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강경석]112는 國民이 마지막 기댈 곳… 警察의 거짓말 反復돼선 안돼|동아일보

[光化門에서/강경석]112는 國民이 마지막 기댈 곳… 警察의 거짓말 反復돼선 안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16日 23時 42分


코멘트
강경석 사회부 차장
강경석 社會部 次長
最近 就任 1周年을 맞은 윤희근 警察廳長 인터뷰 자리에서 筆者가 가장 궁금했던 것 中 하나는 吳淞 地下車道 慘事 當時 불거졌던 警察의 虛僞 出動 論難에 對한 警察 首長의 생각이었다.

國務調整室은 지난달 15日 發生한 忠北 淸州市 흥덕구 오송읍 宮評2地下車道 沈水 事件과 關聯해 警察이 112 申告를 받고 現場에 出動하지도 않았는데 112 申告 處理 시스템에 虛僞로 出動한 것처럼 處理했다며 警察官 6名을 搜査 依賴했고, 檢察 調査가 進行되고 있다. 國民을 相對로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다.

尹 廳長의 對答은 豫想外로 明確했다. 그는 “우리 現場 警察官을 信賴한다. (國務調整室 發表에 對해) 節次的으로 아쉬운 건 있지만 나름 公正하게 가고 있다고 본다. 虛僞 報告는 아니라고 信賴한다”고 했다. “搜査 中이라 個人的 立場을 밝히는 건 不適切하다”는 式의 두루뭉술한 答辯으로 避해 가지 않을까 하는 豫想과는 달랐다.

國務調整室은 搜査 依賴 發表 當時 吳淞 地下車道 慘事와 關聯해 出動했던 現場 警察들의 犯罪 嫌疑에 對해 被疑事實 空表에 가까울 만큼 具體的으로 言及했다. 이에 警察은 異例的으로 强하게 反撥했다. 國務調整室 發表 이틀 만에 慘事 當日 現場에 出動했던 誤送派出所 所屬 巡察車 블랙박스 映像까지 公開했다.

眞實게임까지 甘受하면서 警察이 反撥한 背景에는 112 申告를 둘러싼 ‘거짓말 트라우마’가 作用한 것으로 보인다.

11年 前 警察은 京畿 水原市 住宅街에서 發生한 20代 女性 被殺 事件과 關聯해 未熟했던 初動 大處에 對한 批判이 일자 거짓말로 一貫해 論難을 키웠다. 當時 被害者는 京畿地方警察廳 112申告센터에 電話를 걸어 “○○初等學校 조금 지나서 ○○놀이터 가는 길쯤에 있는 집이다. 性暴行當하고 있다. 빨리요. 빨리요”라고 알렸다.

하지만 申告를 接受한 警察은 殺害犯 오원춘에게 拉致돼 門을 걸어 잠근 채 生死의 警戒線에서 死鬪를 벌이던 被害者에게 “仔細한 位置 모르겠어요?”라며 反復해 묻느라 골든타임을 날려 버렸다. 警察은 처음엔 “場所도 모른다는 內容의 15秒假量의 짤막한 申告 內容이 全部였다”고 發表했지만 實際로는 7分 36秒間 申告 電話가 끊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結局 警察은 擔當 幹部들을 모두 更迭하고 大大的 監察을 벌였다.

지난해 10月 梨泰院 핼러윈 慘事 때도 警察廳에서 “一般的인 不便 申告 程度였다”고 한 112 最初 申告에 實際로는 具體的인 場所와 壓死 可能性까지 言及됐지만, 警察은 事故 直前까지 제대로 措置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以後 警察廳 特別監察을 통해 이태원派出所 職員들이 出動하지 않고도 出動했다고 警察 內部 시스템에 入力한 事實이 摘發됐다

國民들은 災害든 犯罪든 목숨을 威脅받는 狀況이 되면 112에 電話를 걸어 마지막 기댈 곳을 찾는다. 尹 廳長의 말처럼 이番 吳淞 地下車道 慘事 當時 警察의 112 申告 對處가 11年 前, 그리고 지난해와 달랐길 바란다. 國民의 生命을 지켜야 하는 警察의 거짓말은 어떤 辨明으로도 容恕받을 수 없다는 걸 銘心해야 한다.


강경석 社會部 次長 coolup@donga.com
#윤희근 警察廳長 인터뷰 #吳淞 地下車道 慘事 #警察의 虛僞 出動 論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