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진영]癌 患者 生存率 72%의 希望|東亞日報

[橫說竪說/이진영]癌 患者 生存率 72%의 希望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31日 23時 48分


코멘트
마흔이 넘어가면 健康檢診 結果를 맘 졸이며 기다리게 된다. ‘癌’이라는 말을 듣게 될까 봐 그렇다. 韓國人 死亡 原因 1位가 癌이다. 女子는 40∼69世는 乳房癌, 70∼74歲 肺癌, 75歲 以後는 大腸癌에 가장 많이 걸린다. 男子는 45∼54歲 大腸癌, 55∼64歲 胃癌, 65歲 以後부터는 肺癌이다. 그래도 癌 患者의 5年 以上 生存率, 卽 完治率이 72.1%로 20年 前보다 20%포인트 높아졌다.

▷지난해 12月 28日 公開된 ‘2021年 國家癌登錄統計’에 따르면 癌 患者의 相對 生存率은 갑상샘癌(100.1%), 前立샘癌(96%), 乳房癌(93.8%)이 높고 肝癌(39.3%), 肺癌(38.5%), 膵臟癌(15.9%)은 낮다. 相對 生存率이란 一般人을 100%라 할 때 癌 患者가 5年 以上 살 確率이다. 갑상샘癌이 100%를 넘는 것은 癌 診斷을 받은 사람이 아닌 사람보다 오래 산다는 뜻으로 不必要한 治療를 받는 境遇가 많다는 뜻이다. 갑상샘癌을 除外하면 相對 生存率은 67.8%로 떨어지지만 다른 나라보다는 如前히 높다.

▷美國 예일大 醫大 硏究陣이 再昨年 先進 22個國의 癌 死亡率을 分析한 結果 韓國이 가장 낮았다. 健康檢診 活性化로 癌을 早期에 發見하고, 醫療費가 低廉해 早期에 治療하는 德分이다. 韓國은 新藥 臨床試驗을 가장 活潑하게 하는 곳이기도 하다. 有名 政治人은 2017年 肺癌 4期 診斷을 받았으나 新藥 治療 德에 現在 現役으로 活動 中이다. 癌에 걸리면 無條件 빅5를 찾는 ‘患者 쏠림’ 現象이 深刻한데 逆說的이게도 많은 患者를 본 德分에 臨床 實力은 世界 最高 水準이 됐다.

▷癌 治療 技術은 나날이 發展하고 있다. 그中 하나가 免疫 抗癌劑다. 나이 들면서 細胞分裂 過程에서 癌이 될 突然變異 細胞는 늘어나고 이를 除去하는 免疫界 效率은 떨어진다. 免疫 抗癌劑는 免疫界 效率을 높여주는 藥인데 지미 카터 前 美國 大統領(99)李 2015年 免疫 抗癌劑인 ‘키트루다’로 皮膚癌을 治療해 話題가 됐다. 코로나 백신을 開發한 모더나는 癌 백신을 開發해 臨床試驗 中이다. 지난해 4月에는 癌細胞만 겨냥해 破壞하는 重粒子 治療機가 國內에 들어왔다. 只今까지는 前立샘癌만 治療했고 올해부터 다른 癌으로 擴大할 計劃이다.

▷흔히 癌은 家族歷이 重要하다고들 한다. 實際로 胃癌과 肺癌은 父系, 大腸癌과 肝癌은 母系 油田 比率이 높다. 하지만 家族歷의 影響力은 10%를 넘지 않는다. 吸煙과 食習慣이 62%로 가장 重要하다. 家族歷이 두드러져 보이는 理由는 父母에게서 짠 食單 같은 나쁜 生活習慣을 물려받기 때문이다. 癌을 이겨낸 사람들은 祕訣 1順位로 ‘健康한 習慣’을 꼽고 그中에서도 肯定的인 마음 먹기가 重要하다고 한다. 世界肺癌學會는 每事 肯定的인 사람의 生存率이 12% 높았다고 報告했다.


이진영 論說委員 ecolee@donga.com
#癌 患者 #生存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