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舶用]‘進步 都市’ 샌프란시스코에서 일어난 일들|東亞日報

[오늘과 來日/舶用]‘進步 都市’ 샌프란시스코에서 일어난 일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日 00時 09分


코멘트

治安, 住居 等 ‘生活 政治’ 失敗하면
進步와 寬容의 以上도 설 자리 잃어

박용 부국장
舶用 副局長
지난달 他界한 재즈의 巨匠 토니 베넷은 1963年 ‘아이 레프트 마이 하트 人 샌프란시스코(I left my heart in San Francisco)’로 올해의 레코드 賞을 받았다. 美國 뉴욕에서 태어난 베넷은 孤獨한 맨해튼보다 케이블카가 밤하늘의 별을 向하듯 가파른 언덕을 오르고 서늘한 아침 안개가 가슴속에 스며드는 西部 海岸의 샌프란시스코에 마음을 빼앗겼다. 末年에 알츠하이머로 鬪病했던 베넷은 그토록 사랑한 都市가 犯罪와 痲藥의 溫床으로 轉落하고 있다는 걸 알았을까.

美 실리콘밸리에서 살던 知人이 最近 韓國을 다녀가면서 들려준 샌프란시스코 얘기는 듣고도 믿기 어려웠다. 海外 觀光客이 늘고 있다지만, 都心 商店에선 좀도둑이 대낮에 保安要員이 보는 앞에서 物件을 훔쳐 堂堂하게 門을 나설 程度로 治安이 나빠졌다고 했다. 그는 “1000달러 未滿 節度는 起訴하지 않는 法이 생겨 좀도둑이 늘고 있다”며 “露宿者가 넘쳐나고 대놓고 痲藥을 去來하는 中毒者들이 많아 家族과 함께 놀러 가기 怯난다”고 했다.

現地 言論의 指摘도 다르지 않다. CNN은 샌프란시스코 都心의 藥局 체인을 取材하는 30分間 3件의 竊盜를 目擊했다고 報道했다. 賣場은 商品을 陳列한 선반에 자물쇠를 달고 飮料水가 담긴 冷藏庫 門은 職員 도움 없이 열지 못하게 쇠사슬까지 묶어뒀다. 美國 大都市 中 필라델피아 다음으로 痲藥 關聯 死亡率도 높다. 公園에서 놀던 10個月 아이가 누군가 버린 펜타닐을 입에 넣었다가 生死를 오가는 悲劇이 벌어진다.

犯罪와 經濟는 相剋이다. 美 西部의 金融 中心地인 샌프란시스코는 뉴욕, 日本 도쿄 다음으로 百萬長者가 많다. 犯罪가 무서워 商店과 百貨店이 門을 닫고 富者와 中産層이 次例로 떠나면 都市엔 떠날 곳이 없는 가난한 이만 남는다. 不動産이 暴落하고 稅收가 줄어 警察 消防 等 都市 核心 機能도 무너진다. 디트로이트와 뉴욕의 할렘 等 슬럼化된 都市들이 겪은 이 ‘破滅的 고리(doom loop)’가 作動하기 始作했다. 中産層과 젊은이들이 찾는 슈퍼인 홀푸드마켓은 샌프란시스코 據點 賣場을 닫았다. 中心街인 유니언스퀘어의 高級 百貨店 노드스트롬度 30餘 年 만에 門을 닫는다. 美國의 都市學者人 諸人 제이컵스는 “가게 主人들은 거리 安全의 直接的 利害當事者이자 監視者이며 管理人”이라고 말했다. 商店이 사라지면 거리는 더 危險해진다.

샌프란시스코는 民主黨이 市場을 獨食해온 ‘進步 都市’다. 히피 文化의 發祥地이자 少數人種, 同性愛 等을 包容하는 進步와 寬容의 都市로 名聲이 높았다. 하지만 犯罪와 痲藥에 對한 지나친 寬容, 住宅 供給 不足 等의 失策이 이어지면서 빛을 잃어가고 있다.

버니 샌더스 上院議員 等 進步的 政治人들의 支持를 받았던 涕泗 부딘 샌프란시스코 檢事長은 좀도둑과 痲藥 等에 溫情的인 政策을 펴다가 지난해 住民召喚 投票에서 쫓겨났다. 2018年 美 첫 黑人 女性 市場이 된 民主黨 所屬 런던 브리드 市長은 犯罪 問題가 深刻해지자 뒤늦게 警察 豫算을 增額했다. 市의 稅收가 줄어 莫大한 財政赤字가 豫想되는데도 市 議會는 奴隸制와 人種差別 被害 補償金으로 아프리카系 美國人 家口當 500萬 달러를 支給하는 ‘黑人 補償(Black reparation)’ 方案을 論議하고 있다.

最近 샌프란시스코 都心을 取材하다가 痲藥中毒者의 攻擊을 받은 英國 言論社 텔레그래프 取材팀은 “샌프란시스코의 苦難은 다른 地域이 이 같은 急進的인 進步 政策을 選擇한다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 警告”라고 傳했다. ‘社會的 弱者를 보듬어야 한다’는 進步 政治의 理想도 治安, 住居 等 市民이 基本的으로 必要로 하는 ‘生活 政治’에 失敗하면 설 자리가 없어진다. 그나마 多幸인 건 샌프란시스코엔 大地震, 닷컴버블, 글로벌 金融危機 等 危機마다 오뚝이처럼 일어섰던 80餘萬 名의 市民이 있다는 點이다.


舶用 副局長 parky@donga.com


#進步 都市 #샌프란시스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