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유성열]형사소송법 改正이 낳은 異常한 法廷 風景|東亞日報

[光化門에서/유성열]형사소송법 改正이 낳은 異常한 法廷 風景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1日 23時 57分


코멘트
유성열 사회부 차장
유성열 社會部 次長
2010年 12月 20日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2部 法廷. 建設施行社 한신건영 代表 한만호 氏로부터 不法 政治資金 9億 원을 받은 嫌疑로 起訴된 한명숙 前 國務總理의 1審 2次 公判이 열렸다. 當時 法曹팀 所屬이었던 筆者는 한 前 總理의 1審 裁判을 法廷에서 取材했다.

이날 裁判에 證人으로 出席한 韓 代表는 “韓 前 總理에게 돈을 건넨 事實이 있느냐”는 檢察 質問에 “어떤 政治資金도 提供한 적 없다”며 檢察 調査 陳述을 뒤집었다.

法廷은 발칵 뒤집혔다. 한 前 總理 側에선 歎聲이 터져 나왔고, 한 前 總理의 側近으로 함께 起訴된 金某 氏는 被告人席에서 失神해 救急車에 실려갔다. 裁判長이 몇 番 호통을 치고 나서야 法廷은 다시 조용해졌다.

한 前 總理 側 辯護人이 나서 “8個月이 지나 왜 陳述을 바꿨느냐”고 물었다. 韓 氏는 “내 虛僞 陳述로 尊敬의 對象이었던 한 前 總理가 서울市長 選擧에서 落選했고 起訴까지 當했다. 罪責感에 목숨을 끊을 생각도 했지만 이대로 죽으면 한 前 總理의 陋名을 벗길 수 없다고 생각해 오늘을 손꼽아 기다렸다”며 울먹였다.

漢 氏의 陳述 飜覆으로 한 前 總理는 1審에서 無罪를 宣告받았다. 그러나 檢察은 漢 氏의 ‘法廷 陳述’보다 ‘檢察 調書’가 事實關係에 더 符合한다는 點을 法廷에서 立證해 나갔고, 漢 氏를 僞證罪로 起訴했다. 結局 抗訴審 裁判部는 “韓 氏의 陳述이 飜覆됐더라도 다른 證據들에 依해 嫌疑가 認定된다”며 한 前 總理에게 懲役 2年을 宣告했고, 大法院도 原審을 確定했다.

13年이 지난 只今 李華泳 前 京畿道 平和副知事의 쌍방울 對北送金 疑惑 裁判에선 비슷하면서도 다른 風景이 펼쳐지고 있다. 李 前 副知事는 檢察 調査에서 對北送金 事實을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에게 報告했다는 趣旨로 陳述했지만, 最近 裁判部에 提出한 意見書를 통해 “檢察로부터 持續的 壓迫을 받으면서 이 代表가 關聯된 것처럼 一部 虛僞 陳述을 했다. 李 代表에게 어떠한 보고도 한 적이 없다”고 飜覆했다.

李 前 副知事가 飜覆한 陳述을 維持할 境遇 檢察 調書는 休紙 조각이 된다. 過去엔 被告人이 檢察 調書를 裁判에서 否認하더라도 適法 節次 等 일정한 要件만 갖췄다면 證據로 認定됐다. 하지만 지난해 1月 改正 刑事訴訟法이 施行되면서 被告人이 裁判에서 認定할 때만 證據로 採擇할 수 있게 됐다. 檢察은 이 代表 側이 調書를 無力化하고 李 代表를 겨냥한 搜査를 遮斷하기 위해 이 前 副知事를 懷柔하고 ‘司法 妨害’를 試圖했다고 보고 있다.

아내와의 葛藤과 辯護人 選任 問題로 한 달 以上 空轉됐던 對北送金 裁判은 陳述 飜覆과 司法 妨害 論難이 이어지면서 다시 原點으로 돌아왔다. 올 3月 이 前 副知事가 外國換去來法 違反으로 起訴된 지 6個月이 지나도록 事件 糾明이 제자리걸음인 理由다. 法廷 陳述을 최우선시하고 公判 中心主義를 具現한다는 趣旨는 좋지만, 檢察 調書가 이렇게 쉽게 證據 能力을 喪失한다면 裁判은 限없이 길어지고 實體的 眞實 糾明도 늦어질 수밖에 없다. 施行 2年이 돼 가는 만큼 制度的 補完 方案은 없는지 國會와 政府가 머리를 맞댈 時點이다.



유성열 社會部 次長 ryu@donga.com


#刑事訴訟法 #改正 #法定 風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