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정임수]11兆 원 드는 ‘달빛高速鐵’… 與野의 포퓰리즘 짬짜미|東亞日報

[橫說竪說/정임수]11兆 원 드는 ‘달빛高速鐵’… 與野의 포퓰리즘 짬짜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2日 23時 48分


코멘트
大邱와 光州를 大衆交通으로 오가는 사람들은 汽車보다 버스를 主로 利用한다. 汽車를 타면 ‘ㅅ’字 形態로 五松驛까지 가서 換乘해야 하고, 버스와 比較해 時間은 別 差異 없는데 料金은 두세 倍 비싸다. 이 때문에 大邱와 光州를 바로 잇는 鐵道를 建設하자는 얘기가 일찌감치 나왔지만 20年 넘게 공회전했다. 光州大邱高速道路도 하루 交通量이 全國 高速道路 平均의 折半이 안 될 만큼 閑散한데 굳이 鐵道를 깔아야 하느냐는 거였다.

▷大邱∼光州 간 鐵道 建設은 再昨年이 돼서야 國家鐵道網 構築計劃에 包含됐지만 이마저도 後順位 事業으로 밀렸다. 費用 對比 便益이 1보다 커야 經濟性이 있다고 보는데, 이 數値가 折半에 못 미친 탓이다. 當時 198km 길이의 一般鐵道를 單線으로 놓는 데 4兆5000億 원 以上의 事業費가 드는 것으로 分析됐다. 그런데 大邱市와 光州市가 2038年 아시안게임을 共同 誘致하겠다며 鐵道 早期 着工을 밀어붙이더니 올 8月 ‘달빛高速鐵道 建設을 위한 特別法’이 國會에 發議됐다.

▷大邱 옛 地名 ‘達句伐’과 光州의 純우리말 ‘빛고을’의 앞 글字를 딴 高速鐵 建設을 事業이 妥當한지 따져보는 豫備妥當性 調査 없이 推進하려는 法案이다. 大邱가 地域區인 윤재옥 國民의힘 院內代表가 代表 發議하고 與野 議員 216名이 署名해 憲政 史上 最多 議員이 이름을 올렸다. 嶺湖南 和合과 國土均衡開發을 名分으로 내세웠지만 巨大 兩黨의 텃밭인 大邱와 光州 地域의 票心을 사려는 善心性 法案이라는 批判이 쏟아졌다. 與野는 앞서도 ‘大邱慶北 統合新空港 建設’과 ‘光州 軍空港 移轉’을 特別法으로 주고받기 한 前歷이 있다.

▷當初 計劃과 달리 特別法은 205km 區間에 複線 高速鐵道를 建設하도록 했다. 最高 時速 300km를 保障하는 線路를 2個 以上 깔아야 한다는 뜻이다. 여기에 맞추면 事業費가 11兆 원을 웃도는 것으로 國土交通部는 推算했다. 더군다나 設計 變更으로 事業費는 눈덩이처럼 불지만 時間 短縮은 고작 2分에 그친다. 一般鐵道를 깔고 高速 運行하면 86分, 高速鐵道로 하면 84分이 걸린다고 한다. 이미 一般鐵道 事業費도 物價 上昇으로 6兆 원을 넘겼는데, 2分 당기려고 5兆 원을 더 쓰겠다는 것이다.

▷洪翼杓 더불어民主黨 院內代表는 最近 洪準杓 大邱市長, 姜琪正 光州市長을 만나 年內 特別法을 處理하겠다고 約束했다. 國民의힘 所屬 洪 市場은 “國會가 決定하면 企劃財政部는 따라오게 돼 있다”고 했다. 與野가 政府 同意도 거치지 않고 超大型 事業을 强行하겠다는 것이다. 2035年 달빛高速鐵의 輸送 人員은 週中 하루 7800名 程度라고 한다. 政治 論理로 誕生해 텅 빈 地方空港들처럼 달빛高速鐵道 亦是 텅 빈 列車가 달릴 수 있다는 얘기가 벌써부터 들린다.


정임수 論說委員 imsoo@donga.com


#달빛高速鐵 #政治 論理 #포퓰리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