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退職年金을 年金貯蓄에서 받을까, IRP에서 받을까[김동엽의 金퇴이야기]|東亞日報

退職年金을 年金貯蓄에서 받을까, IRP에서 받을까[김동엽의 金퇴이야기]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2日 23時 55分


코멘트
“退職給與를 年金으로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退職을 앞둔 職場人에게 자주 듣는 말이다. 特히 長期勤續하고 停年退職 或은 名譽退職을 하면서 退職給與로 목돈을 受領하는 이들이 이 같은 質問을 자주 한다. 退職給與 規模가 큰 만큼 退職所得稅 負擔도 크기 때문이다. 退職所得稅 負擔을 더는 가장 效果的인 方法은 退職給與를 年金貯蓄과 個人型退職年金(IRP) 같은 年金計座에 移替하고 年金으로 受領하는 것이다.

退職者가 退職給與를 一時에 現金으로 受領하겠다고 하면 使用者는 退職所得稅를 먼저 徵收하고 남은 돈만 支給한다. 反面 退職者가 退職給與를 年金計座에 移替하면, 稅金을 떼지 않고 退職給與를 고스란히 移替해 준다. 年金計座에 移替한 退職給與를 ‘移延退職所得’이라 한다. 移延退職所得은 55歲 以後 年金으로 受領할 수 있는데, 이때는 退職所得稅率의 70%(11年 次 以後 60%)에 該當하는 年金所得稅를 賦課한다.

理解를 돕기 위해 例를 하나 들어보자. 退職者 A 氏(58)가 退職給與 2億 원을 一時金으로 受領하면 退職所得稅로 2000萬 원을 納付해야 한다. 이 境遇 A 氏의 退職所得稅率은 10%가 된다. 萬若 A 氏가 退職給與를 一時에 受領하지 않고, 年金計座에 退職給與 2億 원을 移替한 뒤 每年 2000萬 원씩 10年 동안 年金을 受領하면 稅金을 얼마나 내야 할까.

앞서 A 氏의 退職所得稅率은 10%였다. 따라서 年金을 受領할 때는 退職所得稅率의 70%에 該當하는 7%를 年金所得稅로 納付하면 된다. 한 해 2000萬 원을 年金으로 受領하면 年金所得稅로 140萬 원의 稅金을 納付하는 셈이다. 이렇게 해서 10年 동안 每年 2000萬 원씩 年金을 受領하며 稅金을 納付하면 總 1400萬 원이 된다. 退職給與를 一時에 受領할 때 退職所得稅를 2000萬 원 냈던 것과 比較했을 때 年金으로 受領하면 稅金을 600萬 원, 卽 30%나 덜 내게 되는 셈이다.

이처럼 退職給與를 年金으로 受領하면 稅金 負擔을 덜 수 있으니 退職所得稅 負擔이 큰 長期勤續者와 名譽退職者들이 關心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退職給與를 年金으로 受領하려면 먼저 年金計座부터 選擇해야 한다. 年金貯蓄과 IRP 中 어디로 退職給與를 移替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알아보자.

● 退職 當時 나이를 考慮해야
먼저 退職給與의 種類와 退職者의 나이부터 살펴야 한다. 法定退職金부터 살펴보자. 勤勞者가 55歲 以前에 退職하면 法定退職給與를 IRP에 移替해야 한다. 一時金으로 受領하거나, 年金貯蓄에 移替할 수는 없다. 다만 退職給與가 300萬 원이 안 되거나, 退職給與 擔保貸出을 償還해야 하는 境遇에만 例外的으로 現金 守令이 可能하다. 55歲 以後에 退職하는 境遇에는 法廷退職金을 一時金으로 受領할 수도 있고, 年金貯蓄과 IRP에 移替한 다음 年金으로 受領할 수도 있다.

停年보다 일찍 退職하는 勤勞者는 法定退職金 外에 名譽退職金을 受領하기도 한다. 名譽退職金은 나이와 相關없이 一時金으로 受領할 수도 있고, 年金貯蓄과 IRP에 移替한 다음 年金으로 受領할 수도 있다. 職場人 以外에 公務員과 私立學校 敎職員들도 早期退職을 하면서 名譽退職金을 受領하는 境遇가 있다. 이들도 名譽退職金을 年金貯蓄과 IRP에 移替하고 年金으로 受領할 수 있다. 다만 職場人들처럼 退職給與를 바로 年金貯蓄이나 IRP 計座로 移替할 수는 없다. 一旦 勤務處에서 名譽退職金을 一時金으로 支給하면서 退職所得稅를 源泉徵收한다. 다만 名譽退職金을 受領한 날로부터 60日 以內에 年金貯蓄과 IRP에 移替하면 이미 낸 退職所得稅를 還給받을 수 있다. 이렇게 年金計座에 移替한 名譽退職金을 年金으로 受領하면 職場人 退職者와 마찬가지로 退職所得稅를 30%假量 減免받을 수 있다.

● 어떤 金融 商品에 投資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退職給與를 어떤 金融 商品에 投資할 수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IRP에 退職給與를 移替하면 元利金 保障 商品부터 實績配當 商品까지 다양한 金融 商品에 投資할 수 있다. 元利金 保障 商品으로는 銀行, 貯蓄銀行, 郵遞局 預金이 있다. 이 밖에 保險社의 利率保證保險(GIC)과 證券社의 株價連繫 派生結合社債(ELB)도 元利金이 保障되는 金融 商品이다.

實績配當 商品으로는 펀드와 實績配當保險이 있다. 이 밖에 主要 證券社에서 IRP 積立金을 國內 證市에 上場된 上場指數펀드(ETF), 上場指數證券(ETN), 리츠, 인프라펀드에 實時間으로 投資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最近 들어 一部 銀行과 保險社도 信託을 活用해 積立金을 ETF에 投資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實時間 賣買가 되지 않고 信託 手數料를 追加로 負擔해야 한다.

年金貯蓄은 펀드, 保險, 信託으로 나뉜다. 年金貯蓄信託은 現在 新規 販賣가 中斷됐고 年金貯蓄保險은 金利聯動型 商品이다. 年金貯蓄펀드에서는 다양한 펀드와 國內 上場된 ETF, 리츠에도 投資할 수 있다. 하지만 IRP와 달리 年金貯蓄펀드에서는 元利金 保障 商品과 ETN에는 投資할 수 없다.

危險資産 投資 限度도 살펴야 한다. IRP 加入者는 積立金 中 70%까지만 危險資産에 投資할 수 있다. 代表的인 危險資産으로는 株式型과 株式混合型 펀드와 ETF, 하이일드債券펀드, 리츠 等이 있다. 나머지 30%는 元金 保障 商品이나 債權(混合)兄펀드 같은 安全資産에 投資해야 한다. 年金貯蓄펀드 加入者는 이 같은 危險資産 投資 限度 適用을 받지 않고 投資할 수 있다.

● 手數料는 얼마나 되나
手數料도 따져봐야 한다. 年金貯蓄펀드는 別途로 計座管理 手數料를 받지 않지만 IRP는 計座管理 手數料를 賦課한다. 手數料는 金融會社와 積立金 規模에 따라 差異가 나는데 平均 積立金의 0.25% 程度다. 하지만 IRP 加入者가 모두 手數料를 내는 것은 아니다.

最近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活用해 非對面으로 IRP 計座를 開設하거나 退職給與를 IRP에 移替하는 境遇 手數料를 免除해주는 金融會社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退職給與를 年金貯蓄과 IRP에 移替할 때는 手數料를 꼼꼼히 따져야 한다.

退職給與를 ETF에 投資하려는 사람은 賣買 手數料도 따져봐야 한다. 年金計座에서 ETF를 去來할 때는 賣買 手數料를 내야 하지만, IRP에서 ETF를 사고팔 때는 賣買 手數料를 내지 않는다. 따라서 ETF 賣買價 잦은 投資者라면 年金貯蓄펀드보다는 IRP가 적합할 수 있다.



김동엽 미래에셋投資와연금센터 常務
#退職 #退職年金 #年金 #貯蓄 #退職所得稅 #年金貯蓄信託 #危險資産 #irp #김동엽의금퇴이야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