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2의 ‘金浦골드라인’ 事態 막으려면[동아시론/고준호]|동아일보

第2의 ‘金浦골드라인’ 事態 막으려면[동아시론/고준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雲井-東灘 新都市도 金浦처럼 交通地獄 深刻
大衆交通 計劃 없이 新都市부터 建設한 結果
廣域交通體系 마련해 出勤길 幸福도 높여야

고준호 한양대 도시대학원 교수
고준호 한양대 都市大學院 敎授
金浦 漢江新都市와 金浦空港 區間 10個 役을 運行하는 金浦 都市鐵道 ‘金浦골드라인’이 ‘地獄鐵’의 代名詞로, 그리고 ‘金浦골病라인’이라는 別稱으로 連日 話題의 中心에 있다. 最大 285%의 混雜率을 記錄하면서 車輛 內 混雜으로 呼吸困難 患者가 發生하는 等 安全 問題가 社會的 論難이 되고 있는 것이다.

金浦市, 서울市, 國土交通部는 이러한 憂慮에 對해 다양한 解決策을 내놓고 있다. 그 解決策은 都市鐵道 利用 需要를 타 交通手段으로 轉換해 混雜을 緩和하는 데 焦點을 맞추고 있다. 假令 出退勤 時間에 需要應答型 버스를 投入하거나, 同一 區間을 運行하는 버스路線의 運行 臺數를 增便하는 것이 그런 措置의 一環이다. 또한 버스專用車路를 延長해 버스의 通行時間 競爭力을 높여 골드라인에서 버스로의 수단 轉換을 誘導하는 方案들도 擧論된다. 이러한 措置는 短期間에 施行할 수 있다는 點에서 妥當해 보인다.

長期的인 觀點에서 본다면 앞서 言及한 短期的 措置만으로는 金浦 골드라인의 混雜 問題를 解消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車內 混雜으로 인한 不便함에도 都市鐵道에 몸을 욱여 넣는 職場人들에게는 그만한 理由가 있는 것이다. 出勤時間帶 서울로 向하는 道路의 極甚한 混雜을 考慮해 보면 都市鐵道의 通行時間 競爭力과 정시성은 그 不便함을 足히 相殺하고도 남기 때문인 것이다. 서울市 地下鐵 9號線의 事例를 보더라도 出勤時間 10分을 줄이기 위해 同一한 區間을 運行하는 緩行列車 代身 混雜한 急行列車에 乘客들이 몰리고 있는 現實이 이를 證明하고 있다. 都市鐵道 水準의 通行時間 競爭力을 갖춘 代替 交通手段을 提供하거나 골드라인의 車輛을 增便하는 것만이 金浦의 問題를 緩和하는 根本的인 對策인 것이다.

이番 金浦 골드라인 事態는 適切한 大衆交通 計劃의 樹立 없이 新都市부터 짓고 보는 政府의 無對策이 根本的 原因이라는 指摘이 많다. 김포시의 境遇 大衆交通 供給이 不足해 出勤 時 乘用車에 依存하는 比率이 59%에 達하고 있으며, 大衆交通은 37%(李 中 鐵道는 18%)에 不過하다. 2021年 基準 서울市에서의 乘用車와 大衆交通 手段 分擔率이 各各 38%, 53%인 것을 考慮하면 正反對의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金浦 市民들이 便利하게 利用할 수 있는 水準의 大衆交通 供給이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都市는 더욱 混雜해지고 金浦 골드라인의 車內 混雜 水準은 堪當할 수 없는 地境에 이른 것이다.

注目할 것은 골드라인의 問題가 金浦만의 問題가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 10年間 首都圈에서의 人口 變化率을 살펴보면 이러한 問題의 深刻性을 斟酌해 볼 수 있다. 2013年에서 2022年까지 우리나라 全體 人口는 0.6% 增加하였다. 같은 期間 서울市 人口는 7.1% 減少한 反面 仁川市는 3%, 京畿道는 11% 增加하였다. 人口의 絶對 規模 側面에서 서울市는 71萬 名이 減少했고, 仁川市는 87萬 名, 京畿道는 135萬 名이 增加한 것이다. 相當數의 일자리가 如前히 서울에 있는 狀況에서 서울로의 出勤通行量 增加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現實이다.

어느 程度 安定化된 基盤을 갖춘 1期 新都市의 境遇에도 全體 出勤 通行量의 約 30%가 서울로 向한다는 事實을 勘案하면 2期 新都市, 그리고 앞으로 建設될 3期 新都市로의 人口移動은 서울로 向하는 出勤길을 더욱 不便하고 힘들게 만들 것이다. 2期 新都市 中 坡州 운정新都市와 東灘2新都市의 境遇 이미 大衆交通 不足 問題에 對한 不滿이 提起되고 있기도 하다. 適切한 大衆交通 計劃의 樹立 없이 新都市가 建設된다면 第2, 第3의 골드라인 事態는 持續的으로 發生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政府는 廣域交通의 重要性을 이미 認知하고 2019年부터 大都市圈 廣域交通委員會를 構成하여 다양한 政策을 推進하고 있다. 또한 新都市 開發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는 組織 改編을 통해 ‘先交通計劃처’를 新設하여 都市開發에 앞서 交通計劃을 優先하겠다는 意志를 보이고 있다. 關係機關 間 協力을 通해 ‘新都市 交通地獄’이 더 以上은 發生하지 않는 方向으로 效率的 廣域 大衆交通 體系가 構築되어야 할 것이다.

서울 市內에 職場을 둔 大衆交通 通勤者를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 結果에 따르면 出勤時間 幸福度는 人生 全般의 幸福度와 約 30% 相關性이 있는 것으로 調査된 바 있다. 出勤時間 동안의 幸福도 增進은 人生의 全般的 幸福 水準 向上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指摘하고 있는 것이다. 新都市 住民의 幸福을 생각한다면 于先 出勤길의 交通 與件을 劃期的으로 改善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


고준호 한양대 都市大學院 敎授
#金浦골드라인 #地獄鐵 #金浦골病라인 #交通地獄 #大衆交通 計劃 #廣域交通體系 마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