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制服勤務者에 民間 寄附金 傳하는 ‘모두의 報勳’ 프로젝트 始作”[파워인터뷰]|東亞日報

“制服勤務者에 民間 寄附金 傳하는 ‘모두의 報勳’ 프로젝트 始作”[파워인터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3日 23時 39分


코멘트

강정애 國家報勳部 長官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이 26일 서울 용산구 서울지방보훈청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강 장관은 “보훈은 정쟁이나 이념 대립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강정애 國家報勳部 長官이 26日 서울 용산구 서울地方報勳廳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姜 長官은 “報勳은 政爭이나 理念 對立의 對象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政府와 民間이 合心해 日常 속에서 報勳 文化를 擴散하는 ‘모두의 報勳’ 프로젝트를 始作할 것이다.”

강정애 國家報勳部 長官은 26日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軍人·警察·消防官 等 制服勤務者(MIU)를 禮遇하는 건 國家의 責務다. 많은 國民과 企業들이 이들에 對한 寄附 意思를 밝혀왔다”며 “이런 뜻을 모으겠다”고 이같이 밝혔다. 姜 長官은 “이를 위해 寄附金을 報勳基金 內에서 別途 管理할 수 있도록 報勳基金法 施行令 改正을 推進하고 있다”며 “올해 上半期까지 이 法令 改正을 完了하겠다”고 말했다. 國民과 企業의 寄附金을 制服勤務者 支援에 效果的으로 쓸 수 있도록 報勳基金法을 바꾸겠다는 것이다. 인터뷰는 서울 용산구 서울地方報勳廳에서 進行됐다. 다음은 一問一答.》




―MIU 尊重 文化를 위한 政策이 있는가.

“制服勤務者의 獻身에 걸맞게 禮遇를 强化해야 한다. 長期服務 警察·消防官도 國立墓地에 安葬될 수 있도록 한 法令이 最近 公布됐다. 軍 服務期間을 號俸 算定 時 勤務經歷에 包含하도록 法律 改正을 推進하는 等 軍 服務에 對한 社會的 補償을 强化해 나가려고 한다. 制服勤務者분들이 全國 報勳病院 等에서 便利하게 診療받을 수 있도록 ‘汎部處 制服勤務者 統合醫療體系’도 構築하려고 한다.”

―最近 大韓民國이 쿠바와 修交했다. 쿠바 內 獨立有功者 後孫 等에게도 報勳部가 支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쿠바는 6·25戰爭 때 27萬 달러를 支援한 物資支援國이다. 1959年 쿠바 革命 以後 우리와 關係가 斷絶돼 쿠바 內 獨立有功者 後孫 支援 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番 修交를 契機로 肯定的인 變化를 期待하고 있다. 現在 쿠바 內 獨立有功者로 敍勳된 분은 43名이다. 여기서 34名의 後孫은 아직 찾지 못했다. 이분들 後孫을 한 분이라도 더 찾아 禮遇하겠다. 海外 專門委員 運營 地域을 쿠바까지 擴大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쿠바 內 獨立有功者 墓所 實態調査나 찾은 後孫들에 對해선 永住歸國 支援 方案 等도 檢討하고 있다.”

―이달 26日이 安重根 義士 殉國 114週期다.

“安重根 義士 遺骸를 發掘하려면 遺骸 埋葬地를 特定할 明確한 根據 資料가 必要하다. 日本, 中國에 資料 調査나 發掘 協助 等을 繼續 要求하고 있다. 來年이 光復 80周年인 만큼 報勳부는 끝까지 遺骸 發掘을 위해 努力하겠다. 獨立運動史에서 絶對的 英雄을 大韓民國으로 모시는 그날까지 끝까지 멈추지 않겠다.”

지난해 陸軍士官學校 內 洪範圖 將軍 胸像을 報勳部 傘下 機關인 獨立記念館으로 移轉하는 問題를 두고 論難이 이어졌다. 光州市가 北韓 人民軍·中共軍의 軍歌를 作曲한 정율성 記念事業을 推進하는 問題도 論難이 컸다.

―六四 內 洪範圖 將軍 胸像은 어디로 가는 게 가장 適切한가.

“國防部에서 報勳部에 公式的으로 胸像 移轉을 要請한 적은 없다. 要請이 오면 愼重하게 檢討하겠다. 다만 獨立記念館으로만 限定하진 않고 여러 가지 代案을 論議해 볼 必要는 있다.”

―報勳부는 지난해 정율성 記念施設 撤去를 勸告했다. 法的 强制措置 方針도 밝혔는데 追加 措置 計劃이 있나.


“정율성은 獨立有功者가 아니다. 우리 國民에게 銃부리를 겨눴던 人物이다. 大韓民國과 國民들이 記念하고 기릴 人物이 아닌 건 明白하다. 다만 지난해 10月 報勳部 勸告 以後 光州市가 該當 事業을 大幅 縮小·廢止하기로 했다. 現在로선 法的 强制措置 等을 檢討하고 있진 않다.”

―民主化運動 貢獻者를 國家有功者로 禮遇하는 民主有功者法(民主有功者 禮遇에 關한 法律)을 두고 論難이 뜨겁다.

“어떤 事件을 民主有功事件으로 認定할 것인지 基準이나 範圍가 이 法律에 規定돼 있지 않다. 國民的 共感帶와 社會的 合意가 于先 있어야 한다.”

―지난달 就任 後 記者懇談會에서 “報勳에는 左도 右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고 했다. 朴敏植 前 長官을 念頭에 둔 發言이란 解釋이 나왔다.

“報勳은 政爭이나 理念對立의 對象이 될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 이건 平素의 내 所信이다. 報勳을 바라보는 視角에 따라 論難이 일고, 報勳이 政爭의 素材로 活用되는 모습을 지켜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던 게 事實이다.”

―文在寅 政府의 報勳 基調·政策은 어떻게 評價하는가.

“지난 政府에서 前任 光復會長의 非理, 獨立有功者 徐薰 等 過程에서 理念 論爭과 雜音이 많았다. 앞으로 이런 論難이 反復되지 않도록 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

姜 長官은 “未來 報勳의 方向을 設定하려면 報勳政策 硏究開發을 總括할 싱크탱크가 있어야 한다”며 “國家 報勳政策을 硏究하고 報勳文化 콘텐츠를 開發하는 報勳政策開發院을 設立해 報勳 패러다임을 轉換하겠다”고도 했다. 國立外交員·統一硏究院·韓國國防硏究院 等은 各各 外交·統一·國防 關聯 核心 싱크탱크로 자리 잡았다. 報勳部 亦是 지난해 部(部)로 昇格된 만큼 報勳 政策에 特化된 싱크탱크가 있어야 한다는 게 姜 長官의 생각이다. 그는 “關聯 設立 內容이 담긴 國家報勳基本法 改正案이 發議됐다”며 “改正案이 通過되면 設立準備委員會부터 構成해 速度感 있게 推進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립서울현충원은 지난해 70年 만에 國防部로부터 報勳部로 移管이 確定됐다. 報勳부는 移管 準備 태스크포스(TF)를 運營하며 移管을 準備 中이다.

―달라질 서울현충원의 모습은 어떤가.

“서울현충원을 世界 最大의 追慕空間이자 國民들의 文化·힐링 空間으로 造成하려고 한다. ‘서울顯忠院 再創造 프로젝트’를 推進하고 있다. 一旦 올해 그 첫걸음으로 國內外 先進 事例를 反映한 基本構想案을 마련한다. 大型 디지털 電光板도 設置할 豫定이다.”

―李承晩 前 大統領을 照明한 다큐멘터리 映畫 ‘建國戰爭’李 100萬 觀客을 突破하는 等 話題다. 李 前 大統領을 어떻게 評價하는가.

“나도 映畫를 봤다. 大學에서 組織行動, 리더십 等을 講義했다. 大韓民國이 指導者를 貴하게 여기는 風土가 됐으면 좋겠다. 李 前 大統領은 政治的 過誤가 있지만 獨立有功者다. 初代 大統領으로 自由 大韓民國의 礎石도 놓았다. 報勳部가 올해 ‘1月의 獨立運動家’로 李 前 大統領을 選定하자 이番이 처음으로 뽑혔다는 事實에 놀랍단 反應이 周邊에서 많았다. 映畫가 話題가 되는 것도 같은 脈絡이라고 생각한다.”

―尹錫悅 政府는 任期 內 參戰手當을 旣存 35萬 圓에서 두 倍 올리겠다고 公約한 바 있다.

“參戰名譽手當의 境遇 지난해 3萬 원, 올해 이미 4萬 원 引上했다. 앞으로도 引上을 위해 財政當局과 積極 協議하겠다. 아울러 低所得 參戰有功者분들을 包含해 生計가 곤란하신 분들의 生計 安定을 위해 生活調整手當은 10% 引上했다. 앞으로 더 높이려고 한다. 올해부턴 生活調整手當과 生計支援金 需給 申請者가 65歲 以上이면 扶養義務者 基準도 廢止했다. 1萬餘 名이 追加 惠澤을 받을 수 있게 됐다. 來年부턴 扶養義務者 基準을 全面 廢止할 計劃이다.”

姜 長官은 숙명여대 總長을 지낸 學者 出身이다. 大學에선 經營學을 專攻했다. 姜 長官의 父親은 6·25戰爭에 參戰해 武功勳章을 받았다. 媤아버지는 獨立有功者高, 媤할아버지人 白人 權晙 將軍은 日帝强占期에 義烈團에서 活動했다. 姜 長官 집안에서 獨立有功者 褒賞을 받은 사람은 直系로만 9名이다. 姻戚까지 包含하면 그 數는 25名으로 늘어난다는 게 姜 長官의 說明이다.

―長官 就任 後 가장 記憶에 남는 瞬間은 언제인가.

“지난 설 名節을 앞두고 湖南 唯一의 生存 獨立有功者人 이석규 知事님을 찾아뵀다. 作故하신 媤아버님을 뵙는 것 같아 반가웠고, 또 존경스러웠다. 報勳 家族을 보듬는 每 瞬間瞬間이 意味 있고 所重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강정애 #國家報勳部 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