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이지홍]韓國 經濟의 ‘뜨거운 감자’ 韓電 赤字|東亞日報

[동아廣場/이지홍]韓國 經濟의 ‘뜨거운 감자’ 韓電 赤字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불어난 赤字, 政府 떠안기도 料金 引上도 負擔
에너지 節約, 都賣價 上限制로는 限界 있어
電力 市場·料金體系, 包括的 再設計 必要하다

이지홍 객원논설위원·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이지홍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韓國電力 赤字가 韓國 經濟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戰爭 탓에 燃料 價格이 暴騰했는데 小賣價가 原價보다 한참 낮게 固定돼 電氣를 만들어 팔면 팔수록 赤字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올 한 해 赤字만 30兆 원을 웃돌 것으로 展望된다. 유럽의 脫(脫)러시아 意志가 剛해서 特히 天然가스 價格 安定은 當分間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民間 企業에 가야 할 資金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며 ‘돈脈硬化’ 現象을 부추기고 있다. 政府가 돈을 풀어 빚을 떠안으면 인플레이션 壓力이 생기고, 電氣料金을 올리자니 家計와 企業에 큰 負擔이 되고, 解決을 미루면 問題가 더 커지는 아주 고약한 狀況이다.

고통스러운 길이지만 電氣料金 現實化를 더는 미룰 수 없을 것 같다. 赤字도 赤字지만 問題는 그 內容이다. 一旦 낮은 電氣料金 때문에 深刻한 에너지 浪費가 全方位로 累積되고 있다. 最近의 한 集計에 따르면 韓國의 住宅用 電氣料金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38個國 中 37位로 獨逸의 20%, 日本의 40% 水準이었다. 韓國 製造業의 에너지 效率性 亦是 OECD 最下位圈이다. 外換危機 때 金 모으기 運動 같은 에너지 節約 캠페인도 도움은 되겠으나 根本的인 價格 調整 없이 에너지 消費와 輸入을 줄이고 暴發 直前의 韓電 赤字 問題를 解決하며 昨今의 經濟 危機를 打開하는 건 한마디로 不可能한 일이다.

市場 原理를 따르는 電氣料金은 에너지 貧國이 에너지 自立을 이룩하고 人類의 共同 目標인 氣候變化 沮止에 一助하는 데도 빠질 수 없는 政策 手段이다. 政府 補助金만으로 에너지 轉換을 期待하긴 힘들다. 親環境 技術에 投資할 인센티브는 化石 燃料價 비쌀 때 本格的으로 나타난다. 韓國의 溫室가스 排出 現況을 보면 總 排出量의 90% 가까이가 에너지 部門에서 發生하고 있는데 이 中 40% 程度가 發電 部門이 차지하는 比重이다. 앞으로 內燃機關 退出이 加速化하면 溫室가스 減縮에서 發電 部門의 重要度는 더 커질 것이다. 逆說的으로 只今이 電力産業 再跳躍에 적기일 수 있다.

勿論 電氣料金 引上에 따른 被害도 만만치 않다. 低所得 家口도 챙겨야 하지만 事實 더 큰 問題는 産業 部門이다. 韓電이 파는 總 電力量의 15% 程度만 住宅用이고 55%가 産業用, 22%가 一般用으로 쓰이기 때문이다. 韓國은 製造業과 輸出 中心 經濟를 키우며 産業 政策의 한 軸으로 低廉한 電氣料金을 活用해왔다. 急激한 料金 引上이 가져올 國家 競爭力 低下와 이에 따른 일자리와 所得의 減少에 神經을 쓰는 건 當然한 일이다. 自國 産業 保護가 露骨化되는 요즘엔 特히 더 그렇다. 價格 變動性도 問題인데 大部分 企業이 높아진 不確實性 리스크에 無防備 狀態라고 봐야 한다.

따라서 市場 原理의 全幅的인 導入보다 政府가 緩慢하게 價格을 調整하는 便이 損益 兩쪽을 다 考慮한 最善의 對應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韓國 社會는 市場이 못해주는 部分을 政府가 市場에 介入하고 價格을 統制하는 方式으로 接近하는 데 너무도 익숙해져 있다. 다른 先進國들처럼 市場은 市場답게 돌아가도록 놔주고 不足한 部分은 市場 밖에서 채워야 한다. 電氣料金 引上이 招來할 競爭力 損失은 財政 政策으로 메울 수 있는 部分이다. 法人稅 引下 等 財政 補助를 適切히 竝行하되 支援을 漸次 줄여가며 長期的으로 財政 健全性과 革新 인센티브를 살리면 된다. 그래야 國家 次元에서 에너지 費用을 最少化할 수 있다. 같은 돈을 써도 市場을 經由한 間接 支援보다 直接 支援이 더 效果的이란 얘기다.

韓電 赤字는 當場 韓國 經濟의 발목을 잡고 있을 뿐 아니라 中長期的으로 經濟 安保, 新(新)成長動力 創出, 氣候 變化 等 國家 核心 懸案들과 直結된 複雜한 事案이다. 都賣價 上限制 같은 땜질式 處方으론 어림도 없고 委員會 하나 만들어 電氣料金을 올린다고 끝날 일도 아니다. 微視 및 巨視와 金融을 網羅하고 國民 稅金 投入과 分配 問題를 隨伴한 總體的 經濟 이슈다. 問題가 複合的이니만큼 複合的 對應이 必要하다. 많은 虛點을 露出한 炭素 排出權 市場의 再編 等 環境 이슈까지 함께 考慮한 前歷 市場과 料金體系의 包括的 再設計를 苦悶해야 한다. 發展史는 橫財歲가 아니라 炭素稅를 내야 한다. 韓電 또한 競爭과 革新을 促進할 實質的인 構造 調整에 積極 나서야 한다.

이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準備되기 어렵고 政治 現實도 碌碌지 않다. 하지만 에너지는 이番 危機의 震源이자 同時에 엄청난 機會의 땅이기도 하다. 에너지 效率化는 안 그래도 언젠가는 가야 할 길이다. 하루빨리 智慧와 意志를 모아야 한다.

이지홍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經濟學部 敎授
#韓電 #赤字 #料金 引上 #에너지 #都賣價 上限制 #包括的 再設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