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이진영]低出産 解決士로 期待했던 에코붐 世代의 ‘背信’|東亞日報

[오늘과 來日/이진영]低出産 解決士로 期待했던 에코붐 世代의 ‘背信’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6日 23時 45分


코멘트

27~32歲 ‘에코부머’도 結婚 出産 外面
6가지 問題 解決하면 1.5名臺로 뛸 것

이진영 논설위원
이진영 論說委員
韓國의 出産率은 낮은 것도 問題지만 낮은 狀態가 오랫동안 繼續되고 있어 더 問題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들은 出産率 下落勢가 平均 12.9年間 持續되다 反騰해 合計出産率 1.6名臺 水準을 維持하고 있다. 그런데 韓國은 1.3名 未滿인 超低出産이 20年 넘게 이어지고 있다. 世界的으로 類例없는 現象이다. 出産率 下落을 막아줄 期待株였던 ‘에코붐 世代’의 出産 붐도 不發될 可能性이 높다.

에코붐 世代(1991∼1996年 出生)는 2次 베이비붐 世代(1960年代 後半∼1970年代 初盤 出生)의 子女 世代로 父母들처럼 出生率이 높았던 연령군이다. 올해 27∼32歲가 된 이들이 코로나로 미뤄둔 結婚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 來年에 出産率이 0.7名으로 바닥을 찍고 2040年엔 1.19名으로 反騰할 것이라는 게 政府 推計였다. 하지만 이 世代의 婚姻率은 올 1分期 반짝 反騰한 뒤론 코로나 時期보다 더 떨어져 歷代 最低를 記錄했다. 出産率도 4分期엔 0.6名臺로 내려갈 展望이다.

超低出産 長期化는 社會 모든 分野에 惡影響을 준다. 政府는 出産率 0.98名이 維持될 境遇를 假定해 2047年 서울의 鍾路 西草 送波 等 23個區까지 消滅危險 段階에 進入할 것으로 展望했는데 地域別 消滅 對策을 다시 짜야 할 판이다. 에코붐 世代의 出産 붐에 기댄 年金財政推計도 全面 修正이 不可避하다. 일하는 人口 1名이 65歲 以上 1名을 扶養해야 하는 時期는 2060年, 經濟 逆成長 始作 時期는 2050年으로 내다봤는데 只今의 出産率로 봐서는 더 앞당겨질 수 있다. 經濟學者 찰스 굿하트는 生産하지 않고 消費하는 ‘인플레이션的’ 隱退者 수가 消費보다 生産量이 많은 ‘디플레이션적’ 勤勞者를 넘어서면 이러한 人口構造만으로도 인플레이션은 必然的이라고 했다.

結婚 안 하고, 하더라도 아이를 낳지 않으며, 낳더라도 하나만 낳고 끝내는 低出産 現象의 原因과 對策은 韓國銀行이 最近 發表한 報告書에 6가지로 要約돼 있다. 靑年 雇傭率, 婚外 出産 比重, 育兒休職 利用 期間, 保育과 兒童手當 等 家族 關聯 政府 支出, 都市 人口 集中度, 住居費用이 OECD 平均値와 한참 떨어져 있는데 이 差異만 줄이면 出産率이 0.845名 늘어나 1.5名臺가 된다는 內容이다.

이 中 出産率에 가장 큰 影響을 주는 變數가 人口 集中度다. 이를 韓國의 5分의 1밖에 안 되는 OECD 水準으로 낮추면 出産率이 0.414名 오른다. 實際로 政府가 所得 水準이 비슷한 中央部處 公務員들을 調査해 보니 人口密度가 높은 서울에 사는 公務員은 子女 數가 平均 1.36名인데 快適한 世宗에 사는 公務員은 1.89名이었다(2021년 調査).

나머지 變數들은 婚外 出産率을 除外하면 首都圈 集中度 緩和보다 實行이 쉽고 歷代 政府의 低出産 對策에 빠짐없이 包含됐던 內容들이다. 그런데 育兒休職 利用 期間이 아직도 OECD 平均의 17% 水準이고, 經濟 規模 對備 家族 關聯 政府 支出이 OECD의 64%밖에 안된다. 出産率에 좋다는 건 다 해본 것도, 몰라서 못 한 것도 아니다. 基本으로 해야 할 일을 제대로 안 한 結果가 海外에서도 ‘黑死病 水準의 災殃’이라며 놀라는 超低出産 長期化다.

OECD 會員國들이 出産率 下落勢를 막아낸 祕訣은 부머들이 절로 아이를 많이 낳아준 德이 아니라 雇傭, 돌봄, 敎育, 住居 問題 解決 等 公式 같은 政策을 제대로 實行했기 때문이다. 事實 이 政策들은 出産率이 아니어도 政府가 基本的으로 해야 할 일들이다. 그러니 이젠 特段의 對策을 찾지 말자. 해야 할 일과 그 效果까지 數字로 나와 있다. 제대로 된 實行만 남았다. 低出産은 問題의 原因이 아니라 無能한 政府의 結果物일 뿐이다.


이진영 論說委員 ecolee@donga.com
#低出産 解決士 #에코붐 世代 #에코부머 #結婚 出産 外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