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규섭 칼럼]빗나간 出口調査-輿論調査, 事前投票 탓하지 말라|동아일보

[한규섭 칼럼]빗나간 出口調査-輿論調査, 事前投票 탓하지 말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23時 45分


코멘트

相當數 輿論調査, 野圈 優位 過大 推定
浮動層 많은 首都圈 地域서 特히 甚해
‘샤이 保守’ 못 잡아내 輿論 歪曲 낳아

한규섭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國民의힘(國힘) 慘敗로 끝난 總選 以後 輿論調査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73億 원짜리’ 出口調査도 信賴區間 上·下限을 基準으로 最少 3席(KBS)에서 最大 9席(MBC)까지 完全히 벗어났다. 放送 3社 信賴區間의 中間을 基準으로 보면 10席 以上의 差異다. ‘低廉한’ 自動應答方式(ARS) 調査로 모든 地域區別 當選 確率만 推定하여 合算해도 그 水準의 豫測은 可能하지 않았을까.

今年 1月 以後 實施된 總選 候補 支持率 調査 714件 中 國힘(또는 改革新黨), 그리고 민주당 候補가 1, 2位 得票를 한 161個 地域區에서 實施된 660件 傳授를 分析해 보았다. 베이지言 階層模型(Bayesian Hierarchical Model)을 適用, 調査 모드(面接調査 臺 ARS), 調査 時點, 地域 等의 要因을 考慮한 後 候補 間 支持率 差異와 實際 得票率 差異 間의 差異를 推定해 보았다. 또 調査機關別 歪曲 程度도 함께 推定했다.

이番 總選에서 總 34個 業體가 地域區 支持率 調査를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에 登錄했다. ARS ‘薄利多賣’ 戰略을 固守한 KSOI(75個·1位), 兆원氏앤아이(66個·3位)와 地上波 3社 調査 用役을 受注한 韓國리서치(73個·2位),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52個·5位), 그리고 放送인 金於俊 氏가 運營하는 輿論調査꽃(56個·3位) 等이 ‘占有率’ 超上位圈이었다.

이番 總選에서는 ‘샤이 保守’ 現象이 뚜렷했다. 分析에 包含된 地域區에서 旅券과 野圈 候補의 平均 得票率 差異는 約 5.4%포인트(野圈 優勢)였던 데 反해 輿論調査에서는 8.0%포인트(野圈 優勢)로 約 2.5%포인트 候補 間 差異를 過大 推定했다.

特히 3月과 4月에 實施된 輿論調査들에서는 이 過大 推定 程度가 그 以前보다 統計的으로 留意할 程度로 커졌다. 卽 有權者들에게 가장 큰 影響을 줄 수 있는 時期에 野圈 優位를 特히 誇大 推定한 것이다. 4月 輿論調査 實施 地域區의 平均 得票率 差異는 3.4%포인트(野圈 優位)로 超薄氷이었다. 言論의 生理上 薄氷 勝負가 豫想되는 地域區에 關心이 集中된 것이다. 反面 該當 地域 輿論調査 支持率 差異는 그 두 倍가 넘는 7.5%포인트(野圈 優位)였다. 實際로는 超薄氷인데 輿論調査에서는 거의 ‘끝난 게임’처럼 보였을 것이다.

相對的으로 有權者 信賴가 높은 面接調査가 ARS보다 野圈 候補 優位를 더 過大 推定한 것도 問題였다. ARS가 兩極端 支持層을 過大 標集하여 ‘샤이 報酬’가 적었던 것으로 解釋 可能한데 高費用 面接調査의 價性比가 낮았던 것만은 분명하다.

또 不動層이 많아 輿論調査가 有權者 票心에 큰 影響을 줄 수 있는 首都圈 地域에서 統計的으로 留意할 程度로 野黨 優位 過大 推定이 甚했다. 特히 京畿道 地域區에서는 平均보다 約 3.5%포인트 程度, 4月 實施된 面接調査들만 보면 無慮 10.2%포인트 野圈 候補 優位를 過大 推定했다. 假令 國힘의 安哲秀, 金恩慧 候補가 6.5%포인트와 2.3%포인트 差로 勝利한 성남시 분당甲과 분당을 地域區에서 4月 實施된 面接調査는 平均 4.7%포인트와 4%포인트 民主黨 競爭 候補가 앞서는 것으로 推定했다.

調査業體別로 살펴보면 輿論調査꽃, 리서치民, 에이스리서치 等이 特히 野圈 候補 優位 過大 推定 程度가 甚했다. 假令 輿論調査꽃의 境遇 京畿道 地域區 輿論調査 19件에서 9.1%포인트, 4月 實施한 輿論調査 12件에서 7.9%포인트 野圈 候補 優位를 過大 推定했다. 放送 3社 出口調査를 受注한 입소스(SBS), 韓國리서치(KBS) 等도 34個 業體 中 4番째와 8番째로 野圈 候補 優位를 過大 推定하여 歪曲 程度가 比較的 甚한 業體로 分類될 수 있었다. 反面 코리아情報리서치라는 業體는 오히려 與圈 候補 優位를 過大 推定한 業體로 나타났다.

73億 원짜리 出口調査도 ‘샤이 保守’를 避하지 못했다. 選菅委에서 地域區, 性, 年齡帶別 事前 投票者 數를 알려주면 出口調査 또는 事前 豫測調査 結果로 該當 地域區 事前投票 結果를 豫測했을 것으로 推測되는데 調査 結果 自體에 ‘샤이 保守’ 現象이 있어 誤謬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一部 言論의 分析처럼 事前投票가 늘어난 것이 主原因이 아닐 可能性이 높다.

勿論 野黨의 壓勝이 ‘샤이 保守’ 現象 때문은 아니다. 오히려 選擧 直前 터져 나온 龍山發 惡材가 ‘샤이 保守’ 現象의 原因이었을 것이다. 反面 ‘밴드왜건’ 效果 等으로 인한 選擧 結果 歪曲이 어느 程度였는지는 源泉的으로 確認 不可能하다. 特히 權力의 屬性上 勝者의 得票率을 過大 推定했을 때는 問題 提起조차 힘들다. 이런 盲點 때문에 輿論調査가 民主主義에 對한 信賴 墜落에 크게 一助하는 것은 儼然한 事實이다.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出口調査 #輿論調査 #事前投票 #野圈 優位 過大 推定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