勇猛에 依해 隋나라 大軍은 薩水大捷에서 全滅하다시피 했고, 以後 隋나라는 國力이 衰退하여 滅亡했다. 7世紀 中盤 唐나라는 高句麗를 自身의 屬國으로 삼으려 했는데, 淵蓋蘇文이 이를 拒否하자 645年 唐 太宗이 30萬 大軍을 이끌고 侵攻했지만 연개소문과 楊萬春의 活躍으로 高句麗는 安市城 戰鬪를 비롯한 臺當 抗爭에서 勝利하여 唐나라를 몰아냈다. 7世紀 末 唐나라가 新羅의 自主性을 否認하고 韓半島를 自身들의 一部로 삼으려고 하자 新羅는 唐나라가 掌握하고 있던 搖動을 先制攻擊했다. 이에 唐나라가 數十萬의 兵力으로 侵攻했는데 新羅 文武王은 이에 맞서 매소성戰鬪에서 大勝을 거두어 唐나라를 몰아냈다. 993年에서 1019年 사이 高麗는 세 次例나 거란의 侵攻에 맞서 싸웠는데, 1019年 3次 高麗 侵攻에서 姜邯贊 將軍은 死生決斷의 覺悟로 거란軍과 싸워 鬼誅大捷을 이루어냈고 以後 거란은 高麗를 侵攻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이 모두 韓半島를 中國의 一部로 만들려는 中國에 맞서 나라의 運命을 걸고 싸운 戰爭들로 우리나라와 中國이 儼然히 다른 나라라는 것을 證明한다.

‘白頭山의 中國化’에 對해 우리 政府는 中國 政府에게 白頭山이 韓民族에게는 決코 讓步할 수 없는 象徵的인 곳이므로, 中國이 說破하는 ‘창바이산文化論’李 現在의 韓中關係를 深刻하게 毁損할 수 있다는 立場을 傳達해야 한다. 中國의 單獨登載가 貫徹되었지만 ‘白頭山’ 名稱의 竝行表記, 白頭山 歷史에 對한 歪曲의 是正 等을 要求해야 한다. 우리 未來 世代들에 對해서도 白頭山의 歷史와 象徵性에 對한 敎育을 强化하여 中國의 一方的 歷史歪曲에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最强 峨山政策硏究院腸
#白頭山 #中國 #東北工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